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41기 21조 뚜기뚜밥]

  • 24.01.14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기초반41기 21조 뚜기뚜밥 입니다.


1년 만에 다시 수강하게 된 내집마련 기초반, 투자자로서 초심을 되찾고, 기본기를 다시 복습하겠다는 생각으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너나위 멘토님의 1주차 강의 후기 시작합니다.


1주차는 내 집마련 전 꼭 알아야 할 기본 사항들을 알려주시는 강의였는데요.


알고는 있었지만 기억이 가물가물하던 내용들, 변경된 정책 대출을 쉽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상황을 일반화 하거나 극단적인 주장을 신뢰하지 말고 쪼개어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라."


보통 전문가들이 하는 얘기에 현혹(?)되어 모든 상황을 일반화하게 됩니다.

저 또한 시장을 예측하는 이야기들에 팔랑귀가 되기도 하는데요. 앞으로 금리가 오르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나빠진다. PF대출이 막히면서 건설업 경기가 악화된다. 인구감소로 인해서 부동산시장의 거품이 빠진다. 등등

이런 내용을 접했을 때 직접 팩트를 찾아보고 확인하며 이런 상황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나에게 어떤 기회나 위기가 될지 생각을 쪼개는 습관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BM: 팩트 확인하는 습관, 분리적 사고


"임장이 먼저가 아닌 내 예산 확인이 먼저이다."


흔히 마음에 드는 단지를 먼저 선택하고 내가 살 수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데요.

저 또한 실거주 하고 싶은 단지를 선택하고 내 예산이 맞는지 확인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0호기를 영끌(?)로 매수 했던 기억이 납니다.


최근에 1호기를 투자하면서 비교평가를 통한 저평가, 입주 물량에 따른 전세 리스크를 대처하고자 세낀 매물 집중 등에 집중해서 살펴 봤던 것 같습니다.

만약에 세낀 매물이 아닌 매수 후 전세를 맞춰야 할 상황이라면 당연히 잔금을 치룰 수 있는지 예산을 확인했어야 했는데...미쳐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대출계산기를 통해서 투자 전 잔금을 칠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M: 투자 전 잔금 가능 범위 확인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무지하면 안된다."


저는 사회 초년생 시절 보험 텔레마케팅으로 '종신 보험', '저축성 보험'에 가입했던 적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모르고 원금을 보존할 수 있다는 말에...가입을 했었습니다.

물론 결혼 후 지금은 모두 해지했지만... 또 해지하면서 초년생 시절의 연봉만큼의 돈을 날려버렸습니다.

잃는 돈도 많았지만 앞으로 납부해야 할 금액 더 많았기 때문 입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내 돈을 지키기 위해서는 내가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 느끼게 되었습니다.


BM: 현재 가입한 보험들의 약관들을 살펴보며 보험 재배치 할 것


저는 처음 실전준비반에서 너나위 멘토님의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그때의 인상이 깊었는데요.

인도로 걸어갈 것인지 추월차선을 탈 것인지...투자자로서 입문하는 첫 발걸음!

그래서 항상 멘토님의 강의를 듣게 되면 초심을 떠올리게 됩니다.

또 1호기 투자를 하면서 잔금을 치룰 수 있는지 확인조차 하지 않았던 점을 복기하게 되었습니다.

2호기 투자를 할 때는 꼭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강의를 해주시는 너나위 멘토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뚜기뚜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