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십니까 인정입니다.╰(*°▽°*)╯
오늘은 너바나님의 열반기초 2강을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
◇ 10년 뒤 가격 오를 아파트 찾는 방법
◇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너바나 레시피
◇ 앞으로 6개월 동안 해야할 일
오늘도 한마디 한마디 보석같은 말씀 들을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열심히 받아적는데 제일 자주 쓰는 볼펜이 운명을 다 했습니다. 흑.. 필기감 좋았는데 이제는 보내주어야겠어요
내용은 적을 수 없으니 마음에 새기고 싶은, 기억에 남는 내용 몇가지 주욱 적어보겠습니다.
"내 단계를 알고 바닥부터 배우기 난 풀이다.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라. 5~10년 응원 못하면 사면 안된다."
오늘 22년 1월에 매수한 0호기 매도 가계약을 하면서.. 성급했던 저를 자책하고 있었던지라
너바나님의 말씀이 더 마음에 팍팍 와서 꽂혔습니다. 비싼돈주고 크게 배운 경험.. 감정이 동반된 기억은 잘 잊히지 않는다고 하니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죠..?
"목표를 설정할 때 이런게 현실에 있는지 생각해봐라" 그룹홈을 운영하면서 가족도 다 챙기고 내 자식도 챙긴다?! 현실에 있을 수 있는 사람 같아서 다행입니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 곁에 두기" 이미 휼륭한 동료분들이 많아서 이 부분은 충분하지만 그분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더 좋은 동료가 되어야겠습니다.
"돈이라는건 그 사람의 그릇을 따라간다." 열중반 재수강을 해야겠습니다. 미치도록 책을 읽어서 돈그릇을 늘리는 시간을 가지고 싶습니다.
"상위가치와 하위가치를 나눠 의사결정할 때 활용" 상위가치는 가족의 안전과 행복입니다. 그리고 그에 맞춘 하위 가치가 나눔입니다. 앞으로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중요한 일부터 하기, 하루에 30만원 부가가치가 없는 일은 안한다.(복리효과 나는 행동에만 시간을 쓰는 것)" 지금 중요한 일,, 독강임투와 0호기 매도 일정 및 1호기+실거주집 입주 일정 조율
"목표 달성했을 때 작은 보상…"
요란하게 썼는데 너바나님의 보상은 야구 하이라이트였다니 반성하게 됩니다.
"아침시간을 잘 활용하는게 차별화가 될 수 있다." 요즘 늦게 일어나다가 오늘 웬일로 일찍 눈이 떠져서 강아지 산책시키고 바로 컴퓨터에 앉았더니 머리가 팽팽돌아감을 느꼈습니다. 온전하게 집중할 수 있는 새벽시간을 활용해보도록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완벽한 조건은 없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게 본질.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게 본질. 매수가가 가장 중요하다. 전세가보다 전세가가 올라가느냐가 중요하고 더 중요한건 매도가. 30년간 수익이 나면 좋은 투자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베짱! 뚝심이 중요하다.
규모의 경제. 한 채로는 부자될 수 없다. 여러채해야 부자됨. 한 채하면 인플레이션 헷지 정도로 끝난다.
장기간 보유. 부동산 하는 사람은 멘탈이 세야한다."
30년간 수익을 낸다는 마음으로 하자. 조급함 버리기. 확신 가지기!
"내 수요<타인의 수요"
보편적인 시각 그거 어떻게 갖는걸까.. 갖고싶네요..☆
"마인드 차이점에서 공통점으로 만들어라"
월부학교 선배님과 만날 수 있는 귀한 기회.. 넘 잘 활용하고 싶습니다. 선배의 마인드는 어떤지,, 좋은 질문을 해야 좋은 답이 나올텐데 고민입니당.
"결과 비교XX 과정 비교OO"
성공 이전에 과정이 있죠. 다른 사람의 성공을 부러워하지말고 그만큼 노력했는가를 되돌아보고 그러지 못했다면 부끄러워할 일인 것 같습니다.
멘탈을 뚜까뚜까 해주신 너바나님.. 이런 소중한 강의를 200% 들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너바나레시피를 통해 실거주 하수에서 잃지않고 수익률 낼 수 있는 신이 될때까지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저 역시 나태한 저의 정신을 뚜까뚜까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2주차 강의에서 특히 잊혀지지 않는 부분은 정말 팔리지 않는 물건을 아무 생각없이 덥석 매수했을 때 보드에 써주신 내용입니다. "중개수수료 5배, 전단지 100장" 그리고 '무릎꿇고 싹싹 빌기' 준비되지 않은 채 투자에 뛰어든다면 결과가 얼마나 처참한지를 확실하게 일깨워주는 표현이지 않나 싶습니다. 강의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잘 요약해주셔서 후기만 읽어도 강의의 내용이 다시 일깨워지는 멋진 후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