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전세로 갈아타기엔 내 집 없이 옮겨 다니는 신세가 싫고, 전세가가 또 올라서 이럴 바에 집을 사는 게 낫지 않나 싶어요.”
주변에 전세 계약 만기를 앞둔 친구가 저에게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계속 전세가 오르니까 그냥 집을 사는 게 더 마음이 편할 것 같은데, 그렇다고 자기가 집을 사기에는 당장 아는 지식이 없어 두렵고 불안하다고.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7주째 하락했지만, 전세가는 25주 연속으로 상승했어요. 금리가 높아져서 집 사려던 사람들이 전세로 가는 경우가 늘었죠. 하지만 얼마 전 특례대출이 나오면서 전세가 아니라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분들이 다시 많아지는 듯 해요. (🧐 : 1월 29일에 특례대출이 시작됐는데, 신청자가 몰리면서 사이트 대기만 1시간이었대요)
전세에서 매매로 갈아타고 싶은 마음이 스멀스멀 생겼다면,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 뭐든 처음이 제일 무서운 거잖아요. 첫 내 집 마련 전에 막막한 이 상황을 조금이나마 풀어줄 수 있는,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를 위한 혜택 모음집’을 준비했어요. 이 혜택들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건데, 내가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 혜택 Top3 요약!
출처 : 행정안전부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우리가 집을 사면 여러가지 세금을 내요. ‘취득세’도 그 중 하나인데요. 말그대로 내가 집을 ‘취득’, 즉 갖게 됐을 때 내는 세금입니다. 취득세는 집값과 집 보유수에 따라서 비율이 달라지는데, 생애 최초라면 1% ~ 3% 에요. 만약 3억 집에 취득세가 1%라면, 나는 300만원의 취득세를 내는 거죠.
여기서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제도’를 신청하면, 200만원을 감면 받아 100만원만 내면 되는 것! 스스로 신청하는 제도이니 꼭 놓치지 마세요!
당연히 전제는 내가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사는 경우에요. (전월세는 포함되지 않아요.) 더불어 혹시 부부라면 배우자도 주택을 보유한 경험이 없어야 하고요. 여기서 약간의 조건이 더 있어요.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기존에는 소득 기준도 있었고, 주택 기준도 수도권 4억원대로 빡빡했어요. (사실 수도권에서 4억대 주택 찾기란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최근에 대폭 완화되면서 생애 최초로 집을 구매하는 청년이라면 대부분 받을 수 있게 됐어요! 혹시 이 정책이 시행되기 전(2022년 6월 21일)에 취득세를 냈다면, 지자체를 통해 환급받을 수도 있으니 끝까지 필독!
취득한 주택 소재지 관할 시/군의 세무과에 신고하면 돼요. 제출 서류를 모두 꼼꼼하게 챙겨서 해당하는 과에 메일로 접수하거나, 지정된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어요. 무엇을 써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동사무소에서 신청하는 걸 추천해요.
꼭 잊지 마세요!
이미지 출처 : 중앙일보
네! 혹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따로 받지 못 했다면, 취득일로부터 5년 내에만 환급 신청을 하면 문제 없어요. 생애최초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을 챙겨 지자체에 제출하면 돼요.
주변에 1주택자가 있다면, 이 혜택이 있다는 걸 꼭 공유해 주세요!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LTV는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에요. 주택담보대출비율, 즉 쉽게 말해 ‘집값 대비 대출 금액’을 말하는데요. 만약 집값이 5억이고 LTV가 50%라면, 2억 5천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생애최초의 경우는 LTV가 80%니까 5억 집이면 총 4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네, 누구든 생애최초면 받을 수 있는 거예요. 다만 얼마 전까진 주택 가격과 지역에 따라서 LTV 비율이 서로 달라 파악하기 어려웠는데, 이번엔 그 복잡한 조건이 사라지고 지역 상관 없이 9억 이하 주택이라면 모두 80%까지 받을 수 있게 됐어요. 다만, 생애 최초인 경우만 80%!
이미지 출처 : KTV NEWS
신청할 때 내가 생애 최초라는 걸 증명하면 돼요! 필요한 서류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대출 상품 소개 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일단, 디딤돌 대출과 보금자리론 두 가지를 먼저 알아보세요.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저렴하거든요! 만약 내가 두 가지 대출에 조건이 다 맞다면, 한 번에 두 가지 대출을 다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에요. 아래서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기금e든든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청약 공급방식엔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이 있어요. 특별공급에는 생애최초, 다자녀, 신혼부부, 노부모분양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우리는 그 중에 ‘생애최초!’. 무주택자가 주택을 더 쉽게 분양받을 수 있도록 일반공급과 경쟁 없이 100%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는 제도에요.
해당 주택의 모집 공고를 보면 자세히 나와 있어요!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에 신청할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 청약홈_국민주택_생애최초
더 자세한 기준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미지 출처 : 청약홈
청약홈 사이트 > 청약일정 및 통계 > 청약캘린더(청약일정) > 공급유형에서 ‘특별공급’만 남기기 > 일자 확인 후 신청
일반공급과 특별공급 청약 신청일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공급유형’에서 ‘특별공급’ 조건만 남기고 일정을 확인해야 해요.
step 1. 청약홈 사이트
step 2. 청약일정 및 통계 > 청약 캘린더(청약일정)
step 3. 공급 유형 > '특별공급' 선택
생각보다 생애최초에게 주는 혜택이 많죠? 이번 글을 통해서 인생에 단 한 번 뿐인 기회를 더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저 에디터 TOP3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주 수요일에도 유익한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댓글
대박... 진짜 고퀄정보네요.. . 공유 감사합니다!!
무주택자 꿀팁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와 이런 고퀄 글을 써주시다니!! 월부 안하는 친구들에게 바로 공유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