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써니써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서울 아파트를 비교, 선택 하는 과정에서
조심해야 될 부분과 단지별로 어떻게 비교하는지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전에 서울을 아래와 같이 크게 5개군으로 나눠서 보면 좋다고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 드린 이유는 서울에 대해서 큰 감을 가지고
같은군끼리 비교하거나 서로의 흐름을 비교해 보라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단순히 비교하여 우위를 판단하시는 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같은 가격이면 당연히 높은 군에 속하는 단지를 해야 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렇게 단순하게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2군 양천구와 4군 서대문구에 있는 단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양천구 신정동에 있는 신트리4단지와 서대문구 홍제동에 있는 홍제한양입니다.
두 단지의 가격대가 비슷한 상황인데 단순히 군만 보고 신트리4단지가 2군이니
아무래도 신트리가 더 좋은 단지라고 덜 오른거라고 판단하시곤 합니다.
이럴때는 단순히 군만 보고 판단하면 안되고 단지대 단지로 입지요소를 따져봐야 합니다.
두곳의 입지는 비슷하나 학군에서는 목동학원가 이용이 가능한 신트리가 약간 우위이고
교통은 같은 B등급이지만 역세권이고 강남 40분대 접근이 가능한 홍제 한양이 우위입니다.
평형대가 20평대이기 때문에 저는 교통에 좀 더 점수를 주고 홍제한양을 선택하겠습니다.
구 내에서도 입지가 많이 차이나는 곳이 있는데 신정동이 대표적인 곳입니다.
2군에 속해 있지만 4군 중위권의 입지와 비슷한 곳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5군 구로구와 4군 서대문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로구 신도림동에 있는 신도림태영과 서대문구 현저동에 있는 독립문극동입니다.
가격이 비슷한데 군만 놓고 보면 독립문 극동이 4군이니 5군의 구로구 보다 우위지만
단지대 단지로 입지요소를 따져보면 대부분의 입지가 신도림태영이 좋습니다.
특히 교통이 강남을 30분대로 환승없이 갈 수 있어 독립문 극동보다 뛰어납니다.
가격이 비슷하다면 입지가 좋고 교통까지 뛰어난 신도림태영을 선택하겠습니다.
아까 신정동과 반대로 신도림동은 구로구에서 입지가 매우 뛰어난 곳입니다.
5군에 속해 있지만 4군의 상위입지와 비슷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군이 높다고 해서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닌
단지대 단지로 입지를 비교해 보고 우위를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서울 군별 분류표는 서울의 감을 잡고 대략적으로 위상을 비교할 때 사용한다.
2. 단지간 우위를 비교할 때는 단지대 단지로 입지요소를 하나씩 비교한다.
3. 입지가 비슷한 경우 20평대라면 교통 중심, 30평대는 학군, 환경 중심으로 판단한다.
4. 구전체에 비해 입지가 떨어지거나 입지가 좋은 동에 있는 단지를 비교할 때 특히 유의한다.
5. 군이 높다고 좋을거라고 판단하기 보다 수도권은 입지요소를 비교해 보고 판단한다.
오늘은 서울 군별 단지끼리 비교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수도권은 답이 나와있기 때문에 지난 그래프만 붙여보며 판단하는 분이 있는데
그래프를 붙여보기 전에 또는 그래프가 비슷한 흐름을 보일때도
입지요소를 보며 판단하는 연습을 계속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연습들이 서울의 입지와 단지별 우위를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서울은 입지의 힘을 믿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
꿈시부 : 열심히 따라해서 2억이 아닌 더 큰 돈벌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긍정여신11 : 입지의 힘!! 명심하겠습니다! 좋은 글 나눔에 감사드려요^^
chamomile : 유용한 내용 감사합니다. 필사중입니다. 기억하고 꼭 실천에서 활용해보겠습니다.
루삼맘 : 안그래도너무 궁금하던부분이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늬스누피 : 감사합니다 튜터님 서울공부 재미있게 해보겠습니다♡
티나04 : 와! 급지에 매몰되지 않고 단지대 단지로 보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복리매직 : 역시 급지를 생각하지만 단지대 단지 입지를 꼭 기억하겠습니다!
범마루 : 서울은 지방보다 입지의 힘을 믿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
둥이천사 : 서울 입지의 힘 !!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세르미 : 군이 높다고 좋을거라고 판단하지 말고 단지내 단지 입비요소를 비교해 봐야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