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늦깍이 월부 초보 수강생이 월부고수님들의 도움을 구합니다. ㅠㅠ

  • 24.02.13

안녕하세요.

다들 기회의 시대였다는 1990년대~2010년대를 흘려보내고 현재는 노후대비에 답을 찾고 있는 50대중반의 젊은 노년의 직장인입니다.

유튜브로 월부를 만나고 사심이라고는 1도 없이 정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좋은 영상들을 꾸준히 시청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너나위님의 월부닷컴 온라인 강의도 들었습니다.

뿌옇던 시야가 조금 맑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급하게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있어 질문을 드립니다. 나이가 있다보니 실수나 실패를 피하는 안전한 수가 필요합니다.

경험 많으신 분들의 해답에 귀기울이겠습니다.

 

질문1] 2019년 11월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아버지 소유의 시골에 있는 선산과 밭, 농가가 한채 있었습니다. 돌아가시기 전 선산과 밭은 남동생에게 증여했지만 농가가 남아있었습니다.

형제자매 5명 앞으로 농가에 대한 지분이 상속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은, 주택 상속시 5년간은 주택으로 산입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2024년 11월에 5년이 도래하게 되는데, 혹시 주택수에 포함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 명의로 서울에 아파트가 1채 있습니다.

 

질문2] 위에 말씀드린 제 명의의 아파트는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24평 아파트입니다. 지난 7월 4억5천에 전세 계약을 했는데 세입자가 오늘 이사를 나가야겠다고 합니다.

몇 년 이내에 매매를 할 계획이었는데 갑자기 세입자가 나간다고 하여 고민입니다.

현재 매매가(8억5천~9억)에 매매를 해야 할지 아니면 다시 세입자를 구해 전세(현시세: 5억이랍니다)를 놓고 기다려야 할지요?

월부 강의를 듣고 매매를 하고 나면 4억 정도 자금이 생길 것 같아, 좀 더 저평가되어 수익성이 더 좋은 곳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아직 여러모로 공부를 더 해야 하는 시점이라 판단과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명하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조언과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호재라이언creator badge
24. 02. 14. 18:42

안녕하세요. 노후준비를 위해 공부하시는 모습 정말 멋지십니다 :) 농가 주택수 포함 여부는 해당 농가가 있는 지역, 취득당시 매매가 등 상황에 따라 다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세무사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주택수에 들어가는 조건이라면, 현재 같고 있는 서울 집을 매도할 때 세금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알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매도하고 더 가치 있는 지역이나 단지로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월부에 내집마련 중급반이 실거주 한채를 갈아타기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이기 때문에 수강해보시면 의사결정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또, 투자코칭을 통해 개인 상황에 맞는 투자로드맵에 대해 상담받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좋은 결정 내리시길 응원드립니다. 화이팅입니다!

빈세니
24. 02. 14. 18:45

안녕하세요 러블리앤님, 매도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 1. 농가주택의 경우 공시가 1억 미만의 주택이라면 취득세 산정 시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갖고 계신 주택 또한 충분히 가치 있는 주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저평가 되어 수익성이 좋은 곳을 찾으셨다면 갈아타기를 하셔도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선 계속 보유를 하시고 공부를 더 하신 후 갖고계신 아파트보다 더 싸고 가치있는 곳을 찾으신 후에 매도해도 늦지 않을 것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면양발creator badge
24. 02. 14. 23:43

러블리앤님 안녕하세요~ 농가주택 주택수 포함 여부와 서울집 보유에 관해서 고민이 깊으신 것 같습니다. 우선 농가주택의 경우 취득 시점, 취득 금액, 보유 기간, 소재지, 면적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주택수 포함 여부가 갈리기 때문에 앞선 답변처럼 전문 세무사분과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현재 보유중이신 서울집의 보유에 관해서, 러블리앤님 스스로 현재 보유한 물건의 '가치'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누군가의 말을 듣고 사고 팔고 할 수는 없기에, 스스로 투자 대상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그에 대한 확신을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부동산 강의를 듣고 보유 물건이 있는 지역 현장을 다니면서 러블리앤님만의 확신을 키워가시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현명하게 판단 해보시길 바라며 러블리앤님의 투자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