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목차
1단_ 생각 속으로 들어가라
날 살린 건 내 생각이었다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틀 안에 갇히면 끝장이다
헤매는 자만이 답을 찾는다
모든 수에 질문을 던져라
2단_ 좋은 생각은 좋은 사람에게서 나온다
재주가 덕을 넘어서는 안 된다
정상은 마음이 강한 자의 것
최고의 훈육은 스승의 삶이다
승패의 감정을 뛰어넘어라
생각이 바뀌면 세상이 달라진다
3단_ 이길 수 있다면 반드시 이겨라
포기하지 않는 자가 반전을 만든다
세상에 너의 영토를 확장하라
알맞은 적수는 나를 키운다
이기려면 나만의 ‘류’를 개척하라
싸움에 대한 예의
언제나 승자의 기백을 가져라
4단_ 판을 읽는 능력을 길러라
‘지금, 여기’를 긍정하라
이 판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꿈보다 현실이 먼저다
초보의 마음과 고수의 시야를 가져라
버릴 때는 미련없이 버려라
5단_ 궁극의 그림을 그려라
승부를 판가름하는 결정적 한 수
어쭙잖은 탐심은 전체 판을 망친다
신념을 위해 악수를 둬야 할 때
지식이 쌓이면 생각이 깊어진다
프로는 시간을 이긴다
6단_ 승부의 세계에서 복기는 기본이다
아플수록 자세히 봐라
적의 생각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고수는 날마다 복기한다
기억은 하되 후회는 하지 마라
7단_ 나눔으로 생각의 규모를 키워라
왜 베풀어야 하는가
적의 성장을 기뻐하라
개방과 변화가 생존 전략이다
8단_ 무엇보다 사람을 남겨라
어떤 유산을 남길 것인가
뜨겁게 세상을 사랑하라
9단_ 세월을 이기려거든 일단 걸어라
나쁜 것을 몸에 집어넣지 마라
젊음도 노년도 온몸으로 누려라
오래 앉아 있었다면 이제 걸어라
10단_ 생각을 위한 여백을 확보하라
할 수 있는 일보다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라
고독 속으로 들어가라
느낀점
처음엔 바둑 영재가 일반 사람에게 어떤 메세지를 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책을 펼쳤는데 이 책에는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의 철학이 고스란히 묻어있었다.
저자는 중국, 일본에 뒤쳐지던 한국 바둑의 전성기를 만들었고, 이창호라는 걸출한 후배를 양성하여 바둑의 대를 이었던 사람이다. 나에게 '바둑' 하면 고리타분한 느낌과 뿌연 담배연기와 짜장면 내기로 이미지가 박혀있었지만, 이 분야의 최고는 어느 누구보다 넓은 그릇으로 인품과 실력을 고루 갖춘 최고의 전문가였다.
다른 길로 가서 인생의 바닥을 찍는 경우도 있지만, 본인의 성품을 잘 다스려서 자기 분의야 최고가 된 사람의 글에서 나를 돌아보고 수많은 배울점을 찾을 수 있었다. 지금의 나보다 더 성장한 나를 원한다면 저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보면 좋을것 같다.
본 것 & 깨달은 점
Page 24
문제는 반드시 해결된다, 해결될때까지 붙들고 늘어지는 근성만 있으면 된다.
그 근성이란 바로 생각이다.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성, 반드시 해결해야겠다는 의지, 그리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데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상식, 체계적인 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을 나는 '생각'이라고 부르고 싶다.
>>> 주식이 떨어져도 팔아야 손해라고 하지 않나. 우리의 문제도 실패하고 거기서 끝내면 실패이고 그것을 복기해서 다음에는 잘해내면 실패가 아닌 것이다. 누구나 어떤 자리에서나 문제는 발생하는데 그 문제를 해결될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근성으로 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투자 과정에 어려움이 있는가? 오늘 계획한 일이 마음대로 되지않는가? 가야할 길에 있는 작은 돌이라고 생각하고 치워버리자.
Page 66
너도 그래야 한다고 특별히 가르치신 적은 없지만, 선생님 모습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그런 모습을 배우게 되었다.
창호에게 내가 해줄 것은 그저 나 스스로 잘하는 것밖에 없었다.
>>> 투자공부를 하면서 '좋은 동료'가 되고 싶은데 조장, 운영진 활동을 하면서 느끼는건 우리는 성인이기에 누군가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나를 통해 누군가에게 자극이 되고, 열정이 옮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된다면 그것이 좋은 동료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도 앞으로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Page 85
항상 어떻게 살아야 할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대답을 갈구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이왕이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것이 남과의 경쟁을 치러야 하는 것이라면 두려워하지 말고 뛰어들어야 한다. 1등이 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가능성의 최대치까지 올라가봐야 한다. 아직도 정복해야할 영토는 무한히 남아있다.
>>> 예전에는 평범한 사람이 되고싶었다. 그런데 세상이 바뀌면서 가만히 있는것이 평범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무던히 애써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남과의 경쟁이 두려워서 피했다면 이제는 어제의 나보다 나아지는것을 목표로 경쟁하려고 한다.
Page 108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을 기를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는 자꾸 실수를 저지르고 야단을 맞아서 스스로초라해지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느끼겠지만, 그리고 그럴수록 자신감이 추락하겠지만, 이런 경험이 반복되어야만 자신감을 쟁취할 기회, 즉 성취할 기회를 갖게 된다, 이기기 위해서는 먼저 수없이 져야 한다. 따라서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만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이기기 위해서는 수없이 져야하는 이 과정을 버티는 자신감. 그것이 지금 나에게 필요하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만들기 위한 하루 하루의 노력을 쌓아가자. 그리고 그 행동이 내 인생의 원씽과 다름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두려워하지말고 나아가자
BM
1. 닮고싶은 사람의 글 5개 읽기
그날 둔 바둑은 현재의 내 실력과 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거울이다.
잘못된 게 있으면 지금 고치고 넘어가야 한다.
나는 24년 봄학기에 간다
나는 '정말 좋은 물건을 싸게 잘 산' 사람이다
나는 적극적으로 BM하는 사람이다
나는 동료들에게 도움이되는 동료이다
나는 시간을 아껴쓰고 감정을 다스리고 통찰력을 기른다
댓글
오늘은 뭔가 조톡방의 내용도 그렇고, 조장님의 독서후기에서도 그렇고 '나'에 대해 좀더 돌아보게 되네요.. 조장님의 실천이 항상 귀감이 되고, 공부가 되고,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있으니, 무리는 안하셨으면 좋겠네요 ^^ㅋ 오늘은 후기에서처럼 저에게 자신감을 기를 기회를 좀더 주는 하루를 보내봐야 겠습니다. 후기 올리시느라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