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74조 찌니화니]

  • 24.03.0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3.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상승장 #리스크 #거품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도 있다. 오히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거품이 생기는 유일한 지점이기 때문이다. …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

#성공 #자기결정권

성공을 제대로 하면 내 인생에 나를 완벽하게 선물로 줄 수 있다. 평생 자기 결정권을 유지하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앞으로 주식이 오를 것 같습니까?]

#예측 #대응 #투자의정석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회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은행에서 흥정을 한다고요?]

#예측 #대응 #투자의정석

나의 운명은 나의 선택을 통해 결정된다. 남이 만들어놓은 선택 안에서만 선택해야 한다고 믿으면 내 인생이 아니라 남이 만들어놓은 인생을 살 수 밖에 없다. 당연히 선택권을 늘려야 하고 그 선택이 나에게 이익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른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정치적 신념 때문에 경제를 해석하는 데 편견을 가지지 말고 자신의 정치 성향과 개인 경제 정책을 분리해서 판단해야 한다. 경제 기사를 대할 때 실제 데이터를 기반한 자료를 참고해서 사실 판단을 하고, 편향성을 띤 제목이나 논조에 대해선 언제나 의심해야 한다. 선입견을 가지고 기사를 봐왔다는 걸 처음으로 깨달았다.

2. 자산을 모을 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낼 때는 분산투자를 지켜야 한다. 종자돈을 어설프게 분산투자 한다고 쪼개면 안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3. 투자는 시장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그간 주식투자를 하면서도 많이 느꼈지만 시장을 잘 아는 것보다 나를 잘 아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2. 한국은행이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 을 출력해서 모르는 용어가 나올 때 찾아서 읽어본다.

3. 경제 기사를 대할 때 실제 데이터를 기반한 자료를 참고해서 사실판단을 하고, 편향성을 띤 제목이나 논조에 대해선 의심해본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성공을 제대로 하면 내 인생에 나를 완벽하게 선물로 줄 수 있다. 평생 자기 결정권을 유지하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읽기 쉬워서 술술 읽었다.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마인드셋을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


찌니화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