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양파으니 독서후기#104] 불멸의 지혜

  • 24.03.09

불멸의 지혜 / 월러스워틀스(1910)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의 핵심과 챕터별 요약정리)



[목차]


1. 부자가 되려는 것은 완전히 칭찬받을 만하며 당연하고 옳은 행동입니다


2. 자본 없고 재능 없고 빚만 있어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3. 결코 줄어들지 않는 무한한 에너지


4. 하나의 절대적인 진실


5. 부는 경쟁하거나 나눠 갖지 않습니다.


오직 내가 원하는 것들로 새롭게 생겨납니다


6. 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진실


7. ‘감사’를 최대한 활용해 ‘감사’가 나를 부자로 만들게 하십시오.


8. 상상하는 몽상가에서 벗어나 행동으로 받을 준비를 하십시오.


9. 가난을 대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사항


10. ‘부’가 나에게 오는, 생각 사용의 기본 틀


11. 모든 것을 원하되 행동으로 ‘내 것’을 받을 준비를 하십시오


12. 내가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오늘’을 멈추십시오


13. 재능은 매우 좋은 성공 요인입니다. 그러나 필수는 아닙니다


14. 나와 함께하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발산하십시오


15.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 더 발전된 자리로 이동하는 원리


16. 부자가 되는 과학적인, 하나의 분명한 방법은 존재합니다


17. 자, 정리해 봅시다



[핵심 내용 & 느낀점]



1장. 부자가 되려는 것은 완전히 칭찬받을만하며 당연하고 옳은 행동입니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먹고살만하다거나 작은 만족이나 충족감을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더 많은 것을 살 수 있꼬, 즐길 수 있고, 가질수있다면 굳이 조그만것에 만족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큰 부를 탐해야한다. 더 큰 부를 가졌을때 내가 더 나눌 수 있고, 내가 더 행복에 가까운 선택을 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무언가 줄수있고 이로운 행동을 할 수 있을때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



2장. 자본 없고 재능 없고 빚만 잔뜩있어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저축이나 근검절약의 결과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가난하지만 자유로운 소비를 해왔음에도 부자가 된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3장. 결코 줄어들지 않는 무한한 에너지


✔누구도 부의 공급이 부족해서 가난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세상의 부는 모든 사람에게 돌아가도 남을만큼 충분합니다.


=부의 공급이 부족하지 않다는 생각은 뭔가 돈의 전체적인 흐름과 크기에 대해서 생각해보게하는 표현이었다. 정말 그 한계가 느껴지지 않을만큼 매우 풍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부를 추구해도 여전히 부가 많이 남을만큼 부는 충분하다. 하지만 누구에게는 부가 돌아가고 누구에게는 부가 달아난다는 것



4장. 하나의 절대적인 진실



✔ 부의 원칙


-모든 만물이 만들어지고, 우주의 공간에 스며들고, 관통하고, 채워지는 생각하는 물질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생각에 따라 형상화될수있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냅니다.


-인간은 생각으로 사물을 형상화할수없으며, 자기 생각을 그 실체에 표현함으로써 사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부자가 되는 과학은 이 진실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5장. 부는 경쟁하거나 나눠갖지 않습니다. 오직 내가 원하는 것들로 새롭게 생겨납니다.



✔이제 우리는 가난이 신의 뜻이라거나 가난을 유지함으로써 신께 봉사할 수 있다는 낡은 생각을 모조리 떨쳐버릴 때가 되었습니다.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실천하고, 더 많은 사람이 되려면 더 많이 가질수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모습이나 역할이 아닌, 여러 모습의 다양한 삶을 누리고 싶어하는 인간 본성은 부자가 됨으로써 완성됩니다. 가난하면 온종일 직장에 나가 일만해야 합니다. 부자들은 일하는 시간에는 사업가였다가 여가를 즐길때는 그저 나 자신으로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는 것은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기 위해서, 아름다운 것에 둘러싸여 먼 땅을 보고 마음을 채우고 지성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사람을 사랑하고 착한 일을 하고 세상이 진리를 찾도록 돕는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은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고 자신을 위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것을 원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더 많이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 스스로를 발전시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바라신다. 그리고 부자가 되려는 생각은 옳고 칭찬할만한 일이라고 말한다. 알게모르게 갖고있었던 나의 잘못된 생각들을 버리게 되었다.



✔ 부는 경쟁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무엇을 만들려는 것이지 이미 만들어진 것을 놓고 가지려고 다투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



✔경쟁을 통해 얻은 부는 결코 영구적인 만족을 주거나 충만함을 함께 주지 않는다.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부자가 되려면 경쟁적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야 한다. 공급이 제한되어 있다고 단 한순간도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내가 부를 추구하는 것이 누구의 돈을 뺏어오는 것이 아니다. 내가 투자를 잘 모를 때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내가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면 누군가는 수익을 잃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6장. 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진실



✔경쟁단계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단계로 올라서면 이로움이 클 뿐 아니라 모두를 더 풍요롭게 하며 더 정확한 눈으로 거래해나갈 수 있게 된다. 많은 것을 요구하고 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7장. 감사를 최대한 활용해 나를 부자로 만드십시오.


✔감사한 마음 없음은 가난의 분명한 공통점


✔불만을 품고 사는 순간 내가 있는 자리든, 지금 내가 가진 것이든 잃기 시작한다


✔부패한 정치인들에 대해 분노하지 말고, 분노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하지 말것, 불필요하게 나와 상관없는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내 마음에 담지 말것. 항상 생각하자. 이 감정이 나에게 득이 되는 감정인가? 나와 관계없는 사람들을 지나치게 마음에 담아두고 있지는 않은가?



8장. 상상하는 몽상가에서 벗어나 행동하며 준비하십시오.


✔마음 속에 원하는 것을 명확한 정신적 이미지로 형성해야한다. 내가 갖고 있지 않으면 형상화되지 않은 실체, 창조의 실체에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하고싶은 것, 갖고싶은 것을 막연하고 흐릿한 개념만으로 갖고 있어 생각의 실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마음의 그림을 더 명확하고 명확하게 만들수록, 그리고 더 많이 그 그림에 머물수록, 모든 즐거운 세부사항을 끌어낼수록 욕망은 더 강해질 것입니다. 욕망이 강해질수록 원하는 그림에 마음을 고정하기가 더 쉬워질 것


=> RAS를 작동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저자는 이미 옛날부터 RAS의 존재와 힘에 대해서 알고 있었던걸까?



✔명확한 비전 뒤에는 '그것이 왜 반드시 실현돼야 하는가?'라는 목적의식이 있어야한다. 더불어 그것을 표현으로 이끌어내야한다. '이미 가시화되어 나에게 오고있다'라는 믿음과 그것을 소유하기만 하면 된다는 무적처럼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필요하다.


=> '무적처럼 흔들리지 않는 믿음'



✔상상속에서만 가진 그것들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믿고 바라고 원하는 크기에 맞는 행로로 걷는 힘은 무한히 커집니다.


=> 이미 가졌다고 생각하고 미리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9장. 가난을 대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사항


✔부자가 되는 과학은 어떤식으로든 다른 사람에게 권력이나 힘을 행사할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할 필요성이 조금도 없습니다.


✔내가 의심하고 불신하며 원하는 것이 빨리 이뤄지지 않는데서 오는 두려움에 주의를 기울이는 모든 순간 오히려 모든 것에서 멀어집니다.


✔걱정속에서 보내는 모든 시간에 당신이 원하는 것은 더 멀리 달아납니다.


=> 걱정, 의심은 머리를 흔들어서 털어낸다.



✔부자가 되고싶다면 가난을 공부해서는 안됩니다. 실체는 그 반대를 생각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얻을 수 없습니다. 질병을 연구하고 질병에 대해 생각한다고 해서 건강이 얻어지지 않습니다. 죄를 연구하고 죄에 대해 생각한다고 해서 의술이 발전되지 않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가난을 연구하고 가난에 대해 불평하고 가난을 싫어한다고해서 부자가 된 사람은 없습니다. 가난에 대해 말하지 마십시오. 가난을 연구하지도 마십시오. 가난에 관심을 두지도 마세요. 가난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신경쓰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가난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내가 부자가 되는 것, 그것이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선이 아니라 영감입니다. 그들의 마음속에 부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고 시급한 것입니다.


✔가난에 대해 이야기하고 불평하고 되뇌고 반복적으로 자신의 현재 가난한 상황에 대해 말하는 사람과 즉시 멀어지십시오.


=> 내가 추구하는 '부'와 관계되지 않고, 그것을 끌어내릴만한 생각/사람/행동과는 멀어진다.



10장. '부'가 나에게 오는 생각 사용의 기본 틀


✔가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직 부만 존재한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런 부가 있다는 사실을 알지못하기 때문에 아직 가난에 머무는 것일뿐입니다.


✔아무행동도 하지 않고, 그것을 받을 일치된 행위로 주파수를 맞춰놓지 않으면 그 모든 매일의 기도와 생생한 생각들은 가장 빠른 노선이 아닌 일반적이거나 느린 속도로 내게로 오게 됩니다.


=주파수를 항상 맞춰놓는다!!



11장. 모든 것을 원하되 행동하며 내것을 받을 준비를 하십시오


✔어제의 일이 잘 되었는지, 잘못되었는지 신경쓰지 마세요. 그냥 오늘의 일을 잘 수행하세요. 내일 할 일을 지금 하려고 하지 마세요. 내일 할 일에 쓸 시간은 내일이면 충분해집니다. 행동하기 전에 환경의 변화를 기다리지 마세요.


환경은 오직 행동으로 변화시키세요.



12장. 내가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오늘을 멈추십시오.


✔내일 할 일을 오늘 하려고 하거나 일주일치 일을 하루만에 끝내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수행하는 작업의 수가 아니라 각각 개별적인 작업의 효율성이기 때문입니다.


=엑스표 놀이에 빠지면 안된다. 최우선순위에 맞게 행동해야한다. 효율성(파레토 20/80)을 고려해서 일을 해결해나간다. 저자는 심지어 '모든 비효율적인 행동은 실패'라고 말한다. 나는 비효율적인 일이더라도 안하는 것은 제로이기때문에 뭐라도 행동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긴하지만,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진 일들은 효율의 구간 안에서 이뤄져야하는게 맞다.



✔실패의 원인은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너무 많은 행동을 하고 너무 많은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효율적인 행동을 줄이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행동을 충분히 많이 하면 반드시 부자가 됩니다.


=원씽이 흔들리면 안된다. 내가 추구하는 삶, 목적에 맞는 행동인지 항상 생각해보면서 일의 가지수를 쳐낸다.



13장. 재능은 매우 좋은 성공요인입니다. 그러나 필수는 아닙니다.


✔사실 어떤 능력이든 그것은 도구입니다. 좋은 도구를 갖추는 것은 중요합니다. 도구를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두르는 나를 발견할때마다 잠시 멈추고 원하는 이미지에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얻고있다는 사실에 감사하세요


=> 더 마인드 저자랑 같은 이야기다. 이미 이루었다고 생각하고 그 사실에 감사하자. 마음이 조급해질때 본질이 흐려질때 하나에 집중할 것. 얻고있다는 느낌 받기, 감사한 마음 갖기



14장. 나와 함께하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느낌을 발산하십시오.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발전하고 있다는 인상을 전달하십시오. 모든 이가 당신이 발전하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하십시오.


✔성공을 자랑하거나 떠벌리거나 불필요하게 상황을 말하지 마십시오.


✔누군가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나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자신 역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도록 해야합니다. 이것은 더 큰 가치를 제공할 때 가능합니다.


=> 가치를 주는 사람이 되어야하는구나 = 그래야 내가 성장하고 = 성장하면 내 부가가치가 상승하고 = 자존감이 올라간다.



15장.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 더 발전된 자리로 이동하는 원리


✔앞으로 확실하게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위치에서 주어진 일 이상을 하는 사람, 자신이 되고 싶은 것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있는 사람,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될수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자신이 되고 싶은 바로 그 사람이 되기로 결심한 사람입니다.



16장. 부자가 되는 과학적인 하나의 분명한 방법은 존재합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처리하면 됩니다.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지 마십시오.


✔말을 조심하세요. 자기 자신이나 자기 일, 또는 그 밖의 어떤 것에도 낙담하거나 낙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말하지 마세요. 시대가 어렵다고 말하거나 사업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말하지 마세요


=> 항상 말을 조심해야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해야한다. 주변을 탓하지 않는다.



✔실패는 충분히 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계속 노력하면 원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이 반드시 찾아올 것입니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잘못 알고 있었던 것, 이 책에서 동기부여 받은 것, 이 책에서 찾은 롤모델의 노하우, 가치관 배울 점 등)



이 책은 지난 독서TF 1분기를 마무리하면서 대디문고가 극도의 성장조로 뽑히면서 제주바다멘토님께 선물받은 책이다 🧡


이 책의 저자는 무려 1860생으로 데일 카네기 형님보다도 더 형님이시다... 호오..


그런데 이 책을 최근에 뇌과학, RAS, 끌어당김의 법칙 등과 관련한 책들을 읽은 뒤에 읽고나니 마치 퍼즐이 맞춰지는 느낌이 들기도 했고, 아 RAS 같은 것들이 최근에 알려진게 아니구나. 이미 예~~~전부터 성공의 법칙은 아는 사람들은 알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는 부를 꿈꾸면서도 종종 이중적인 태도를 지닌 때가 있다. 내 직업은 특성상 뭔가 부를 탐하면 속물인 것 같다는 이미지가 있고, 성당을 다녔었는데(가야하는데 ㅠㅠ) 왠지 모르게 지금에 만족하는 삶을 살아야만 '착한' 삶일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했었다. 심지어 내가 부를 꿈꾸는 것을 나쁘게 생각하면 어쩌지 하는 생각도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 마음 속에 있던 부에 대한 이중적인 잣대, 부정적 의식이 사라지게 되었다. ​돈을 벌고 싶은 욕망 자체를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말하는 이 책은 부를 탐욕적인 자기 과시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부를 이룸으로써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나눌 수 있는 기쁨이라고 표현한다.




📌 내 성공과 반대되는 개념은 생각하지도 말것.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가난'에 대해서 생각조차 하지말고 입밖으로 꺼내지도 말라는 것이었다. RAS를 가동시키려면 올바른 검색어를 입력해주어야하는데 그러려면 부정어가 들어가지 않아야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더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끌어당기고, 그것과 관련된 생각과 말만 하려고 노력해야한다.



📌 모든 행위는 성공 또는 실패이다. 모든 비효율적인 행동은 실패이다.



이 말은 조금 여전히 납득이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 말의 의도를 이해하려 노력했다. 내가 하는 행동이 부와 연결되는 행동인지​, 아닌지 생각해보자. 여기서 말하는 부란 경제적인 것뿐 아니라 내적인 부도 의미하는 것 아닐까. 내적인 풍요.


어쨌든 그날 해야할 '마땅한'일을 했다면 그 이상의 일을 하루 빨리 끝내려고 하면서 조급해하거나 소진되게끔 바쁘게 살지 말라는 의미로 이해했다. 인생을 효율적으로 살아야한다는 것. 사실 성공으로 가려면 비효율의 구간을 견뎌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서는 비효율적인 행동을 줄이라고 한다.


어느정도 익숙해진 것들에 대해서 비효율적인 일들은 의식적으로 덜어냄으로써 내 목표의식을 뚜렷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마음이 조급해질때 잠시 멈추고 원하는 이미지에 주의를 집중하라.



사실 나는 일상에서 여전히 X표 치기 놀이에 길들여져있는건지, 해야한다고 생각했던 일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받을 때가 있다. 그러면 자연스레 내 일상이 조급해지면서 마음도 조급해지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럴때일수록 오히려 멈추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다시금 떠올리고, 내가 오늘 하려고 했던 행동들이 내가 꿈꾸는 바와 일치하는 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내 삶에서 변화시켜야 할 부분, 변화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아이디어를 적용할 구체적인 계획 등)



⏰ X표치기 놀이에서 벗어나기. 본질에 맞는 일들을 하기



⏰ 부에 대한 긍정적인 기운을 자주 떠올리고 품기



⏰ 미리 걱정하지 않기. 실패에 속상해하기보다 내가 그만큼 충분히 요구했는지 되돌아볼 것



4. 논의하고 싶은 점



발췌문(65쪽)


물질의 욕망은 전체를 위한 것이며 모든 사람을 위한 일입니다. 부자가 되려는 생각은 옳고 칭찬할만한 일입니다. 그것은 잘못됐거나 고귀하지 않거나 저속한 생각이 아닙니다.



✍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부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했나요? 이 책을 읽고 부에 대해서 변화한 관념이 있나요?


댓글


똘례
24. 03. 09. 22:29

오늘 감사함을 잠시 잊고 부정적인 생각과 비판을 하고 먼가 모를 찜찜함이 있었는데 글을 읽고 반성하고 갑니다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