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3조 라니코밤] 90일 안에 장악하라 독서 후기

  • 24.03.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90일 안에 장악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마이클 왓킨스

3. 읽은 날짜: 2024.03.12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신임 리더로 부임했을 때 조직을 어떻게 장악하는가. 이를 위한 매뉴얼이다.

동시에 회사 생활을 하며, 혹은 조직 안에서 어떻게 계획하고, 행동하고, 사고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북이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신임 ‘리더’를 위한 내용이지만, 어느 조직에서든 우리는 그 리더를 만나고 따르며 생활해야 한다. 거꾸로 말하면, 내 리더가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할 지를 예측하고, 이에 맞게 대응하며 제대로 된 팔로워쉽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기도 하다.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소제목만으로는 90일 안에 어떻게 조직을 장악해야하는 지 명확하기 알기 어렵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1)조직의 상황을 파악해 그 상황 혹은 조직의 발전 단계에 맞게 전략을 수립하고

2)상사와 부하직원 / 협력의 대상을 빠르게 파악한 후

3)전사적인 발전방향에 맞는 도전 과제를 설정하고 빠른 성공을 이룩해 성공경험을 쌓는다.


이 정도가 가장 핵심에 가까울 것 같다.


이 모든 과정에서, 기존의 경험에만 의존하지 말고 새로운 상황에 맞게 새로운 전략, 방법을 고민하고 적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나 자신이 무너지지 않게 주변과 스스로를 잘 살펴 꾸준히 달릴 수 있게 관리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이 책을 진작에 읽었더라면


이 책을 끝으로 열반스쿨 중급반을 수강하며 스스로 세운 과제인 30권 독서에 종지부를 찍었다. 역설적이게도 이 책은 약 1년 전 내가 부서를 이동하며 사놓고 한 페이지 정도 읽다가 구석에 박아 둔 책이다. 입사 이후 독서와 담을 쌓고 지내다가 그나마 책의 지혜가 필요한 순간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태 읽지 않았던 책을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기 위해 월부 과정에 몸담은 내가 읽다니,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을 추천해준 분은 2년 전 내가 모시던 상무님이다. 내용이 초반 이후로부터 경영학적인 부분이 많이 포함되어 제대로 이해하며 읽기는 어려웠으나, 당시 그분이 왜 이 책을 조직원에게 추천하셨고, 그분이 부임한 후로 2년간 아니, 90일 간의 행적 속에 어떤 의도가 있었는지 조금이나마 추측해볼 수 있었다. 인생에서 그런 분을 만나 모실 수 있었던 것, 그리고 이런 책을 소개 받은 것은 참 감사한 일이다.


먼 옛날 소대장으로 부임할 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혹은 입사 직후에, 아님 이번 부서이동때라도 이 책을 읽었더라면 조금은 더 인정받는 사람이 되어있지 않았을까? 물론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책 속의 내용을 복기하고 하나라도 적용해보려고 하는 과정 속에서 꾸준히, 아니 조금이라도 성장했을 거라는 점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너나위님이 없다는 건 아님)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먼 훗날 지금 회사에서, 아니 어느 조직에서 리더가 된다면 꼭 이 책을 다시 집어 읽을 것.

그리고 첫째, 아직은 회사에 몸담고 있는 하나의 조직원으로서 상사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기억하고 숙지, 실천할 것. 그리고 이게 맞는 지 항상 고민할 것


(111p) 새로운 상사와 생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기본적으로 하지 말아야 할 일

ㄱ.거리를 두시 말 것 :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소통할 것

ㄴ.상사를 당황하게 하지 말 것 : 문제를 숨기다 제3자로부터 듣게 하지 말고 문제 발생 시 즉시 보고해 인지시킬 것

ㄷ.문제가 있을 때만 상사를 찾지 말 것 :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어떻게 대처할 지 그 계획을 가져갈 것

ㄹ.자신의 과거 실적을 늘어놓지 말 것 : 듣고 싶지도 필요하지도 않다.

ㅁ.상사를 변화시키려 하지 말 것 : 상사 스타일에 맞추는 것은 전적으로 부하의 일이다.


2)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

ㄱ.부임 초기에 자주 서로의 기대를 명확히 할 것 : 잘 이해 못함

ㄴ.협력관계 구축에 100% 책임을 질 것 : 상사와 협력관계 구축은 100% 부하의 몫이다.

ㄷ.상사와의 협의를 통해 진단과 계획 수립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것 :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문제해결에 덤벼들어서는 안 된다.

ㄹ.상사가 중요시하는 영역에서 초기 승리를 거둘 것

ㅁ.상사가 존중하는 사람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도록 노력할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0p) 이미 알고 있는 것에 집착하기. 여러분은 이전 업무에서 했던 방식대로 하면 새 업무에서도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새로운 보직에서 성공하려면 과거 방식을 버리고 새 업무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37p) 승진해서 좋은 점은 비즈니스를 더 높은 위치에서 볼 수 있고 영향력도 커진다는 것이다. 나쁜 점은 실무에서 멀어지면서 정보가 걸러져 전달된다는 것이다.


(53p) 강점이 여러분을 위태롭게 만들 수도 있다. 에이브러험 매슬로가 말했듯이 망치를 가진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


(144p) 여러분이 추진력을 얻으려면 초기 승리는 두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초기 승리는 단기적으로 추진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반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초기 승리를 확보하기 위한 게획은 (1) 상사 및 핵심 관계자와 합의한 목표와 일치해야 하고 (2)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행동을 조직에 도입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200p) 팀을 리스트럭처링 하는 일에는 감정적, 법적, 정치적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그러니 혼자 이 문제를 다 처리하려고 하지 말라.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라. 특히 인사관리 능력이 뛰어난 사람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268p) 처음에 안 된다고 했다가 나중에 부탁을 들어주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다. 하지만 처음에 들어준다고 했다가 나중에 안 된다고 말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자신의 평판을 떨어뜨리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댓글


자중
24. 03. 12. 21:03

라니코밤님 요즘에 글이 자주올라와서 좋습니다!!활동 많이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