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위모] 독서후기 - 야, 너두 할 수 있어

  • 24.04.15

1. 읽은 날짜 

24.04.14 ~ 24.04.15


2. 핵심 키워드 

#할 수 있다 #목표 #습관 #길게 하는 법


3.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

10점. 지금 시점에서 내게 필요한 것들이었다.


4. 내용 및 생각

8 : 그때 나를 버티게 한 건 나도 할 수 있다는 말이었다. 말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행동을 만들었다. 행동은 작은 결과를 만들었고, 작은 결과는 곧 큰 결과로 이어졌다.

→ 말 한마디 하더라도 나에게 도움이 되는 쪽으로 해야 한다. 나비효과.


9 : 성공의 길은 각자의 길이자, 각자의 방법이다. 결국 법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할 수 있다는 마음’이다.

→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18 :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를 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다.

→ 반대로 만족한다면 성공한 인생이다. 지금 내가 투자로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이루면 만족할 수 있다.


24 : 타인의 생각에 쉽게 흔들린다면, 아직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결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내 중심이 서 있지 않기 때문에 여기저기서 들리는 소리에 마음이 갈대처럼 흔들리고, 결정 장애에 빠져 내 삶에 대한 답을 타인에게 구하는 것이다. 자기 선택권이 약하면 끈질기게 해내지 못한다. 타인이 선택해준 일은 포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는 원망을 낳는다. 

→ 내가 이랬던건 아닌지? 진짜 내 목표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것이 절실히 느껴진다.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월학 끝나면 꼭 해봐야겠다.


26 : 남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인생의 우선순위일 수는 없다. 나의 행복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먼저 행복한 다음에, 타인과 나누는 기쁨을 아는 것이 순서다.

→ 전임, 매임 부사님 눈치보는게 이런 것이다. 나의 행복은 투자 성공으로 가족들과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코부님 말 “좋은게 차있어야 좋은게 나온다”


41 : 성취가 없는 것은 지금까지 쏟은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무엇을 달성할지에 대한 목표 정의가 없어서일 수 있다.

→ 나는 목표를 제대로 세워본 적이 없다. 인생의 중요한 부분에서는 세웠지만 진짜 내 목표였는지, 그냥 해야하니까, 흔한 목표를 따라 했는지 싶다. 그래서 이룬게 없다고 느낀 것이 이 것 때문이었나 싶었다.

이루고자 하는게 있어야 성취가 있는데 그런 것 없이 달리기만 했다. 


43 : 목표에 장애가 되는 활동을 하면 성과가 낮아지고 기분이 나빠진다. 이런 감정적 피드백 덕분에 잘못된 활동을 반성하고 다시 올바른 궤도로 올라탈 수 있다.

→ 감정 시그널을 무시하거나 빠지지 말고 냉철하게 좋으면 잘되고 있으니 뭐가 어떻게 잘됐는지, 나쁘면 안되고 있으니 뭐가 어떻게 안되고 있는지 짧게 나마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54 : 만다라트 계획표 핵심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1개 핵심 목표 → 8개 세부 목표 → 64개 실행계획 = 하루 루틴 : 반복하여 습관으로 장착돼 자동으로 하게 되는 규칙적인 활동


57: 나는 지금 당장 태국에 갈 수 있을까? X

나는 2021년 12월에 태국 여행을 가야겠다라고 여행지와 여행 일정을 먼저 정한다.

→ 달성 가능성부터 따지는게 아니라 목표를 세우고 방법을 찾는게 먼저다. 정 안되면 조정하면 된다.


72 : 습관 역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가 날 때까지는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기대에 비해 성과가 미미한 낙담의 시간을 버텨내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사람이 적다.

→ 한번에 될 것이라 생각하지말기. 습관도 쌓여야 한다. 


114 : 어떤 영역에서든 성취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나 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서 시작해야 한다.

→ 메타인지 잘하는 법은 계속해서 부딪히고 복기하면 될 것 같다. 그게 방법인듯?


145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복되는 실패를 버티고 나아가는 힘이 필요하다. 목표를 달성하느냐의 여부는 실패를 마주했을 때 포기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더 시도하는지에 달려 있다.

→ 될 때까지 하면 된다. 부동산 투자는 그런 영역이라고 배웠다.


149 : 일상에서 성공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이벤트는 도처에 있다. 양치질하기, 밥 먹기, 길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인사하기, 5분 걷기, 기분 좋은 메시지 보내기 등.

→ 기분 좋을 일을 마냥 기다리는게 아닌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236 : 세 가지 명상 훈련

  1. 호흡 : 10초 동안 호흡에 집중 → 마음 챙기기
  2. 행복한 경험에 집중 : 10초 동안 아주 작은 경험이라도 행복 순간을 찾아 10초 동안 집중 → 맛있는 것 먹을 때 10초간 음식에 집중, 친구와 함께 있다면 10초간 친구에 집중 → 행복 내면화
  3. 친절한 마음 : 이 사람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5.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읽는 내내 월부에서 말하는 것 집약체라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나는 사실 책에서 말하는 이런 부분들을 사소한 것이라 생각해왔다. 그래서 배웠지만 행동하지 않았고, 쉽게 무너지고 성장이 더뎠다. 그렇게 한 번 고꾸라져 보니 월부에서 배웠던 목표, 자기 관리 방법, 루틴, 습관 등등 이런 것들이 길게 가는데 매우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정말 행동 하나하나는 작지만 그래서 더 지키기가 어렵고 앞으로 처음 해보는 것들도 가득할테지만 월학이라는 환경이 그래도 이런 것들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할 수 있다. 처음은 더뎌도 습관 만들 수 있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


6. 적용할 원씽

만다라트 계획표 다시 만들기


댓글


위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