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1. 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인상 깊었던 이유를 이야기 나눠봅시다.
[p156/157. 페라리가 주는 역설]
참으로 모순적이다. 사람들은 부를 통해 내게 호감을 가지라고, 나를 우러러보라고 남들에게 신호를 보내고 싶어한다. 그런데 실제로 그 ‘남들’은 당신을 보고 감탄하는 과정을 건너뛴다. 부가 우러러볼만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서가 아니다 호감을 얻고 싶고 칭찬받고 싶은 ‘자신’의 욕망에 대한 벤치마크로 당신의 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존경과 칭찬이 목표라면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배기량이 큰 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줄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었던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페라리를 타고 있는 부자가 제 훗날 부자가 되었을 상상하는 마음과 비슷했던 것 같거든요.
그러나 존경과 칭찬은 겸손 친절, 공감이라는 것.
그리고 그를 위해 내 미래 포인트를 가져다 쓰는 내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축하자.
주제2. 열중반은 상승장과 하락장을 모두 겪은 투자자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던 강의입니다. 이 시간을 통해 여러분은 하락장에서 어떤 기준과 원칙을 가지는 투자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 하락장에서 무서워서 도망가지 않고,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 투자자.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 (아마도 1퍼센트도 안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주제 3.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더 나은 금융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교훈을 위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현재 각자의 상황을 바탕으로 가장 와 닿았던 교훈은 무엇이고, 어떤 점에서 인상 깊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눠봅시다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보여지기 위한 돈이 아니라, 시간을 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부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주제4. 투자를 하다보면 다양한 시장을 만나게 됩니다.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투자생활을 지속할 수 있는 힘 (투자자로 계속 싸울 수 있는 능력)은 어디서 나오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양파링님이 알려주셨던, 아는 것의 힘.
책에서 나온,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한달 성장일기. 지난 5월 초의 나와 지금의 나를 생각해보세요! 강의를 듣기 전 / 후 달라진 점이나 성장했다고 느끼는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우선 책을 1달동안 읽어도 다 읽어내지 못한 내 자신이 과제 앞에서 일주일만에 그리고, 2일만에도 읽어내는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 나는 할 수 있었던 사람이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책을 통해 조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고 실천하고자 하는 바를 하나씩 몸으로 실천한 사례. 물건 버리기, 감사하는 연습하기, 임장하기, 소비 줄이기 등을 다짐하고 실천해보았던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감사의 마음 전하기. 열반스쿨 중급반 조모임을 하는동안 사소해 보이지만 나에게 큰 힘이 되었던 동료의 말이나 응원이 있었나요? 어떤 말이었나요? 그 말을 전해준 동료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 봅시다.
조장님. 녕아님. 먼저 조원들의 이야기를 끝까지 귀기울여 들어주시고, 격려해주시고, 조모임 중에 현실적으로 실천하고 계시는 소비를 줄이는 사례 등을 직접 들으며 저도 도전이 되었는데요. 매번 모임마다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셔서 정말 좋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감사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만나자고 하셨는데 그것도 감사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만나면 조모임 장소도 정해야 하고 일정도 조율해야 해서 쉽지 않았을 텐데, 감사합니다. 조모임을 통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 온라인이었으면 이렇게 깊은 이야기를 하지는 못했을 것 같아요! 준비하시는 잃지 않는 서울투자 1호기 응원하겠습니다!
콘소메님. 저번 열기반에 만나고 또 만나서 반갑고 좋았던! 교대근무가 쉽지 않은데 항상 조모임 참여하시고 열심히인 모습을 배우게 됩니다. 조모임에서 먼저 나눠 주시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주는 모습 많이 배웠습니다. 온라인에서나 오프라인에서 조모임인증을 금방 만들어 주시고, 챙겨 주시는 콘소메님 감사했습니다. 서울 임장 후 잃지 않는 1호기 응원하겠습니다!
파차이님. 매번 조 단톡방에 뉴스를 배달해 주셔서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몰라요. 잘 챙기지 못한 뉴스들도 올려 주셔서 더 자주 보려고 노력했답니다. 청라에서 오시느라 힘드실텐데 조모임에서 활력을 불어넣어 주셔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어요 고맙습니다. 또 조모임을 했을 때, 좋은 질문을 계속 던져 주셔서, 저도 되돌아보게 되는 시간이 많이 되었습니다. 임장과 임보를 통해 잃지 않는 1호기 응원하겠습니다!
춘식님. 경제적 자유를 위해 꿈꾸고 계시면서 직접 실천하는 모습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알바도 해보시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았다는 것을 보면서 배우게 되었어요. 선택과 집중을 하기 위해 그만두셨다고 했지만, 노력하시는 모습에 응원을 더 드리고 싶습니다. 춘식님만의 속도에 집중하여 나아간다는 후기가 참 인상깊었는데요. 준비된 춘식님은 잃지 않는 1호기도 얻을 수 있다! 임장과 임보로 앞마당 넓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레디뽀님. 이미 사업도 해보았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다고 했는데, 훌훌 털고 일어난 모습도 대단하신 것 같아요. 또, 전에 해보신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잘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서투기 이후에 실준반 들으셔서 임장과 임보를 마스터 하시길. 그래서 앞마당도 많아지고, 잃지 않는 1호기 만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37기 96조 조원분들 열심히 투자하시고, 모두 성공한 투자자가 되어 다시 만나길 기다리겠습니다.
좋은 조원분들을 만나 한 달 행복했습니다!
댓글 0
김춘식 : 미미님도 성공한 투자자가 되실꺼라고 믿습니당!! 한달간 함께 달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