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기초반 17조 5지게파서 6십억벌조_캬라멜마끼] 1주차 강의 후기

  • 24.09.06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캬라멜마끼입니다. 

1주차 자음과모음님 후기를 듣고 느낀점과 적용해야 할 점을 작성해봅니다.

 

 

1.  시장의 흐름
: 24년 1월부터 서울/수도권을 집중적으로 임장 다니고 있습니다. 그 시기에는 좋은 것부터, 신축부터 보라는 얘기가 많이 나왔던 시기여서 좋은 것들과 신축들 위주로 많이 보고 다녔습니다. 
이제는 시장이 많이 변화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하루 사이에 3~5천만원씩 호가가 상승하는 모습도 보았고, 예약된 물건들을 거두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 모습들을 보면서 ‘아 시장이 타오르고 있구나? 이게 상승장의 모습이구나’ 였습니다. 
그런데 그 모습과 대비되게 구축은 변동성이 적거나 큰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이 모습을 단순히 생각하여 선호도가 많이 떨어지는구나. 에서 끝내버렸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나니 이제는 얘 차례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독강임투를 꾸준히 해오고 있지만, 정작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던 모습이 조금은 아쉬웠지만 강의를 통해 이런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2. 규제

: 한 2주 되었을라나요? 전임, 매임을 하는 도중에 부사님께서 전세대출이 막혔다는 얘기를 해주십니다. 띠용? 전혀 못듣던 내용인데 이게 뭐람? 바로 찾아보니 1금융권에서 갭투자 방지를 위해 대출규제를 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이걸 듣자마자 ‘이제 못하나?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고, 이렇게 됐을 때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기존 임대인들만 전세물건을 내놓을 수 있으니 전세는 오히려 더 줄어들겠구나.. 가격이 더 오르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강의를 듣게 되었고, 기회가 오고 있다는 말씀에 두근두근 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안그래도 오랜기간동안 전세는 꾸준히 상승해오고 있는데 지금 거기에 기름을 때려붓는 느낌이 든다고 해야할까나요.. 이번 임장지 갈아넣어서 투자 물건을 찾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겠습니다.

 

또 한가지 느낀점은 너무 독강임투에만 몰두하지 말고 적절히 뉴스도 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사님께 듣게 되어서 좀 부끄러웠네요… 투자자 맞니?

 

3. 가치성장투자 vs 소액투자

: 아직은 가치성장투자를 바라볼 수 있는 단계가 아니기에 소액투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소액투자의 특징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셨고, 오랜 기간 기회를 열어주는 소액투자의 특징을 이용해서 한 두 개의 투자처가 아닌 여러 개 중에 가장 좋은 투자처를 찾아 꼭 투자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선호도

: 수 많은 아파트 가운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는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한 내용들을 전부 다 알려주셨습니다. 단 하나의 선호요소만으로 단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소가 혼합된 상태에서 그 단지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이번에 단지정리를 할 때 꼭 적용해보려 합니다.

 

선호도 차이를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요.

지금까지 단지 정리를 할 때, 수익률 분석을 해오지는 않았습니다. 과거시장의 투자금과 현 시장의 투자금 규모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라는 안일한 생각이었는데,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수익률 분석을 왜 똑바로 해놔야 하는지를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단지 정리… 기다려! 이번에 똑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느낀점

    : 월부에 들어온지 1년 반이 지나가는 시점에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매도 호가가 올라가는 시장과 급작스럽게 튀어나온 규제를 보면서 아직은 정말 많이 부족한 투자자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만약 매도 호가가 올라가는 시장에서 나에게 충분한 투자금이 있었더라면 나는 과연 어떻게 행동했을까? 그 시장에 참여한 실거주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 스스로를 다시 돌아보게 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대세 상승장이 아닌 이 시장에서도 휩쓸리는 모습을 보니, 더욱 더 조급함을 내려놓고 가치를 잘 볼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됩니다.
    앞으로의 시장 흐름이 참 궁금하지만, 제가 해야 할 일인 독강임투를 하며 시장에 남아 투자까지 진행해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파이팅~!


댓글


하이복이
24. 09. 11. 08:55

마끼님. 1주차 고생하셨습니다~ 2주차도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