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경험담
초보경험담

투자 물건 고를 때 왜 이렇게 시야가 좁아 질까? (1호기 복기글) - [몽그릿]

안녕하세요 그릿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 몽그릿입니다.

1호기 물건 선정 과정을 복기글로 작성하려 합니다.

그리고 제 경험을 통해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호기 물건 고르는 과정 중에서 하나의 물건을 매몰되서 다른 물건을 볼 생각도 못했었고

부동산 사장님의 보채는 문자에 조급해지기도 했습니다.

투자를 해보고, 복기를 해봤을때 앞으로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 중 어떻게 해결해 나갔으며, 물건을 선정했는지를 복기해 보겠습니다.

 

 

 

 

하나의 물건에 집착하는 이유

 

하나의 지역을 열심히 임장다닌 후, 가치대비 싸다 판단한 단지의 매물을 털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투자금에 맞는 물건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정말 고생끝에 하나의 물건을 찾았고, 튜터님께 매코를 넣을만한지 여쭤봤습니다.

 

 

튜터님 : "싼거같진 않은데 투자금 적게 들면 괜찮을 것 같아요, 다른데도 봐보세요"

몽그릿 : (속으로) 어.. 정말싼거 같은데 싸지 않다구요?? (하늘이 무너져내리는 느낌)

결국 그 물건 협상하고 매코를 넣을려고 했지만, 투자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매도자가 가격올림)

 

 

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큰 평수 실패했으니, 작은평수를 해보자!

그리고 싼 물건을 찾다보니 권리관계가 복잡한 물건을 찾았습니다. 호가보다 4천만원은

싸게 살 수 있었습니다. 속으로 생각 했습니다 "그래 이 물건이야, 이 정도면 될꺼야!"

 

 

몽그릿 : 튜터님! 이 물건 X.X 까지 네고 되고, 다만 권리관계가 ~~ 이렇고, ~~이렇습니다.

튜터님 : 리스크가 너무 큰거 같고, 지금 상황에 이게 맞나 싶어요, 다른데도 가보세요 (넓게 보세요)

 

 

정말 좌절을 느꼈습니다.. 흑흑 얼마나 고생했는데, 더운여름날 휴가까지 반납하면서 물건을 찾았는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너무 투자하고 싶었는데, 너무 간절하니까 시야가 좁아진걸 느꼈습니다.

분명히 튜터님이 다른곳을 더 보라고 하셨는데, 한 단지에만 매몰되어 거기만 보고 있었습니다.

 

 

 

정말 꼬깔콘을 쓰고 물건을 찾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가 보는 단지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처음에 다른 지역도 보라고 튜터님이 말씀해 주셨는데, 나는 왜 기존의 단지에서 벗어나지 못했나?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첫째는, 임장보고서가 마무리 안된 상태에서 물건을 계속 찾다보니, 비슷한 다른 후보군이 없었습니다.

두번째는, 튜터님의 말을 듣지 않는 '에고'였습니다. 둘다 문제 였지만 특히 저는 수용성이 되게 높을 줄 알았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 에고가 정말 세다는 것을 처음으로 자각했습니다.

 

왜 튜터님의 말을 듣지 않고, 계속 보던 단지만 봤을까?라는 행동을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내가 이 단지가 맞다는 확신보다는, 새로운 단지를 또 찾아야하는 어려움과 힘듦 때문이였습니다.

 

 

 

복기 Point.

하나의 물건에 집착하는 이유 : 지역에 대해 이해가 부족, 그리고 비슷한 조건의 투자단지를 모른다.

(내시야가 좁아지는 이유) '에고'가 발동하는 것은 힘듦을 받아 들이지 못한 방어기제였다.

 

*잘한점 : 튜터님의 말을 수용해서 다른지역에서 투자 물건을 찾으려 행동으로 옮겼다.

좋은 물건에서 부터 좋지않은 물건까지 모두 검토한 것

*못한점 : 임장보고서를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고, 투자를 하려했다는점

하나의 물건에 집착 했던 것.

 



 



 

단지 분석을 면밀하게 해야 하는 이유

 

이번 투자로 경험한 저의 생각은

단지 분석을 면밀하게 해야 하는 이유는

(1)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느냐 인 것 같습니다.

(2) 내가 알고 있는 물건 중 제일 최선의 물건인가?

 

 

 

 

투자 후보 대상물건을 두고 검토를 위해 몇일 시간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런데 그 기간 중 부사님이 아래와 같은 문자를 보내셨습니다.



 

 



이 문자를 보고 이 물건을 놓칠까봐 초조, 불안 그 자체였습니다.

 

결국 투자 후보 대상의 물건이 없다보니 이런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만약 제가 이 물건말고 다른 물건 후보가 있었다면, 태연하게 대처 했을 것 같습니다.

단지분석을 면밀하지 못하다보니 제가 보고 있는 투자 후보말고도 주변 동네에

투자 물건이 많았는데 놓치고 있었습니다.

 

 

이번 투자를 하면서 단지 분석을 정말 뾰족하게 해야겠구나를 경험한 부분입니다.

결국 평소에 하는 임장과 임장보고서가 투자로 언제든지 연결되는구나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임장갈 때 내가 투자 하겠다 마음가짐으로 지역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단지의 가치를 알아야

마지막 투자의사 결정에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지분석을 하고, 투자 결론에서 20평대와 30평대를 따로 항상 1등을 뽑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투자에서는 저 다른곳에서 우선순위를 정할 줄 알아야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신축 59와 준신축 84타입에 우선순위를 확인하기 위해

제 앞마당에서 몇개 단지에서 검증을 해봤습니다.

 



 

 

 

 

 

 

 

 

 



이렇게 광역시 부터 중소도시까지 확인해봤을 때, 대체적으로 가족들이 모여사는 지역들은

신축 59보다는 연식이 안 좋더라도 84가 상승의 힘이 크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 우선순위를 기준을 잡았습니다.

 

(1) 신축 84 타입

(2) 준신축 84타입

(3) 신축 59타입

 

그리고 우선순위부터 검토 하면서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은 것을 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우선순위 중 안되는 것 중 제외하고 가장 좋은 것을 선택 했습니다.

 

 

그리고 후회는 없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을 선택했지만

물론 아쉬움은 남았습니다. 더 적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이 올지 안 올지는 알 수 없기에 지금 상황에 할 수 있는 것을 했습니다.

 

 

복기 Point.

투자 단지를 면밀하게 봐야하는 이유는, 투자 대상의 후보를 우선순위와 대안을 만들기 위해서다

그리고 매번 임장할 때 깊이있게 지역을 분석하고, 단지 우선순위를 검토해야한다.

 

잘한점 : (1) 투자 우선순위를 정하고, 좋은 것 부터 검토하고나서 가장 좋은 선택을 한 것

(2) 더 좋은 상황을 기다리지 않고, 투자하려고 마음먹고 최선의 선택을 한 것

(3) 투자를 한 것

 

못한점 : (1) 투자의 우선순위를 사전에 검토하지 못한 것

(2) 투자 물건에 대한 대안이 없었던 것

 

 

제 인생을 살면서 가장 비싼 의사결정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복기를 꼼꼼하게 하려 했습니다.

물론 1호기를 투자하고나니, 아쉬운 부분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지 않았다면 몰랐을 겁니다.

그리고 후회는 없습니다. 그 상황에서 가장 좋은 선택을 하려 노력했습니다.

 

 

2호기 투자 물건 프로세스는 좀 더 정교하고, 대안을 만들고, 더 적은 투자금으로 좋은 물건을 선택 하도록

노력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