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을 맞출 수 없으면... 알아 볼 집 가격을 낮춰서 봐야 할까요? 너무 속상하네요..

안녕하세요. 10월 내마기를 듣고 이번엔 꼭!! 집을 사야지! 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3주 내리 잠을 새다시피 하며 리스트업을 해왔습니다. 제공해주신 예산계산기로 계산한 결과 9억 5천이라는 예산이 나왔습니다.(대출금 포함!)

1. 현재 살고 있는 전세보증금 : 3.3억 

2. 퇴직금 중간정산(예정) : 1억

3. 수중에 있는 현금 : 1억 
4. 영끌하지 않는 수준의 대출가능액 : 4.2억 

 

현재 빚은 없는 상황이고 지역구는 하남이지만 송파생활권인 감일에서 살고 있습니다. 

강의를 들어보니 여러 취득세 및 부대비용이 5%정도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제외한 총 9억의 매물을 알아보고 있었는데요..

선생님들 말씀대로 강의 첫주였던 10월 초보다 지금 더 서울 아파트가격이 내려가는 것을 매일 두눈으로 보며 리스트를 계속 수정해 나가고 있었어요. 

제가 리스트업한 동네(단지는 안쓰겠습니다..)아래와 같습니다.
1. 동대문구 장안동 
2. 성동구 행당동, 응봉동, 하왕십리동

3. 강동구 둔촌동, 명일동 

4. 송파구 거여동

5. 하남시 감일동 

 

놀이터에서 무지하다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여러번 질문한 결과 저 중에 입지도 괜찮고 제 상황하고도 맞는 몇개의 단지임장도 다녀오고 했는데요. 그런데! 생각치도 못하게 중도금 문제가 생겼습니다… ㅠㅠ 
리스트업 한 단지들의 부사님들꼐 9억 급매나오면 꼭 알려주세요! 한 상태라 매물임장을 하거나 집주인을 만나지는 않았는데 만약 연락이 와서 계약으로 이어지더라도 제가 중도금을 낼 수 있는 상태가 아니더라고요… 
9억이면 계약금+중도금까지 4억은 있어야 하는데… 아무리 모아도 2억입니다.. 잠깐 신용대출 2억을 한다치면 주담대가 예상한 금액만큼 안나올 것 같구요… 
 

이럴 경우…ㅠ 6억정도로 예산을 다시 설정해야 할까요… ? 신랑이 강남출퇴근이라… 6억짜리 집을 사려면 너무 멀어요….ㅠㅠ

저처럼 중도금이 없을 경우는 어떻게 집 매매를 해야할까요… ㅠㅠ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user-avatar
드림텔러user-level-chip
24. 10. 30. 14:29

오루아님 안녕하세요. 9억짜리 집을 매수한다고 하면 꼭 계약금 10% + 중도금 60% + 잔금 30% 이렇게 비율을 맞춰서 내지 않아도 됩니다. 매도인과 협의를 해서 제가 이런 상황이니 중도금까지 갖고 있는 돈을 드리고 나머지는 잔금 때 모두 드리겠다고 하면 가능합니다. 매도자가 원하는 중도금이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기 보다는 괜찮은 매물 나오면 자주 보면서 좋은 결정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avatar
프메퍼user-level-chip
24. 10. 30. 14:36

오루아님 행동으로 옮기시는 부분이 멋지네요 :) 반드시 중도금을 4억을 다 줄 필요는 없습니다-! 날짜나 중도금을 1차, 2차로 나누어서 드리는 식으로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충분히 좋은 매물 잘 찾으실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user-avatar
꽃을든둘리user-level-chip
24. 10. 30. 14:48

오루아님 안녕하세요 ~ 중도금이 감당이 안될 것 같아 너무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ㅠ 위에서 텔러님과 메퍼튜터님이 말씀해주신 것 처럼, 중도금은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협상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 매도인과 잘 협의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매도인이 중도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충분히 이해해주실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