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자아빠의 꿈을 이루고 있는
로건파파입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신투기 3기 강사와의 만남에 제가 선정되어 오늘 서울을 다녀왔습니다.
강사와의 만남을 다녀오시는 동료분들을 보면서 항상 부러웠는데 제가 그 영광을 누리게 되어 정말 한없이 감사한 하루였습니다!
제가 속한 조는 라즈베리 튜터님과 게리롱 튜터님께서 들어오셨는데요, 작년 라즈베리 튜터님께 코칭을 받았던 저는 1년 만의 재회가 정말 반갑고 감사했습니다.
같은 조원님들의 개인적인 상황을 이 곳에 모두 열거할 수는 없고, 튜터님들 역시 개인적인 투자 질문은 받지 않으시기 때문에 오늘 나눈 이야기의 본질과 원칙 부분에 대해서만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매도의 원칙
먼저 매도가 의미가 있는 시점에 대해서 라즈베리 튜터님께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 세가지 상황이 되어야 매도가 의미 있다고 말씀해주시면서 그 중 갈아타기는 일반적인 투자보다 몇 배 더 어려운 과정이라고 짚어주셨습니다.
갈아타려고 한다면 내가 갈아타고자 하는 타켓 단지가 명확히 설정되어야하고, 그 투자금에 맞춰서 내 물건도 매도가 되어야 하고, 매도한 후에 짧은 기간 안에 매수까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올해 초 갈아타기를 경험해 본 저로서는 참 많은 공감이 가는 말씀이었습니다. 매도 하나만으로도 정말 쉽지 않은 과정인데, 더 좋은 물건을 싸게 매수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죠.
가치성장 투자
워렌버핏의 투자를 말씀하시면서 담배꽁초 투자와 가치성장 투자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요, 좀 덜 싸더라도 충분히 저평가 되었고 종잣돈이 충분하다면 담배꽁초 투자보다는 가치성장 투자의 방향으로 고려해보라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내가 가진 물건에 대한 메타인지
아무래도 투자공뷰를 2년 정도 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존 보유 물건에 대한 아쉬움이나 역전세 등에 따른 매도를 희망하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라즈베리 튜터님께서는 사고 싶은 단지들만 생각하며 지금 가지고 있는 단지를 팔려는 생각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 단지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에 대한 메타인지도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대부분의 분들이 투자를 하려는 생각때문에 지금 가지고 있는 물건에 대한 가치를 잘 고려하지 않는 부분도 크다고 하셨습니다.
비과세보다 더 중요한 것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로 다음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분에게는 비과세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비과세를 못받으며 날아가는 손실, 그리고 그 시기를 놓치며 포기하게 될 다른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까지 잘 판단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비과세가 부동산 투자에서 엄청 큰 혜택은 맞지만 그로 인해서 앞으로 투자할 수 있는 가치있는 단지를 폳
기하고 그 시기를 놓친다면 더 큰 손해가 될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내가 5년 정도 응원해주려고 투자한 단지를 1년 정도 기다리고 잘 안오른다고 팔아버리지 말고 5년은 응원해줘야 한다는 말씀과 너무 늦지 않게 투자를 꼭 하라는 당부의 말씀으로 라즈베리님의 만남시간이 끝이 났습니다.
전고점의 함정
다음으로는 게리롱 튜터님께서 오셔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전고점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한방 크게 맞았습니다.
최근에 월부에서 저평가를 판단하는 방법이 왜곡되었다고 하셨고, 바로 전고점대비 몇프로가 떨어졌느냐가 저평가 판단기준으로 오해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배우는 저평가는 분명 비교평가를 통해서 가치 대비 싼 단지를 찾는 것인데, 그 과정 없이 전고점만 보고 얼마나 떨어졌는지 확인 후에 저평가를 판단한다는 것이죠. 당장 오늘까지도 저평가를 망각하고 하락률만 봤던…제 자신이 참 부끄러웠고, 오늘 여기에 와서 깨달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한 가르침이었습니다.
아쉬운 단지가 오히려…
이번 질문은 제 질문인데요, 투자금이 적다보니 항상 고려되는 단지들이 아쉬운 단지들만 뽑히는데 정말 괜찮은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자신의 투자를 되돌아 봤을 때, 좋다고 생각한 단지의 투자보다 오히려 좀 아쉽지만 진짜 싸게 산 단지다 오히려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다고 하셨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며 제가 그동안 뽑아왔던 단지들에 대한 자심감이 좀 붙은 것 같습니다. 내가 바라보는 단지가 가치가 있다면!! 아쉽더라도 정말 싸게 사자!! 라는 생각을 곱씹으며 투자에 용기를 내야 할 것 같아요.
한 달에 한 개
최근 저도 같은 고민인 질문인데요, 후반부 결론으로 갈수록 시간이 부족해지고 한 달안에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기간을 좀 늘려볼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2년정도 공부했다면 한 달에 1개씩은 꼭 만들라고 하셨습니다. 차라리 앞부분을 좀 날리더라도 뒷부분을 일찍시작해서 한 달에 한 개씩 만들어야 앞마당이 충분히 쌓일 수 있다고 하셨어요.
지치고 쫓기고 갈수록 힘들어지는 것은 더 잘하고 싶은 마음, 더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당연한 과정이니 그 과정을 받아들이고 한 달에 한 개씩 꼭 만들어야겠습니다!
건강관리…
최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으며 튜터님께서는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시는지 물어 봤는데요, 튜터님께서도 갈수록 체력이 떨어진다고… 지금이 가장 체력적으로 힘들다고…하셨습니다.
근데 그건 튜터생활까지 병행하면서 하기 때문이니, 튜터가 아닌 투자자로서는 3년 정도만 충실히 하면 그 이후론 체력적인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근데… 저도 튜터님처럼 튜터가 될껀데…어쩌죠??ㅎㅎ
일단 자신의 체력적인 한계가 올 것 같은 느낌을 먼저 알아차리는 게 중요하고, 만약 그것을 알아차렸다면 하루 이틀 푹쉬고 다시 시작하는 방법이 한 달을 말리는 것보다 낫다고 하셨습니다.
네!! 저도 그 방법을 따라 볼께요!!
이 밖에도 정말 많은 귀중한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월부 정우성 주우이님 정말 반가웠구요, 지난 실전 때 우리 튜터님이셨던 센쓰님!! 마지막에 함께 이야기도 나누고 셀카도 찍어주셔서 감사했어요. 우리 센업튀 하루에 2번씩 아직도 생각하고 계시죠??ㅎㅎ
꼭 투자하고 오늘 만나뵙던 라즈베리님, 게리롱님 그리고 신투기 강사님이셨던 주우이님, 양파링님, 제주바다님, 자모님, 실전/지투 튜터님이셨던 센쓰님, 줴러미님!! 모두 소환해서 후기 쓸꺼예욤!! 아자아자!!!
댓글
우와 파파님 정말 귀한 시간 보내고 오셨네요~~부럽 ㅎㅎㅎ 정리해주신 후기로 살짝 배워갑니다~
오!! 파파님 기차에서 이렇게 빨리 후기를 올리시다니👍👍 저두 같은 방이 아니라 궁금했던 부분들 잘 보고 갑니당🙏🙏
저평가를 전고점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저도 망치로 한번 때려맞았습니다ㅠㅠ ... 좋은 경험 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