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기 10조 트라랑] 내집마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 최고의 선택을 위한 최선의 노력에 대하여.

  • 23.11.16

안녕하세요 항상 명랑하게 투자생활을 하고 싶은 트라랑입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에 이어 내집마련 중급반을 수강하게 되었는데요

뭘사야하는지 조차 헷갈리는 상황에서 최선의 내집마련을 위해 뚜렷한 윤곽을 잡아나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내마기초반에서는 서울 수도권의 급지조차 헷갈려하던 제가

그래도 이제는 너나위님께서 '여기서 이다음은 어디로 이동해야해요?'라고 물으셨을 때

여기서 여기로 가야해! 정도는 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뿌듯했습니다!



📍여느때 보다 잘 사야하는 집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왜 우리가 집을 사야하는 지를 배웠다면

내집마련 중급반에는 '무엇을 사는 가?'가에 대한 것을 배울 수 있었는데,

어떤 집을 사야하는 지에 대한 기준이 왜 중요한지부터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가격과 무분별한 미래 예측에 함몰될 필요는 없지만

실제 노령화가 일어나고 있고,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때 보다 옥석고르기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광역시에 내집마련을 한 상황에서 너나위님께서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기준들이 정말 크게 와 닿았는데,

그래도 다행히 지방 광역시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하는 ㅇㅅ면에서는 잘 선택하였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제 어떤 식으로 다음 스텝을 준비해 가야 할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가지는 한계에 의해 어느 시점에는 매도를 해야한다는 점과, 그 시점을 잡기위해

내가 옮겨갈 집의 시세를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잘못 된 판단으로 집을 매매한다면, 추후 노후대비에 대한 문제, 자산의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 그래프를 통해 보는 집값의 차이는 조금 놀랍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까지 차이난다고?'

막연히 서울, 수도권 아파트는 그래도 지방보다는 방어가 잘 되지 않을 까? 라고 생각했는데

갭만 보고 들어 간다거나, 제대로된 공부없이 무턱대고 들어갔을 때의 결과가 생각보다 매우 컸습니다.

결국, 종잣돈 모으기, 공부, 임장을 통한 제대로된 의사결이 답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 현재 1억차이가 추후에 얼마나 더 벌어질지 모른다. 부지런히 종잣돈을 모으기!

마구 사면 안된다!! 투자하기 전 공부가 우선이다. 지역을 제대로 보기! 단지를 제대로 보기!



📍지금은 내집마련의 적기일까?


너나위님께서 내집마련을 위해서 가장 먼저 내 예산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지난 기초반 때 말씀해주셨는데,

그 예산을 바탕으로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내집마련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셨어요.

위험한 아파트와 유리한 아파트를 구분하고

그 이후 내 자금 상황에 따른 실천 방법을 말씀해주셨는데, 저에게 맞는 방법은 여러 개념을 이해한 후 되도록 적은 비용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각 단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많은 단지들을 살펴보는가,

여러 개념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입지조건을 따져보고 유리한 아파트를 적당한 가격으로 잘 사는 것.

이것이 준비되었을 때가 내집마련의 적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방 거주자로서 ㄱㅈ와 ㅌㅈ의 분리는 최선이자 최고의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껏 내가 지방에 거주하는 것이 부동산으로 자산을 불려가는데 굉장히 불리하다고 생각하였지만

강의를 듣고 보니, 적은 거주비용으로 ㅌㅈ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내가 포기 하지 않고 공부해 나간다면 지금 내 상황에서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BM 최소한의 비용으로 현 지방에 거주하되, 공부는 서울과 수도권에도 꾸준히 해나가기.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 입지 부터 생각하고 내상황 적용해나가기.



📍 내가 해야하는 최고의 갈아타기


너나위님께서 우리가 해야하는 최고의 갈아타기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

들으면서 등골이 오싹했습니다.

월부를 알기전 넓은 평수로 갈아타기를 시도했었는데, 마지막 천만원이 깎이지 않아

매도자도, 저도 서로 빈정이 상한채, 파투가 났던 일이 있었는데,

너나위님께서 제시해 주시는 기준에 따라 그때 그 집을 다시 생각해보니,

'와.. 그때 파투나서 진짜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그때 매도자가 ok했다면

지금 엄청나게 전전긍긍하고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급지에서 상급지로 갈아타는 것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이번 강의에서 제대로 배울 수 있었는데,

내가 있는 지역에서 갈 수 있는 다음 급지가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이 다음 스텝은 어떻게 가져가야 하며,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정말 귀한 인사이트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ㅠ


BM 최고의 갈아타기 3가지에 해당하는 단지들을 뽑아서 방문하고, 최종선택하기. 내 금액에 들어올때까지 기다리기. 꾸준한 시세트래킹(시간이 많지 않음을 명심할 것!)



내집마련반을 듣기전 지방 사는 사람으로서

수도권에 내집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다소 무모하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내가 욕심을 부리는 건가, 내가 너무 쉽게 생각하는 건가, 하는 생각들이 들었는데

강의를 들으며 내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연했던 서울 내집마련이 굉장히 선명하게 다가왔습니다.

여전히 공부해야할 것도 많고, 모아야 하는 종잣돈도 많이 필요하지만

적어도 내가 어느 정도의 수심에서 헤엄을 쳐야하는 지를 알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아, 이정도 돈이 필요하구나. 아, 이렇게 공부해나가야 하는구나.

어디서도,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이야기들을 들으며

배운대로 열심히 하면 정말 3년안에 서울에 내집마련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너무 설레서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정말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해서 꼭 3년 안에 등기로 인증하고 싶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끔 다시 90세시절로 돌아가고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젊은이에게 해주고싶은말이 있습니다.

정말로 하고싶은일이있으면 93세가 되기전에 하세요

찰리멍거바이블 中


댓글


티씨엘
23. 11. 19. 07:12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강의 수강하시는 트라랑 조장님 항상 응원합니다!

나투호
23. 11. 21. 08:58

어??댓글응 달았던거 같은데? 없네요??ㅎㅎ어제 정독하고 댓글 달았었는데ㅎㅎ 우리조장님 후기 덕분에 복습합니다!!항상 파이팅넘치는 응원덕분에 힘이 많이납니다. 마지막까지 파이티티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