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지방 부동산을 정리하고 수도권으로 갈아타야하는지 고민입니다.

  • 25.03.01

안녕하세요 아파트와 오피스텔 매매나 갈아타기로 몇날며칠을 잠못이루며 고민 중인 직장인입니다.

3월에 첫 월부 강의를 들으며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는데요, 

대출이자가 너무 커서 어떻게든 빨리 결론을 내리고 싶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저는 2021년 부동산 호황기 일 때 창원 아파트를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사고 나서 바로 급락을 해서 현재 1.2억원 정도 손해를 본 상태입니다.

그리고 평촌에 오피스텔을 가지고 있는데 내년 4월이 만기예요.

2015년에 분양 받은거라 분양가보다는 올랐지만 고점 대비 매도가 3억정도 떨어졌습니다.

 

지방은 답이 없다고 수도권으로 갈아타야 된다고 연신 얘기가 들리는데

아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도권 아파트를 매입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지방에 있어서수도권 실거주하긴 어려운 상황인데 올해 1년간 서울에 잠시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1. 현재 실거주 중인 창원 아파트를 매도하고 내년에 오피스텔도 차례로 매도하고 수도권 아파트로 갈아타기
  2. 창원 아파트를 전세주고 양도세를 내더라도 내년에 오피스텔을 먼저 매도하고 부동산 경기를 봐서 갈아타기

    * 오피스텔 먼저 매도시 전세보증금, 양도세 내고 나면 수익 없음

 3. 창원 아파트, 평촌 오피스텔 둘 다 보유하면서 추이 지켜보기

 

 

내일이면 서울에 올라가야는데 혼자서 끙끙 앓으며 고민해도 

어찌해야할지 판단이 서지 않아 그러니 제발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함께하는가치user-level-chip
25. 03. 01. 19:11

안녕하세요 퓨어님! 갈아타기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ㅜㅜ 먼저 매도 후 갈아타기를 할때의 기준은 1.보유중인 물건이 가치대비 충분한 수익이 났는지 2.매도 후 갈아타기 할 물건의 후보가 있는지 3.갈아타기 할 물건이 기존의 보유물건보다 더 가치있고 싼 것이 맞는지를 기준으로 3가지가 해당되면 갈아타기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말씀주신 것 만으로는 보유하신 평촌의 오피스텔과 창원의 아파트가 어떤 단지인지 모르고 그 두 물건의 가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지만, 단기적인 등락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를 지켜보면서 추이를 보다가 매수를 하시겠다는 것 보다는 계속 공부를 해나가시면서 충분히 싼 구간에 있고 다른 단지들과 비교했을때 가치대비 싸다면 매수하고 길게 보유해나가는것이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퓨어님 글을 보니 이제 강의를 시작하시려고 준비중이신 것 같은데 강의를 먼저 충분히 들으시면서 너무 조급한 결정보다는 공부를 먼저 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더 나아가서 투자코칭을 받아보시고 보유하신 물건의 매도 결정, 갈아타기에 대한 조언을 받아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퓨어님! 힘내세요^^ 지금은 꼬인것 같고 잘못된 선택을 한 것 같아 후회가 되실 수 있지만 저도 처음에 월부에 들어왔을때 그런 마음이였어요..! 하지만 걱정보다는 공부를 해나가면서 하나하나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선택해 차분히 해결하다보니 어느새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퓨어님 화이팅이예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