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파트와 오피스텔 매매나 갈아타기로 몇날며칠을 잠못이루며 고민 중인 직장인입니다.
3월에 첫 월부 강의를 들으며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는데요,
대출이자가 너무 커서 어떻게든 빨리 결론을 내리고 싶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저는 2021년 부동산 호황기 일 때 창원 아파트를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사고 나서 바로 급락을 해서 현재 1.2억원 정도 손해를 본 상태입니다.
그리고 평촌에 오피스텔을 가지고 있는데 내년 4월이 만기예요.
2015년에 분양 받은거라 분양가보다는 올랐지만 고점 대비 매도가 3억정도 떨어졌습니다.
지방은 답이 없다고 수도권으로 갈아타야 된다고 연신 얘기가 들리는데
아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도권 아파트를 매입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지방에 있어서수도권 실거주하긴 어려운 상황인데 올해 1년간 서울에 잠시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 오피스텔 먼저 매도시 전세보증금, 양도세 내고 나면 수익 없음
3. 창원 아파트, 평촌 오피스텔 둘 다 보유하면서 추이 지켜보기
내일이면 서울에 올라가야는데 혼자서 끙끙 앓으며 고민해도
어찌해야할지 판단이 서지 않아 그러니 제발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퓨어님! 갈아타기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ㅜㅜ 먼저 매도 후 갈아타기를 할때의 기준은 1.보유중인 물건이 가치대비 충분한 수익이 났는지 2.매도 후 갈아타기 할 물건의 후보가 있는지 3.갈아타기 할 물건이 기존의 보유물건보다 더 가치있고 싼 것이 맞는지를 기준으로 3가지가 해당되면 갈아타기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말씀주신 것 만으로는 보유하신 평촌의 오피스텔과 창원의 아파트가 어떤 단지인지 모르고 그 두 물건의 가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지만, 단기적인 등락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를 지켜보면서 추이를 보다가 매수를 하시겠다는 것 보다는 계속 공부를 해나가시면서 충분히 싼 구간에 있고 다른 단지들과 비교했을때 가치대비 싸다면 매수하고 길게 보유해나가는것이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퓨어님 글을 보니 이제 강의를 시작하시려고 준비중이신 것 같은데 강의를 먼저 충분히 들으시면서 너무 조급한 결정보다는 공부를 먼저 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더 나아가서 투자코칭을 받아보시고 보유하신 물건의 매도 결정, 갈아타기에 대한 조언을 받아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퓨어님! 힘내세요^^ 지금은 꼬인것 같고 잘못된 선택을 한 것 같아 후회가 되실 수 있지만 저도 처음에 월부에 들어왔을때 그런 마음이였어요..! 하지만 걱정보다는 공부를 해나가면서 하나하나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선택해 차분히 해결하다보니 어느새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퓨어님 화이팅이예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