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2025년 3월 서울 투자 기초반 1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시장은 변하고 3개월 전 서울 투자 기초반과는 또 다른 변화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중 자음과 모음님의 강조하고 반복되는 내용을 머릿속에 새겨 놓으며 지금은 넓게 보아야 함을 명심하겠습니다. 긴 강의 중 종종 수강생들의 속마음을 빙의해 볼멘 소리로 대변해 주실 때는 빵빵 터지기도 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자산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올해 꼭 투자하기 위해 행동하겠습니다.
투자 범위를 넓히자
“지금 시장에서는 땅의 범위를 넓혀서 투자 범위를 봐야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문장입니다. 급지가 괜찮다면 구축까지도 가능하지만 급지가 떨어지고 외곽으로 갈수록 그 지역 내 선호도를 잘 따져보고 선호도가 중간 이상이면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 안에서 완전히 선호도가 떨어진다면 다른 지역에 같은 투자금으로 더 선호하는 지역이 있는지를 찾아봐야 합니다.
서울 안에서는 지역 간 위치도 중요하지만 지역 안에서도 위치가 중요하고 그로 인해 가격 차이가 생겨납니다.
그래프의 오른쪽 정답지를 보고 선호도를 파악하면서 좋지만 오른 건 넘기고 아직 덜 오른 것 중 선호도가 더 있는 게 뭔지 찾아 봅니다.
입지 좋은 구축 vs 입지 덜 좋은 신축
늘 나오는 문제인데 우선 가치를 먼저 판단하고 같은 투자금이면 입지 좋은 구축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투자금이 안 되면 입지 덜 좋은 신축을 선택합니다.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하는 건 내 상황으로 투자금을 묻어두고 기다릴 수 있는 사람과 전세 상승분이 필요한 사람의 투자 선택을 다릅니다. 그래서 이 또한 고려할 사항입니다.
명심할 건 완벽한 투자는 없기에 어느 걸 사든 나에게 맞는 최선의 물건을 사야 하고요. 이것저것 고르다가 아무것도 못하는 게 최악입니다!!!!
투자 단지 고르는 순서
종종 내 투자금을 먼저 보는데 중요한 건 가치를 먼저 봐야 합니다. 가치를 먼저 보고 저평가를 본 후 비로소 내 투자금을 봐야 상단이 열립니다. 그래야 내가 할 수 있는 더 좋은 게 나타날 수 있고요.
강의를 들으며 ‘땅의 가치를 보면서 구를 정하고, 지역 안 입지 가치를 보면서 생활권 우선 순위를 정하고, 단지의 특징을 보면서 투자 단지를 고른다.’ 라고 이해했는데 맞게 이해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BM
[서울 25개 구 백지도] 이전에는 은평구를 5급지로 그렸는데 지금은 4.5급으로 기재된 걸 보면서 환경 변화로 급지가 조금이라도 변할 수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