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TOP3 맛보기 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께 흥미롭고 유익한 소재의 TOP3를 알려드리는 에디터 TOP3입니다!!!!!!!!!!!!!!!!
안 그래도 바쁘고 힘든 하루에 언제 주제 정하고 언제 알아보겠습니까. 여러분들이 흥미로워하실 부동산 관련 정보, 앞으로 싹 정리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SBS NEWS>
여전히 집값은 안 떨어지고, 전세 만기는 가까워오고.. 이런 시기에 서울 아파트, 싼 가격에 거래될 수 있을까?
<이미지 출처: 네이버 뉴스>
이런 시기에도 급매는 여전히 호황이예요. 이렇게 부동산이 얼어붙을 때 가격이 급락했던 아파트와 그 지역을 잘 알고 있으면 저희도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급매는 먼 얘기처럼 생각했던 분들은 이 글 읽으시면 급매에 필요한 두 가지 포인트를 확실히 가지실 수 있어요.
오늘은 최근 2개월 사이 엄청난 하락폭을 보이며 실거래됐던 서울 아파트 하락TOP3를 소개해드릴게요. 떨어진 금액을 보시면 확실히 눈여겨 보실만 해요!
(매매 비하인드 스토리는 직접 손, 발로 뛰어서 알아보았습니다.)
23년 11월, 성동구 금호동 벽산 아파트 33평형이 9억 5천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이는 전 달 거래된 11억 5천만 원, 11억 5백만 원 대비 1억 5천~2억 떨어진 가격입니다.
‘응..? 갑자기 이렇게 떨어질 수 있나..?’ 저 뿐만 아니라 다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 제가 직접 알아봤습니다.
벽산 아파트는 22년 1월에 최고가 16억을 찍고 23년 8월, 48%가 하락한 8억 2천에 거래됐지만 한 달 뒤인 9월엔 10억 8천 → 10월 11억 5천 → 11월엔 다시 9억 5천으로 몇 달 사이에 드라마틱한 상승과 하락이 이어졌어요.
금호 벽산 아파트는 2,921세대의 대단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측엔 대현산공원, 대현산장미원, 독서당공원 등 공원이 길게 자리하고, 좌측엔 5호선 신금호역과 도보 10분~1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죠. 살짝 언덕이긴 하지만 이 정도 환경이면 대단지에 좋은 교통권이라고 할 수 있어요.
경사도를 보면 약 60%의 ‘오르막길’과 40%의 ‘숨이 차는 경사’로 되어있는데요. 아래 실제 사진을 보시죠.
<단지 내 테니스장이 있는 금호 벽산아파트 단지>
<깔끔한 금호 벽산아파트 단지 내. 단지 안에 마을버스 정류장이 있다>
언덕에 위치해 경사가 있는 편이지만 단지가 깔끔하게 잘 조성되어 있고 놀이터와 테니스장, 체육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비교적 경사가 더 높은 쪽엔 마을버스 정류장이 있고요. (무려 단지 내에 버스정류장이 있음)
또 5호선 신금호역과 가깝고 주요 업무 지구인 강남, 종로, 여의도와의 접근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3호선 금호역을 이용하려면 마을버스를 타고 이동하거나 도보로 25분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현재 최저가 11억의 금호 벽산아파트 33평형. 12월, 1월엔 어떤 매물이 또 어떻게 나올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강동구의 대장아파트’라고 불리는 강동구 상일동 고덕아르테온 33평형이 11월, 13억 1,500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저층임을 고려하더라도 최근 거래 대비 3억 6,500만 원이나 하락한 금액입니다.
매매된 동은 301동으로, 상일동역과 가장 먼 동이고 저층(2층)이었어요. 301동은 역과 가장 멀어 다른 동에 비해 약간 싸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무조건 싸게 나오는 동은 아님)
그렇더라도 다른 동 저층, 같은 동 평균 시세에 비해 1억이나 더 싼 점이 의아했습니다. 이 매물도 이유를 직접 알아봤습니다.
현재 고덕아르테온 301동 저층 가격은 14억 이하로는 안 떨어지고 있습니다. 13억 1,500만 원이면 현재 시세 대비 정말 싼 가격의 거래라고 할 수 있어요.
<고덕아르테온 단지 입구 상가엔 은행, 마트, 미용실 등이 있다>
<신축 단지라는 명성에 걸맞게 조성이 잘 되어있는 단지 내>
고덕아르테온은 4,066세대를 이루며 서울 대단지 중에서도 큰 축에 속합니다. 신축이라는 메리트에 단지 자체가 평지라 거주하기 아주 훌륭한 조건이죠. 또 인근에 큰 마트와 학원가, 학교가 가까이 있습니다.
경사도를 한 번 보시죠. 단지 좌측 공원을 빼면 경사도 지도에서 경사를 아예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정말 ‘평지 그 자체'인 단지예요.
하지만 거주 환경 대비 주요 업무 지구 강남, 종로, 여의도 등과 비교적 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남, 여의도는 지하철을 타면 약 50여 분이 걸리는 거리입니다.
또 5호선 특성상 마천, 하남검단산행이 교대로 오기 때문에 상일동역까지 가려면 하남검단산행을 타야만 갈 수 있다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죠.
그래도 대장은 대장! 고덕 아르테온같은 아파트도
역과의 거리에 따른 미세한 가격 차이와
저층 + 빨리 팔고 싶어하는 주인 = 더 싸게 나오는 경우
가 있다는 점도 잘 인지하고 있어야겠습니다.
23년 9월, 관악구 봉천동 드림타운아파트 43평형 5층이 8억 1천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직전 거래 10억 6천 대비 약 2억이 떨어진 금액이었죠.
직거래를 제외하면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최저 8억 8천 ~ 최고 10억 6천의 가격 사이를 오갔습니다. 그러다 9월에 8억 1천으로 급락했다가 10월에 9억 7천으로 회복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혹시 고덕아르테온과 비슷하게 역과의 거리가 멀어서 가격에 영향을 미쳤을까?’ 하고 확인해봤지만 110동은 단지 중간쯤 위치해 위치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여기도 이유를 직접 알아봤더니 위에서 알아본 두 곳보다 더 급한 ‘초급매’ 매물이었습니다.
관악드림타운은 3,544세대로 이루어진 대단지 아파트로 봉천동에서 가장 큰 세대수와 대단지를 구성하고 있어요. 관악구의 특징은 전체적으로 산이 있다는 건데, 관악드림타운도 언덕 지형에 위치해있습니다. 그래서 단지 입구에서는 끝에 위치한 상가까지 멀리 떨어져 있고 언덕의 경사가 꽤나 높습니다.
<관악드림타운 단지 내 도로>
<관악드림타운 단지 내 버스정류장>
‘꽤나 경사가 높다’고만 설명하면 이해에 어려움이 있으실 것 같아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한 눈에 봐도 높은 경사가 보이실거예요. 그리고 관악드림타운 단지엔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큰 단지인 이유 때문도 있겠지만, 경사도도 버스정류장이 생기는 데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
경사도를 표시한 지도를 보면 빨간 동그라미 안이 드림타운 단지인데 오르막길, 숨이 차는 경사, 더 힘든 경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스정류장이 단지에 있는 것이 이해 되는 경사도입니다. 산이 많다는 관악구의 명성에 걸맞는 경사를 품고 있네요.
하지만 단지 아래쪽엔 2호선 봉천역, 서울대입구역이 있고 위쪽엔 7호선 숭실대입구역이 있어 강남까지의 연결이 좋고, 여의도나 종로 등 주요 업무 지역까지의 연결도 나쁘지 않은 편이에요.
관악드림타운 43평형 현재 시세는 10억, 인테리어나 내부 수리를 한 곳은 10억보다 더 비싸게 매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정확한 사연은 모르지만, 얼마나 급한 일로 2억 가까이 내려갔을까 궁금해지네요.
흥미로웠던 점은 최근 2개월동안 서울 하락 TOP3 아파트 모두 공통점이 있었다는 겁니다.
급매는 내가 관심 있는 지역, 단지에 얼마나 정성을 쏟는지, 부동산 사장님들과 얼마나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도 참 중요합니다. 급매는 언제,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매물이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해두면 그만큼 기회가 올 수 있겠죠.
그래서 ‘관심 지역 설정’에서 끝나지 않고
두 가지를 준비하고 기회가 왔을 때 빠르게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서울 5억대 아파트 (역세권 단지 2곳) 글을 아래 남겨두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
최근 2개월 급락했던 서울 아파트, 조금 흥미로우셨나요? 그럼 다음엔 더 흥미로운 탑쓰리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TOP3도 기대해주세요!!!!!!!!!!!!!!!!!!!!!!
댓글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차인표님 너무 강렬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강렬해서 잊지 못할 것 같아요.. 부동산의 1물1가의 법칙이 드러나는 케이스인 것 같아요. 물건 각각에 가지고 있는 사연들과 특징들이 이렇게 가격에 반영되는구나 싶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초보가 보기에도 이해가 잘 되네요~ 깔끔하게 정리된 글 감사합니다~ 서울은 언덕길도 비싸군요 ㅎㅎㅎ
오늘 기사에서 보고 확인했던 아파트가 거의 실시간으로 나와신기하네요. 다음 칼럼도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