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좋은 강의를 들었다는 느낌은 아니었다..
이건, 삶을 바꾸라는 신호구나. 지금, 어서 건너라고 초록불이 깜빡이고 있구나 하는 느낌이었다.
굉장히 신중하고, 돌다리를 두들겨보는 성격의 인간인 저는
지난 7월 오랫동안 구독하고, 눈팅만하던 월부의 세계에
너나위님의 내집마련 강의로 한 발을 담궜습니다.
열정이 넘치는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며,
정성스런 라이브코칭과 함께 밤을 지새우며,
왜 이 좋은 강의를 이제야 들었을까 후회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모든 후회를 접었습니다.
과거를 돌아볼 시간에 미래를 바라보고 설계하고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죠.
여러 월부 선배님들과 멘토님들이 왜
열반 기초에 모든 게 담겨 있다고 하셨는지,
왜 다들 연어처럼 돌아와서 이 강의를 다시 수강하고 계신지
궁금함이 풀리는 강의였고,
핵심을 탁탁 치시면서,
수강생들의 생각뿐 아니라 태도와 행동을 바꾸시려는 너바나님의 고집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주옥같은 말씀들을 필기하고,
던져주시는 질문들에 '나의 답'을 하려고,
중간중간 멈춰가며 들었더니 3시간 강의를 6시반쯤 시작했는데 11시반이 되어서야 다 들어습니다.
(나름 노련한 인강러라 배속해서도 잘 듣는데 말이죠ㅎㅎ )
제가 이번 1주차 강의를 통해
바뀐 생각
바뀐 태도
바꿀 행동
으로 나누어 수강 후기를 정리하려고 합니다.
바뀐 생각
(1) 강의를 들으면서 독서도, 임장도 해야지. 다 놓치면 안되니까! >>> 내 깜냥에 맞게 지금은 강의에 집중하자!
- 지난 번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에는 호기롭게 강의를 다 필기하고 진이 다빠져서 결국 후기는 마감까지 미루다가 조모임 직전에 겨우 제출하고, 밤새 과제하고, 그랬는데, 이번에는 너바님이 핵심적으로 콕콕 강의하시는 것도 있겠지만, '적극적'으로 듣고, '당일 정리'를 원씽으로 삼았기에! 예쁘게 정리하거나 여러번 복습하기, 다시 볼 수 있게 필기하는 것에 힘 빼지 않고, 벤치마킹 포인트를 예리하게 하여 행동으로 옮길 힘을 남겨주자!
(2) 노인빈곤률 47% 시대, 노후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
- 대한민국 월급쟁이들의 현실을 보면서, 진짜 위기가 무엇인지 알았다. 특히 지금 영아기때 탔던 유모차와 기저귀를 기억하는 사람은 없지만, 나이든 부모님이 노후준비가 되어있는지는 모두 안다는 말씀이 머리를 탕쳤다. 그래도 남부럽지 않게, 먹이고 입히고 싶었던 생각이 싹가시면서, 아이가 어릴 때, 무엇을 포기해서든, 가족을 지키기 위한 자본 시스템을 발동시켜놔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5년 안에, 소득이 월 1,250, 연 1억 5천이 되는 직장으로 갈아타야 한다. >> 1% 부자가 되려면 !
- KB부자보고서. 존재는 들어봤지만, 펼쳐본 적은 없는 그것. 이걸 보면서 10억 달성의 의미를 다시 새겨주셨다. 첫번째로 상위 10%의 자산을 형성했다는 의미를 가졌다는 것이고 두번째로 부가가치가 있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다는 의미로 20억, 30억 자산가가 되는 차선을 제대로 탔다는 의미다. 현재 40대의 약 40%에 미치지 못하는 나는 과연 40대 안에 어디까지 도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3년 마다 10%씩 추월하여 10년 뒤에는 30, 20, 10% 자산가가 되었으면 한다. 그렇게 40대가 되면 또 50대를 목표로 3개년씩, 50대의 자산 상위10%(12.5억)를 도달하고, 5%(18.3억), 1%(33.5억)를 순차적으로 10년 이내에 도달한다. 50대가 되면 3년 동안 60대의 1%(38억)를 목표로, 0.5%(52.4억), 0.1% 78.7억을 목표로 해서 60대가 되면 은퇴를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렇게 되려면, 지금의 직장 소득으로는 월 1000만원이 부족하다. 그 1000만원을 부동산 투자로 메울 것이다. 이렇게 계산을 해보니 뿌옇던 것이 구체화 된다.
바뀐 태도
(1)투자 동료들에 대한 마음가짐 : 함께 배워서 같이 꽃길을 걷는 사람들 >>> 암울한 하락장을 함께 견디는 사람들
- 투자 동료에 대한 너바나님의 산 경험이 나에게 통찰을 주었다. 그렇구나, 지금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이유가 단지 함께 배우는 것이 더 쉬워서, 잘 배울 수 있어서, 강제성이 있어서 뿐 아니라,
언젠가 있을 하락기에서도 어깨를 겯고 함께 견디어줄 사람들과 연대를 만들기 위함임을 느꼈다. 그렇게 생각하니 이번에 함께 조배정이 된 43조 분들이 더욱 소중하게 다가왔다. 하락장은 고통스럽지만, 이겨낸 사람에게 열매를 남긴다! 바로 그 하락장을 이겨내기 위해, 뚫고 지나가기 위해 동료가 필요하다!
(2) 은퇴에 대한 마음가짐 : 언제 잘릴 지 모르는 위태로운 곳에 오래 있기 싫다 >>> 젖은 낙엽, 젖은 낙엽...!
- 나는 적어도 90까지는 살 것 같다. 내가 쏙 빼닯은 할머니는 올해로 만 86세시고, 건망증도 있으시고, 많이 쇠약하셨지만, 5년은 더 우리와 함께 하실 것 같다. 할머니는 할아버지 이름으로 나오는 연금과 할아버지 생전에 장만하신 일산의 집 한채로, 당신 스스로는 이곳 저곳 나눠주고 싶으신 게 맘처럼 안되 아쉬워 하시는 부분은 있지만, 부모님들 세대가 모시기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것 같다. 나 역시 할머니의 연세까지는 살터인데, 앞으로 6년 더 일하고 은퇴하면, 향후 50년의 인생을 위해 얼마를 모아야 할 것인가... 60에 은퇴를 해도 30년이나 나 자신을 부양해야 한다. 현실적이 계산을 하게 해주신 너바나님께 감사하며, 부가가치가 있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서 내 소득의 두배를 자본으로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최대 30년은 젖은 낙엽처럼 붙어있는다....!
(3) 가족(이 될) 사람에 대한 태도 : 너도 해야지!! 같이 해야지!! >>> 함께 인내해 준 것을 감사해~ 10% 보상해~
- 결혼을 앞둔 예비 배우자가 강의를 같이 듣기를 원했다. 지난 강의를 같이 들어주지 않은 것에 서운했다. 강의를 듣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 것으로 감사하지 못하고, 같이 책을 읽고, 임장을 가길 원했다. 열심히 일하고 와서 넷플릭스나 유투브를 보면서 쉬는 것을 마뜩찮게 여겼다. 그런데, "월부에서 배운 건 나를 바꾸는 데 쓰세요. 가족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라는 말을 듣고 아차 싶었다. 투자를 해 얻게 된 소득의 10%는 가족에게 보상하는 데 쓰신다며, 명품백을 사주신다는 얘기에, 그동안의 나의 태도가 부끄러워졌다. 나의 행동을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것만도 고마운 사람인데,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사업으로 키우려고 열심히 하는 사람인데... 앞으로 가정을 지키기 위해 오늘 배운 이 태도와 보상체계를 꼭 잊지 않아야 겠다. 또, 아직은 없지만, 꼭 만날 우리 아이를 꼭 안아줘야지.
바꿀 행동
(1) 나에게 맞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만 골라 실행 한다 >> 하라는 대로 한다.
- <나부맞>을 쓰고, 10부가 팔렸는데도, 읽은 이들의 행동이 바뀌지 않는 것을 보고, "다 알려줘도 안하는구나." 생각하셨다는 말씀이 충격이었다. 수업을 계속 하면서,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풀지 않으면, 선생님만 계속 실력이 좋아지는데, 나는 내가 하기 편한 것, 내 스케줄에 맞는 것만 내 입맛대로 골라서 실천하려고 하고 있었다.
>>> 4주동안 조장으로서, 수강생으로서 해야하는 것, 선택인 것도 다 한다!!
특히, 매일 2시간 공부시간을 확보하고, 과제 제출은 주말이 오기전에 끝낸다.
(2) 당장 시작한다. Early Start!
- 7월에 첫 강의를 들으면서, 한 6개월은 슬렁슬렁 강의만 듣다가, 내년 쯤 투자를 해야지. 라고 생각을 하고, 계획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승장이 왔을 때, 내 준비된 자산이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타이밍에 맞게 투자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치열하게 준비를 해야한다. 너바나님이 알려주신 5가지 원칙을 지키며 실행하고 복기하자!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0이면 무엇을 곱해도 0이라는 말을 기억하자. 나에게 온 기회가 0처럼 뻥뚤린 내 실력을 스쳐지나가 버리게 두지 않기 위해. 사는대로 생각하지 않기 위해!
(3) 투자자는 관리한다.
- 크게 4가지 건강/ 관계/ 시간/ 돈 의 관리를 중요하게 말씀하셨는데, 그 중에서도 시간이 참 와닿았다. 급여만큼의 수익 이후에 가장 먼저 청소를 '위임'하셨다는 것에서 얼마나 시간을 중요시 하시는 지 느낄 수 있었다. 매일 2시간 이상을 투자공부를 하라고 하셨는데, 그러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 않은 일들을 제거하는 게 먼저다! 시간가계부를 쓰면서, 안 좋은 것을 제거하는데 힘쓰겠다.
특히 어떤 분야도 혼자해서 느는 경우는 없다는 이야기와 모든 투자 고수들도 다 따라한 롤모델이 있다고 하셨듯이 월부 환경 안에서 성장한 선배들을 따라 배우며, 그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BM해야겠다!!
B.M
강의 후기 당일 작성 (달성)
목요일 - 목실감 시작하기 / 비전보드 작성하기 (1차 시안)
금요일 - 시간금전가계부 / 비전보드 작성하기 (2차, 가완성)
토요일 - 10억달성 BM작성
주일 - 10억달성 BM작성
월요일 - 비전보드 작성하기 (완성)
화요일 - 조모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