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기초반 85기 1하고 6퇴하면 아파트 4고 있겠조 몽치] 2강 강의후기

  • 25.03.16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몽치입니다.

 

2강 너바나님의 강의를 듣고 난 후의 후기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3번째 듣는데 원칙적인 부분들과 마인드정립에 관한 내용이 변하지 않는 것을 봤을 때 안심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많은 것들이 변하고 사라지는 요즘, 항상 같은 자세와 내용을 견지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단도투자

 

얼마 전 월부디너 사전 조모임에 한 선배님께서 ‘단도투자를 하셨다니 놀라운데요!’ 라고 해주셨습니다.

 

‘단도투자..? 아 전에 너바나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뭐였더라..’

 

하고 기억력이 좋지 않아서, 그 진의를 마음에 담지 못해서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다행히 시장이 만들어진 덕분에 운이 좋게 리스크는 적은 대신, 올라갈 여지가 더 많은 내집마련을 할 수 있었던 저는 단도투자..는 아닌 단도'내집마련'을 한 상태입니다.

 

너바나님은 결국 ‘가격<가치’일때 매수를 하는 것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담배꽁초투자, 단도투자… 결국 의미는 다들 리스크를 적게 가져가면서, 그 와중에 그나마 제일 좋은 것을 선택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부분을 1호기를 보며 항상 되내이겠습니다.

 

 

절대 하락/상승은 없다.

 

1986년도부터의 매매지수, 전세지수를 전국/서울/부산 비교해보며 설명해주셨습니다.

 

대명제는 ‘절대 하락/상승은 없다’ 이며, 과연 등락이 반복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방향성은 줄곧 우상향을 가더군요.

 

그리고 매매가격, 전세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해주시면서 경제와 집값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이 부분이 나오면 항상 신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파트 건설원가의 구성요소입니다.

 

집값은 등락을 반복할 수 있고, 인구감소론을 듣다보면 ‘어 그런가…’ 할 수 있는데, 이 원가의 구성요소를 보면 너무 클리어해서 반박할 여지도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어느 하나 장기적으로 내려갈 이유와 상황이 없을 것 같고, 우리나라에 장기침체기가 와서 회생불가로 가는 방향이 아니라면 결국 고개를 치켜드는 요인들만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또한, 연도별 전세가변동률을 보면서 앞으로 내가 하락장을 맞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구나 하고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처음 역전세를 맞는 날이 오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을지 감도 안오지만, 조금 단단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내공을 기르고 싶습니다. ㅎㅎ

 

 

투자의 원칙

 

이번 월부디너에 준비한 질문 8가지 중 하나는 ‘지금까지 모두 이 원칙을 다들 지키는 건가?’ 였습니다.

 

못믿거나 무례하고자 하고 싶었던 질문은 아니고, 단지 ‘지키고 있다’는 현역 투자자분들의 대답을 듣고싶었습니다.

 

그 경험이 앞으로 저에게 ‘시간이 오래되어도 원칙을 지키도록’ 길잡이가 되줄것만 같았거든요.

 

(하지만 양파링 멘토님의 멘트로 다들 지키고 계시는구나 하고 느끼게 되긴 했습니다 :) )

 

원칙들은 제 앞마당 광역시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아니, 정정하자면 ‘사고싶다고 느껴지는 집’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이 원칙에 맞으면 다들 구축이었으니 말이죠.

 

앞으로는 중소도시를 포함해서 더 많은 앞마당을 만들며 시야를 넓혀야겠습니다. 분명 눈이 달라질 것 같아요.


 

이번 열기반은 뭔가 좀 짧은 느낌이 듭니다. 강의도 금방금방 듣고, 과제도 수월하니 말이에요.

 

물론 처음에 0이었던 실력보다야 당연히 조금은 올랐겠지만, 음.. 성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느껴집니다.

 

몇개월 땀 좀 흘리고, 잠도 못자고 이런 나날이 조금 다시 있어야 개운해질 것만 같은 느낌이에요.

 

이 마음 8월까지 가지고 가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댓글


코지하우스
25. 03. 17. 07:42

성장이 필요한 시점ㅎㅎㅎㅎ 실전반 추천 드립니다 몽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