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강사님 튜터님 커뮤니티 등 좋은분들의 레버리지를 받고,
매매(거주보유분리) 본계약 후, 나머지 프로세스 진행 중인 월부인입니다.
취득세 분할건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분할납부건에 대해서 내용을 보았는데요, 저의 경우는 취득세(3.3%) 적용해서
약 3천 7백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6개월 분납하더라도 매월 600만원 이상의
카드값을 쳐야 하는데요, 저의 부부는 매월 저축이 약 400만원 수준이라(그 외는 고정비 및 생활비)
분납 처리하는게 의미가 있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600-400=200만원 정도 부족금액은 결국 대출이 필요한게 아닌가 생각때문에)
그리고 차라리 취득세 값(3천 7백) 대출 일으켜서 취득세 납부하고 천천히 갚는데 나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늦게 갚으면서 2채를 위한 종잣돈 마련 등)
[질문사항]
-저처럼 분할납부 금액이 매월 저축금액만으로 상환이 안되는 케이스에는 분할납부가 큰? 의미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오늘 전세입자 구했다는 부사님 전화를 듣고,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잔금까지 훌륭하신 분들 레버리지 잘 받아서 완료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내꺼장만님! 우선 매수, 세입자 세팅까지 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취득세 분할납부를 하더라도 저축액으로 커버가 안되는 상황이시군요 취득세 전액을 신용대출 받을지, 혹은 분할납부 하고 부족한 금액을 대출을 받을지 고민이 되시는것 같은데요 3700만원 전액을 대출 받았을 때 감당해야하는 이자비용과 부족한 금액 약 1200만원만 대출 받았을 때 감당해야하는 이자비용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이자계산기로 확인해보시고 유리한 쪽으로 결정하시면 어떨까요? 또 전액을 장기간 빌리고 대출상환+종잣돈 모으는 방향도 생각하고 계신데요 기간이 늘어날수록 원리금상환액은 표면적으로 줄어들지만 이자비용이 늘어난다는 점이 있으니 이자계산기를 활용해서 편익과 비용을 따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신용대출은 거치기간이나 상황방법 등이 대출상품마다 다른듯하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정리하자면 전액 대출받아 내는 이자비용 vs 일부 대출받아 내는 이자비용 비교 대출 시 상환방법과 기간, 이자비용 확인하여 유리한 방법 선택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 프참님이 너무 좋은 가이드 주셔서 그대로 행동으로 옮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단, 대출을 일으키셨으면 너무도 당연하지만 대출을 빠르게 먼저 갚는 게 우선입니다. 그 다음 투자 전에 대출금을 꼭 먼저 갚으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내꺼장만님 투자 축하드립니다! 프참님과 진담튜터님이 잘 설명해주셨네요. 한가지만 추가하자만 카드할부로 하는 경우는 우선으로 갚지만 대출로 진행하는 경우 다음 투자 등의 이유로 대출 상환을 미루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대출은 언젠간 갚아야 되는 부분이기에 진담튜터님 말씀처럼 대출로 진행하더라도 꼭 우선으로 상환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