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25기 여름 아스팔트에 부추전 부주낙낙하게 9워 보조 순호] 4강 후기 (마스터 멘토님)

  • 25.08.05

안녕하세요 ~ 순호입니다 :-)

 

지방투자 실전반의 마지막 강의는 마스터 멘토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지투반을 들으면서 늘 마스터 멘토님께서 수강생들의 질문을 접수받아 답변을 해주셨는데, 이번에도 마지막 강의로 지투반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마스터 멘토님께서 바라보는 현재 시장에 대한 진단을 들으면서 내가 생각했던 부분과 어떤 부분이 같고 다른지를 비교해보면서 나의 생각을 멘토님과 맞출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지방 뿐만 아니라 서울에 대한 시장과 광역시, 중소도시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을 훑어 주셨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들으면서 전반적인 시장을 계속해서 파악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의 이해도가 높아야 지금 현재 나의 종잣돈으로 어떤 투자를 해 나갈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내가 목표로 하는 투자자의 레벨은 어느 정도인지를 생각해보았고, 전국구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시장을 보는 눈을 계속 키워나가고 지역 안에서의 가격대를 기준으로, 선호 단지를 중심으로 기회가 찾아옴을 미리 파악해둬야 바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기에 앞마당을 꾸준히 늘리며 시장을 늘 파악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 전략 부분의 강의는 멘토님의 투자 생활의 압축본 같았습니다. 투자를 하면 겪게 되는 선택에 대한 고민들과 전략 수립 방법, 매수-보유-매도 과정들 등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통찰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투자를 하는 과정에는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해야하며 실수를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의사결정단계에서 충분한 근거가 있어야하는데, 경험이 부족하다보면 무엇이 맞는지, 이러한 결정을 하기 위해 뭐가 필요한지, 누구한테 물어봐야하는지 갈등의 연속인 듯합니다. 그러한 고민의 단계에서 멘토님의 답변은 먼저 경험으로 얻은 고수 투자자의 머리속을 들여다 보는 듯했습니다. 

 

모든 내용이 멘토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해주셔서 이런 강의는 정말 아무곳에서나 얻을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기준이 높은 사람이 얻어내는 실력의 성과는 이런 것이다를 마음 깊숙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마인드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월부에는 정말 어려운 환경에서도 꾸준히 해나가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부분을 먼저 경험하신 멘토님과 나누면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멘토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건 정말 경험을 해본 사람이 아니라면 얻을 수 없는 통찰이라는 생각이 절실히 느껴졌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어려운 구간 힘들고 고통스러운 구간이 오기 마련인 듯 합니다. 

그러한 순간을 겪을 때는 언제까지 이 괴로운 시간을 견뎌내야 할 지 알 수 없기에, 이 고통이 영원한 건 아닐까 하는 공포에 엄습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순간은 끝이 나게 되어 있고, 선택은 두가지 밖에 없는 듯합니다. 그 순간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던, 꿋꿋히 버티던 두가지 인 듯합니다. 포기하면 모든 게 평소로 돌아가고 고통의 순간을 곧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끝까지 버티고 어려운 순간을 돌파한다면 고통이 끝나고 나서 성장이라는 과실을 맺는 듯 합니다. 

사실 어떠한 선택에도 정답은 없는 듯합니다. 내가 당장 죽겠는데 미련하게 물고 늘어지는 것도 답이 아닌 것이고, 하는둥 마는둥 하면서 어정쩡하게 끝낸다면 제대로된 결과를 낼 수 없겠지요.

본인 만의 명확한 기준을 수립하고 하루하루 충실히 살아간다면 목표에 더 가까워질 것 같습니다. 

 

멘토님의 강의는 지금 시장에서 버티고 있는 초보 투자자에게 용기를 전달해 주는 강의였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이 너만이 겪고 있는게 아니며, 견디고 난 뒤에 강해져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것이라고, 

그 강인함이 다음번의 어려움을 견딜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무한한 낙관도 아닌 끝없는 부정도 아닌, 현재를 살아가는 긍정을 알려준 뜻 깊은 강의였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신 멘토님께 존경과 감사를 전달드립니다. 

 

 


댓글


순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