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와 가족 그리고 모두의 인생을 바꾸는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허씨허씨입니다.
이번 글부터는 본격적으로 부린이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느낀 도움 되는 정보를 글로 풀어보려 합니다. 저처럼 부동산을 아예 몰랐던 동생이 저에게 이런 질문을 했었는데요.
“형 부동산 정보를 얻고 싶으면 어떤 사이트나 어플을 봐야 하는 거야?”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이 글을 읽으면 이런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5가지 사이트 놓치지 않고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필수 사이트를 알아야 하는 이유
저도 부동산을 처음 접할 때 너무나 많은 정보로 인해 혼란스럽고 '대체 어디서 무엇을 봐야 하나, 누가 정리해서 알려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오히려 지금은 데이터 과잉 시대이기에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는 하지만 역으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기는 더 어려워지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얼마 전, 저희 어머니와 부동산 이야기를 하는데 정보를 얻으려면 복덕방에 가야 하는 거 아니냐고 하셔서 깜짝 놀랐었는데요.
인터넷에 올라온 많은 정보 중에서 이 사이트들만 잘 알아도 내 집 마련과 투자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하나씩 알아볼까요?
1. 아실(아파트실거래가)
사이트의 이름처럼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확인하기 편리한 사이트인데요. 메인 화면의 ‘부동산 스터디’ 중 저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기능들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 번씩 눌러보시면 직관적으로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텐데요. 2가지 기능은 추가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단지 비교는 이렇게 지역이 다른 단지의 가격 흐름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도곡렉슬은 강남구에 잠실엘스는 송파구에 위치한 단지입니다.)
제가 4년 가까이 써보면서 이런 부분을 주의해서 쓰는 것이 좋겠다 느꼈던 것들이 있는데요.
이 점만 유의하시면 ‘여러단지 비교’ 너무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공부를 1년 이상 하신 분들은 시장의 반응 속도보다 뉴스 기사나 각종 데이터들이 늦다는 걸 잘 아실 텐데요. 시장의 분위기를 비슷하게 느낄 수 있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매수심리입니다.
2025년 6월 27일, 이재명 정부의 대출 규제를 포함한 부동산 정책이 발표된 후 매수세가 움츠려든 것 보이시나요? 6월 23일까지는 36.7이던 매수세가 7월 7일에는 7.7까지 대폭 낮아진 걸 볼 수 있습니다.
조금씩 대출 규제에 적응하며 매수세가 최근에는 회복되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이 기능을 통해 2020~2021년 상승장의 분위기를 느껴보기도 하고, 2023년 초 전국이 다 떨어졌을 때 심리를 엿보기도 합니다.
2. 호갱노노
호갱노노 또한 아파트의 실거래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한 사이트인데요. 저는 분위지도, 학원가, 상권 등의 지표도 함께보고 있습니다.
첫 화면에 있는 기능 중 3가지를 많이 참고해보시면 학원가는 얼마나 규모가 큰지, 이 지역의 연식 또는 평당가 분포는 어떻게 되는지, 상권의 규모는 어떤지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원가로 예를 들어보면 학원 수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까지 알 수 있는데요. 경기 남부 대표 학군지로 유명한 ‘평촌’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범계역과 평촌역의 중간 지점에 ‘평촌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고 학원수는 총 312개 정도 되네요. 이게 많은지 적은지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무려 경기도 전체 1위라고 합니다. 이렇게 보니까 확 와 닿으시지 않나요?
상권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보시면 상권의 규모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새로운 지역 가시기 전, 꼭 한 번 눌러보세요.
호갱노노만의 특별한 장점은 아파트 단지별 그래프를 드래그만 해도 상승률과 하락률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로그인을 하면 하단에 상승액과 하락액도 표기가 되는데요.
예를 들어 평촌 학원가 근처의 한 아파트는 2022년 10월부터 약 3년 동안 3.5억이나 가격이 올랐네요. 상승률은 약 39% 정도 됩니다. 비슷한 기간에 더 많이 오른 단지가 어딘지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니까 한 번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전세의 경우 갱신권과 신규 계약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운데요. 이 때는 아실을 통해 갱신여부를 체크해보시면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부동산지인
지인은 여러가지 정보를 보기 편하게 시각화를 잘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공급량, 인구 이동, 평균 시세를 볼 때 많이 참고하는데요.
그 중에서 빅데이터 지도를 활용해보면 아래 그림처럼 비슷한 기간에 지역별로 증감률을 볼 수도 있고, 평당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년 동안 강남구는 18.7%가 오른 반면에 중랑구는 1.5%, 구리시는 1.6%밖에 상승하지 못했네요. 저는 이런 정보들을 보며 더 좋은 입지를 갖춘 지역이 많이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기회가 많은 지역이 있다는 걸 확인하곤 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빅데이터 지도’ 버튼을 클릭하시면 가격, 인구의 전출입, 거래량, 입주물량까지 시각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아실이나 다른 사이트에서도 공급량을 볼 수 있는데 지인에서도 확인하는 편입니다. 미분양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메인 화면에서 ‘수요/입주’ 또는 ‘수요/입주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플러스의 차이는 여러 지역의 입주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수원 영통, 용인 수지, 성남 분당의 입주를 함께 보고 싶다면 플러스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공급을 봐야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새로운 아파트 청약을 노려볼 수도 있고 투자를 하는 분이라면 전세가를 비롯한 시장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내 집 마련과 투자에 모두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4. 리치고
리치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업계 후발주자로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기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벤치마킹해서 디벨롭 한다는 점인데요.
가끔 들어가보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고, 업데이트가 잦아 앞으로 더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제가 많이 활용하는 기능은 ‘개발’과 관련된 정보인데요.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의 정비사업의 과정을 쉽게 볼 수 있으며, 각 정비사업 명칭을 누르면 현재 어느 단계인지 그리고 단계별로 진행된 날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가 정비사업의 핵심 단계라고 부르는데요. 모든 사이트 중에 이 부분을 제일 정확하게 담아내고 있어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또한 택지 개발이나 교통 호재(지하철, 도로, gtx 등)의 사업 진행 단계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저는 호재를 파악할 때 리치고를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단지별로 가장 낮은 가격의 물건을 먼저 보게 되는데요. 리치고는 사이트에서 바로 최저호가와 실거래가를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실거래보다 낮은 가격의 물건이 있는지 비교해보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ai를 활용해 2년 뒤 가격을 예측하기도 하고, 투자로 진입하기 좋은 시장인지 분석해주기도 하는데요. 재미 삼아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다른 사이트에 있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니, 한 번 활용해보시면서 나에게 맞는 사이트를 찾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5. 네이버페이
마지막은 예전에는 ‘네이버부동산’으로 불렸던 ‘네이버페이’입니다. 네이버페이는 다른 사이트와 달리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매매, 전세, 월세 물건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는 정말 거의 매일 하루에 2번 이상은 네이버페이를 접속하고 있는데요. 모바일로도 인터넷으로도 보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래 가능한 물건과 초등학교 배정 정보 뿐 아니라 공인중개사 사무실까지 찾아볼 수 있답니다.
네이버페이에 올라온 물건의 최근 실거래가도 살펴볼 수 있는네요. 아실이나 호갱노노와 달리 타입별로 시세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좋고, 동호수와 공시가격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물건 정보를 하나씩 눌러보면 월세나 전세가 들어있는 물건인지, 수리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 만기 일자는 언제인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에서 생각보다 많은 부동산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배정되는 아파트는 기본이고, 공립/사립 여부와 학급당 학생수 등 유용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학급당 학생수가 높은 초등학교가 엄마들이 좋아할 확률이 높고 해당 초등학교로 배정 받는 아파트들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되는데요. 이런 디테일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답니다.
사실 네이버페이는 너무나 자주 들어오기에 이전에 다른 글에서 200% 활용하는 법을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아래 링크를 눌러 보시면 더 자세하게 사용법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네이버페이 200% 활용하는 법이 궁금하다면? (클릭)
어떠신가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한 장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기능한 설명했지만, 실제로 활용하다 보면 너무나 유용한 사이트들인데요.
저는 모바일로도 다운을 받고 한 곳에 모아서 보면서 이동 중에도 검색을 해보기도 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도 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어플도 너무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부동산을 처음 접하는 분에게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눌러주시고 주변에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