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반 독후감_탕탕] 내 안에서 그릿을 키워보자

25.09.2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8

4. 총점 (10점 만점): 8.5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열정과 끈기에 대해 사례를 통해 설명해줌. 열정과 끈기를 기르는 방법을 가르쳐 줌.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그릿 = 열정 + 끈기  #성숙의 원리  #투자자로서 정체성
성공한 사람들의 두가지 특징은 1. 강한회복력 + 근면, 2. 원하는 바를 깊이 이해하는 사람이다. 


그릿이 있는 사람은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도전한다. 그러므로 눈부신 전체를 감탄하기 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에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그릿에서 ‘성숙의 원리’란 시간이 흐르면서 인생의 교훈을 얻고, 상황의 요구에 맞춰 적응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사고방식, 행동이 습관이 되는 것으로 이는 ‘스스로를 규정하는 정체성으로 발전’한다.

 

[제2부.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1.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2.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3.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4.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1. 열정은 발견 후 이를 키워야 하는 것으로, 발견하는데 상당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열정은 계시처럼 오지 않는다. 1) 관심사는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한 것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기는 것이다. 2) 관심사를 발견한 뒤, 오랜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2. 의식적인 연습이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도달을 위해 집중해 나가는 것이다. 단, 전체 기술 중 일부분(약점)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열정의 원천은 (1) 흥미 (2)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는 것이다. 목적 의식을 기르기 위해서는 1)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하는 가 2)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주어 자신의 핵심가치와의 연관성 증대방법을 생각하고 3) 목적이 확실한 롤 모델을 찾아야 한다.


4. ‘통제할 수 없는’ 생각에 가로막힐 때 ‘낙관론자’는 원인을 일시적, 특수원인으로 해결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므로, 문제를 극복할 동기를 부여해 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투자자로서 나의 정체성이 무엇일까? 새로운 사고방식이라 함은 내가 월부에 들어와서 아파트를 ‘내가 거주한다’는 개념에서 ‘투자 가치가 있는가’라는 관점으로 바뀌었다. 또한 월부를 통한 ‘습관’은 분위기 임장, 단지임장, 매물 임장을 시도했다는 점이고, 단순히 가격만 놓고 아파트 가치를 판단하기 보다 투자로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고, 주기적으로 시세를 따는 점이다. 아직 미숙하지만 점차 습관화 될 것 같다. 원점으로 돌아가서 ‘투자자로서 나의 정체성’은 사랑하는 사람들, 나의 행복한 노후를 위한 나의 성장을 위한 성장증폭기(?)라고 표현하고 싶다. 


2. 의미 있는 일이란 ‘자기지향적’ + ‘타인지향적’ 동기가 결합되었을 때 생겨난다


3. 상황을 개선할 방법을 찾는다면, 문제 해결 발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방법을 찾을 수 없다고 지레 짐작하면, 결국 찾을 수 없다. 항상 낙관적인 관점에서 생각을 키우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이번달 나의 그릿으로 ‘매일 아침 독서’와 ‘시세따기’를 정했다. 독서습관은 기상 후 30분으로 어느정도 습관화 된 것 같다. 시세따기는 아직은 귀찮은 마음에 매일은 못하고 있지만, 이 또한 그냥 삼시세끼 밥먹는 것처럼 습관화 하고자 한다.


2. 내 일, 내가 하고 있는 월부 생활을 ‘천직’으로 여기자. 내 일이 세상을 더 나은 것으로 만들어 준다는 마음 가짐을 갖자. 


3. 좌절, 실패를 맛보더라도 예민하게 굴지 말자. 한걸음 물러나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자.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자. >> 계속 열심히 일하고, 배워나가다 보면 다 잘될거야.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92) 질적으로 다른 ‘연습’이란 같은시간, 장소에서 계속 연습하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생각하며 시작했던 일들을 점차 자동을 한다. 모든 일을 시작할 때 매일 새로 결정해야 하는 사람보다 가련한 인간은 없다. 


(p. 327) 열정, 끈기는 손익계산이 맞지 않다.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타당’할 때가 많고 몇 년 뒤 투자결실을 거둘 수도 있다. 


댓글


슈필라움
25. 09. 28. 17:46

탕탕님 수고하셨습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