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부자의 그릇
2. 저자 및 출판사: 이즈미 마사토
3. 읽은 날짜: 2025.10.01 하루에 완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강의에서 자주 나오던 ‘부자의 그릇’ 여기서 나오는 거였구나!에서 시작해서, 정말 술술 읽히면서도 잔잔한 울림을 주었기 때문
32p.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 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돈을 잘못 다루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걸 깨닫지 못해. 실수를 저질러놓고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자네처럼 날씨나 기온 탓이라고 해버려. 그리고 똑같은 잘못을 몇 번이나 다시 저지르지.
38p.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41p.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거든. 다시 말해 그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들어오면 마치 한 푼도 없을 때처럼 여유가 없어지고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되는 거지.
107. 내가 말하는 가치란 교환가치야. 시장에 내놓았을 때 가격이 어떻게 붙을지는 아무도 몰라. 그런데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
199p.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네. 10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원, 1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 원이 모이게 돼.(중략) 그래서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 거야.
219p. 돈은 그사람을 비추는 거울이야. 나는 이것이야말로 돈의 본질을 가장 잘 드러내는 말이라 생각한다. 돈을 어떻게 쓰는지를 보면 그 사람의 습관, 라이프스타일, 취미와 취향 등을 모두 알 수 있다. 시험 삼아 한 달 동안 자신이 사용한 돈의 영수증을 모아서 누군가에게 보여줘보자. 아마 그들은 당신의 식생활, 행동 범위, 취미, 성격까지 유추해 낼 것이다.
복권에 당첨되면 뭐부터하지? 행복한 상상은 누구나 해보았을 것이다. 일확천금이 들어오는 상상은 그 자체로도 괜히 혼자 미소짓게 만든다. 이렇게 누군가의 간절한 소망인 복권당첨을 이루고도 무너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처음에는 그 사람의 전후 변화가 정말 어리석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돌이켜보니 그들은 그만한 돈그릇이 없었기에 그 돈을 담을 수 없었던 것이었다. 나의 현재 돈그릇은 어떨까? 생각보다 크지도 깊지도 않은 것 같다. 돈생기면 뭐하지? 떠올렸을 때 사치재들이 먼저 떠오르는 것을 보면 말이다. 물론 정말 많은 돈이 생긴다면 나의 일시적 만족감을 위해 그 정도 투자할 수 있지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나의 그릇에 담지 못하는 돈이 넘쳐 흘러가는 걸 지켜만 보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돈 그릇의 크기를 키우고 깊이를 넓히자. 나를 비추는 거울인 돈이 나에게 들어와 내 그릇에 안락하게 담길 수 있도록. 세상에서 가장 바꾸기 쉬운 건 나 자신이라고 한다. 나 자신을 돌아보고 그만한 돈그릇을 가질 자격이 되는 사람으로 만들자.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
돈은 그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댓글
미쥬미님! 한달 간 독서로 돈그릇을 기르신것 같아요!! 매일 독서하시는 미쥬미님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미쥬미님 처럼 매일 독서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