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투자경험

규제 직전 4급지 아파트 1호기 투자 후기(feat 자향님 마스터님 빈쓰님 김다랭님 보세요오-✨) [두잇유자]

12시간 전

안녕하세요. 두잇유자입니다 :)

 

0호기 오피스텔 단전 소식과 봉합 수술 등 1호기 투자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제 상황과 달리 빨리 변화하는 시장에 조급함이 올라오는 감정을 어떻게 대응하며 행동했는지 복기해보겠습니다!!!

 

투자 과정 최대한 겪은 일을 작성하려다 보니 다소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9.1규제 이후 매물털기

 

9월 1호기 투자 목표를 향해 앞마당 매물을 하나씩 털면서 투자후보단지를 준비했는데요.

9.1규제 이후 지켜보던 수요자들이 움직이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지켜보니 조급함이 올라왔어요.

빠르게 투자로 지켜보던 단지마다 매임 후 매물코칭 광클에 성공해 자향님과 코칭을 받게 됩니다!

 

자향님과의 매물코칭을 통해서 혹시나 하고 여쭤본 3순위&4순위 단지가 괜찮은 선택임을 알게 됩니다.

3순위 주변 단지들을 좀 더 찾아보고, 4순위 단지도 좋은 선택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뒤에 여러 단지를 언급할 예정이라 3순위 지역을 A지역, 4순위 지역을 B지역으로 부르겠습니다.

(매물코칭 후기는 링크 글을 참고해주세요 ‘-’) https://weolbu.com/community/3411214

 

매물코칭을 받으니 방향성이 잡혀 좀 더 좋은 선택을 위한 매물 털기를 작정하고 길을 나섰습니다.

현재 10.15 규제 이후 조급함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조급함이었지만,, 그 당시에도 조급함이 있었는데요. 

시간이 없다는 조급함에 임장을 급하게 다니다 발목이 찢어집니다.. 하흙ㅠㅠ

봉합수술 후 2주라는 시간이 묶이며 절 기다려주지 않을 시장에 더 불안해졌어요.

 

추석이 다가오고 있었고 추석 이후 규제 나온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조급함은 배가 됩니다..!

긴 일주일이라는 추석 연휴동안 전화임장도 매물임장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때 동료의 뼈 때리는 조언을 듣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현장에서 바로 행동할 수 있는 준비를 했습니다. 

반마당이었던 B지역의 가치를 제대로 볼 수 있도록 손품(임장보고서)으로 할 수 있는 것을 2주간 최대한 보충했습니다.

해당 앞마당이 선명하지 않았기에 최대한 고민하고 머리 싸매고 연구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임보에 집중했는데요.
실전반 5회차 동료분의 도움을 받아 어떤 투자를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론은 투자를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할텐데 순간의 내 선택에 있어 내가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지가 중요했습니다.

다시 돌아가도 내 순간의 최선의 선택은 이거였다!!! 하는 것이 제가 묶인 2주동안 할 수 있는 최대의 노력이었습니다.

고기를 잡아다 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신 울선뱀언니 말로 못할만큼 감사랑합니다❤️‍🔥

자체실전반 모드로 인사이트 아낌없이 나눠주신 건 진짜 감사함 천번 말해도 부족했어요 흐엉🫶

 

[잘한 점] 발이 묶여 있는 상황에서도 당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행동한 것

[아쉬운 점] 더 좋은 투자를 위해 충분히 가치 있는 단지였던 3순위 단지를 바로 매수하지 못한 것

[적용할 점] 앞마당을 만들 때 항상 투자후보 우선순위를 명확히 할 것(단지 가치 제대로 파악하기)

 


# 10.15규제 직전, 그리고 규제 당일

 

추석 이후 드디어!!! 실을 풀고 움직일 수 있었지만 역시 시장은 제가 준비하던 것보다 빠르게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 없었죠! 투자 직전까지 갔다가 눈 앞에서 놓친다는 건 용납할 수 없었어요😭

대신 빠른 행동과 현장에 있어야 함을 인지하고 더 바빠진 일 속에서도 매물을 보러 다닙니다.

 

추석이 끝나자마자 매코에서 언급된 B지역에 전임 매일 50통 이상 돌리며 물건을 찾아 다녔습니다.

바빠서 현장에 갈 수 없었기에 투자후보 단지들 인근 부동산에 다 전화하며 진짜 물건이 없는지 찾게 됩니다!!  

도와달라고까지 감정 호소하며 사장님들께 얘 진짜 투자하겠네 하는 인상을 심어주려고 노력했습니다.

언제든 물건이 나오면 먼저 연락을 하고 싶은 투자자로 인식되게 해야지라는 마음으로 행동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규제 전날 14일에 전임을 하면 몇몇 부사님께서 내일 규제가 발표 가능성이 높다. 

주말에 매물을 보러 오면 늦을 수 있다고 하셨지만 설마 했습니다..! 

그래서 매물 예약 잡아 달라! 이번주 무조건 계약할거다!! 하면서 매물을 잡았는데요.. 

근데 바로 다음날 15일.. 서울 전체가 토허제로 묶이게 됩니다ㅏㅏㅏ🫠하놬

 

심지어 바퀴는 펑크나고 일은 바빴지만 취득세 1%의 마지막 기회인 15일 당일 선택이 너무나도 중요했습니다.

그렇게 지켜보던 A지역 중에서도 2순위로 보던 단지 급매가 오늘 계약 조건으로 부사님께 연락이 옵니다!!!

하지만 A지역 1순위 단지가 조금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했기에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바로 A지역 1순위 물건지 부사님께 지난번 급매 물건 다시 만들어 볼 수 없는지 전화를 드립니다.

 

🤷‍♀️사장님~ 지금 다른 부사님께 급매 연락이 왔는데 사장님 물건으로 저 진짜 계약하고 싶은데 어떻게 주인 분 설득 안될까요?? 사장님 바로 된다고 하시면 저 사장님이랑 오늘 바로 계약할 거에요…!! 

🙆‍♀️안된다고 했는데.. 한번 주인한테 전화해볼게!! 

🤷‍♀️네네!! 사장님 바로 연락주세요!! 저 기다리고 있을게요!!

 

그렇게 설득해서 물건이 나오게 되고 매도자 중개수수료까지 제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계약하기로 합니다! 

등기, 전세계약서도 내용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부사님께서도 계약서까지 다 작성해놓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녁 9시 약간 지나서 주인이 갑자기 물건을 거둬들이고 맙니다. 하 진짜..😭

그 순간 눈 앞이 하얘지고 기운이 쭉 빠지면서 넋이 나갔습니다. 처음으로 느끼는 감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나에게 A지역 2순위 물건이 있다!!! 

마음을 다잡고 오전에 연락 주셨던 부사님께 늦은 것 같았지만 다시 연락을 드립니다.

혹시 아직 그 물건 있을까요???했지만 그 물건 역시 주인분이 거둬들였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그러면서 같은 단지 3층 물건을 브리핑하시면서 4천만원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에 흔들렸습니다. 

그렇게 투자 기준과 원칙을 배웠는데..!!! 필로티 1층 밑에 있는데 4층 정도 높이인데 안될까..? 이러면서요 흙ㅋ

그 당일에만 허용됐던 취득세 1% 기회를 3층이라도 잡아서 해야 될까말까 11시 넘어서까지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결국 부사님께 죄송한데 3층은 정말 안되겠어요 말씀드리고 하루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렇게 다음날 16일이 되면서 취득세 8%를 감안해서라도 투자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잘한 점] 끝까지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물건지 사장님께 전화해서 물건 만들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 점] 좀 더 좋은 선택을 하려다 차선의 선택도 하지 못하게 된 점

[적용할 점] 1번째 선택을 하지 못할 경우를 미리 생각하고 2번째 선택도 동시에 준비해서 협상하자!

 


# 취득세 8% 서울 투자

 

규제 직후 클로이님께서 만들어주신 빈쓰 튜터님과의 깜짝 조장튜터링 시간은 이번 결정의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15일 목표했던 서울 1호기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16~19일까지 취득세 8%임에도 서울 투자 기회는 있었습니다!

취득세 8% 감당 가능하다 판단했고 4일동안 서울 앞마당에서 꼭 1호기 매수한다는 목표로 움직이게 됩니다.

당시 할 수 있는 최선은 A지역과 앞마당 내 저평가 된 다른 지역 물건을 찾는 일이었습니다.

 

앞마당 투자후보 단지 중 저평가라고 판단한 단지 주변 부동산에 모두 전화를 걸게 됩니다.

B지역 지켜봤던 단지는 매매가가 많이 올라 투자금이 많이 들었고 그 다음 후순위 단지 물건을 찾아냅니다.

C지역도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충분히 저평가 되어있다 판단하고 같이 털게 됩니다.

 

총 3곳을 털털 털며 네이버 광고는 안하지만 사장님께만 들을 수 있는 급한 매물들을 찾게 됩니다. 

매임 예약하면서 마음속 1순위 C지역 단지와 2순위 A지역 단지, 3순위 B지역 후순위 단지를 정했습니다.

3순위 B지역 후순위 단지는 금요일에 1,2순위 C지역과 A지역은 토요일에 매임을 잡았습니다.

 

3순위 B지역 단지는 원래 봤던 단지들이 투자금이 벗어나 주변 모든 단지 부동산에 전화를 하다가 알게 된 급매입니다.

갑자기 터진 규제로 독일 거주 집주인이 규제 전 매도를 희망했던 선호생활권 내 후순위 단지였습니다.

문제는 임차인에게 말할 새도 없이 물건을 내놓으셔서 임차인은 매도 사실을 모르고, 집도 못 본다는 것이었습니다.

추후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사진이라도 찍어둔 것이 있는지 확인하여 사진을 받게 됩니다.

 

1순위 C지역 단지는 집보자마자 큰 하자가 없는 이상 바로 계약서 쓰겠따!!라는 확신으로 먼저 보러 간 매물입니다.

10시 집을 본 뒤, 제 담당 부사님(공동중개)께 매수하겠다고 물건지 부사님께 전화를 부탁했더니..아니이런?!😢

사실 물건지 부사님 손님께서 제가 집을 보기 전에 계약하겠다고 부동산에서 기다리고 있었다며 날라갑니다.

이때, 아.. 물건지 부사님께 물건을 봐야지 기회가 먼저 오겠구나 깨닫게 됩니다. 

 

아니!! 계약한다고 부동산에 있었으면 왜 집을 보여줍니까!!라고 역정을 낸 제 담당 부사님이 기억에 선합니다..

부사님께는 오늘 진짜 계약할 거니까 물건 좀 찾아달라고 하고 빠르게 다음 순위였던 A지역으로 넘어갑니다.

 

사실 A지역 단지들은 신축이라 가계약금 넣고 보러간다고 해야되나 고민 들 정도로 마음이 불안했습니다.

물건지 부사님 손님이 제 바로 앞 순서로 보기로 했고 바로 다음 제가 기다렸다가 집을 보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근데 설마 했던 시나리오가.. 집 보러 단지 내 들어가자마자! 물건지 부사님 손님이 계약하기로 했다는 소식과 함께ㅠㅠ 집도 못 보고 끝나게 됩니다.. 두 번이나 같은 경험을 연속으로 겪으니(허허) 

물건지 부사님께 물건을 봐야지 기회를 먼저 잡을 수 있따!!!!! 라는 걸 여실히 깨닫고, 다음에는 물건지 부사님인지 아닌지도 검토하고 물건지 부사님께 우선으로 매임 예약하자 다짐하게 됩니다😂

 

해탈해서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3순위 B지역 부사님께 다시 한번 집을 볼 수는 없는지 전화했더니 이미 계약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저랑 통화한 금요일 오후 이후 저녁에 바로 네이버에 올렸더니 전화가 와서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사진상 깨끗하기도 했고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해서 바로 매수 결정을 내린 건가.. 나도 그래야했나.. 살짝 눙물이 핑 돌았습니다.

 

그렇게 매임 일정을 끝내고 토욜이지만 일이 많아 일을 하고 있었는데!!!! A지역 부사님부재중 통화 문자가 와있었습니다.

규제 당일 거둬들인 A지역 2순위 단지를 주인이 다시 팔겠다고 내놓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내용을 뒤늦게 확인한 시간은 물건지 손님이 집 보기로 한 시간 30분 전이었습니다!!

문제가 없는지 서류 확인을 해야 했기에 등기와 전세계약서를 빠르게 요청드리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합니다.

물건지 부사님 손님이 집 보기 5분전에 모든 서류를 확인하고 콜을 하게 됩니다! 엉엉 감사합니다아 엉엉..😭🙏

 

진짜 긴 시간을 보낸 것 같았지만 정신없이 몰입했던 시간을 돌이켜보니 1주일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1호기 투자를 하면서 깨달은 점은 앞마당을 만들 때 기회가 오면 바로 잡겠다는 마음으로 매물임장까지 미리 잘 해놓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배운대로 앞마당 만드는 순서에 따라 투자 후보 단지를 잘 정해 놓고 현장에서 행동하면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이번 경험에서 뼈 사무치게 깨달았습니다. 

 

[잘한 점] 여러 개 후보 단지를 가지고 움직인 점, 계약금 넣기 전 확인할 것들을 잘 했다는 점

[아쉬운 점] 빠른 시장 상황 속 선명한 앞마당 작업을 미리 잘 해뒀더라면 남들보다 먼저 움직이지 않았을까 아쉬움

[적용할 점] 항상 앞마당을 만들 때는 선명하고 뾰족하게 만들자! 물건지 사장님 매임하고 1순위 손님으로 기억하게 만드는 것도 잊지말자!

 


# 감사 인사

 

이번 1호기 투자한 경험을 복기하니 감사할 분들이 너무나도 많아 꼭 이 글을 통해서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첫 매물 코칭으로 투자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신 자유를향하여 멘토님❤️

강사와의 임장에서 만나 목표하고 있는 투자를 꼭 이뤘으면 좋겠다고 응원해주신 마스터 멘토님❤️

내마기 조장튜터링을 통해 취득세 8%에 대한 고민을 날려버리게 도와주신 빈쓰 튜터님❤️

규제 직후 내마기 깜짝 조장튜터링 시간을 만들어주신 클로이CM님❤️

전반적인 재정상황과 투자 방향성과 앞마당 우선순위를 알려주신 김다랭 튜터님❤️

1호기 투자 목표할 때부터 끊임없이 궁금한 것들을 질문해도 도와주시려고 인사이트 나눔해주시고 응원해주셨던 선뱀 동료님들❤️(직접적인 언급은 못하지만 바로 옆에서 찐으로 힘을 얻을 수 있었던 이루어 말할 수 없는 고마운 분들입니다 증맬루!!!!🥹💕 개인적으로 이미 감사 인사를 드린 분들도 있지만 얼굴 뵙고 다시한번 꼭 감사함 표현하려고 합니다❤️)

 

이제 막 1호기 투자로 인생 목표로 가는 한 걸음을 내딛었으니 다음 단계로 더 성장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과 행동을 하겠습니다. 

긴 복기 글이었지만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도 감사합니다 :)

 

 


댓글


방나
12시간 전N

크 유자님 ❤️ 해낼줄알았다 !!!!!!!!! 넘 고생많았어요 진짜,,,,,,,진짜 진짜,,,,,,,, 도와줄수있음 최대한 도와주려고 했는데 스스로 너무 잘 해내서 ㅎㅎㅎ 다시한번 축하드려요!!

2율
12시간 전N

아휴!!!!내가 다 힘듬이 느껴지는 글이였습니다!!!진짜 고생했어요!! 이제 대응 방안을 잘 강구하고 운용잘해뷰세용!!! 축하드려용!!!!👊

스테들리
12시간 전N

꺄~~ 유자님 축하드려요!! 와 역시 준비된 사람은 할 수 있군요! 규제 터지고 진짜 급박했을텐데 최선을 다해 해낸 유자님 멋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