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투자할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주우이, 양파링, 잔쟈니, 권유디


안녕하세요. 쏭파고입니다.
3강에서는 쟌자니님께서 B지역에 대해 지역분석을 해주시면서
향후 앞마당을 만들고 하나의 지역을 내 것으로 만들 때,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봐야 하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1. 복잡할 때는 오히려 목표를 명확히 하자.
① 다양한 경우의 수
📌 투자 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경우의 수를 만나는데 예를 들면, 1호기, 2호기, 3호기, 이 과정에서 보유할지 매도할 지 등등의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선택의 순간이 많이 온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아직 좁은 시야만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데에도 매번 마주치는 선택의 순간에 혼란을 겪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목표를 하나로 모으라고 조언을 해주신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많은 상황 속에서도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한발자국 떨어져서 지켜보면 오히려 길이 명확해질 것 같습니다.
📌 거주보유분리 전략을 생각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질문이 내가 실거주를 포기하면서서 까지 해당 자산을 취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안정적인 실거주를 포기하고, 이사를 감당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입니다. 생활반경을 옮기는 것은 저뿐만이 아닌 우리 가족이 모두 감당을 해야 하는 것이기에 참 어렵고 괴롭기까지 한 고민인 것 같습니다. 취득 자산의 가치만을 생각하지 않고 그로 인한 비용과 편익을 잘 생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단기간의 시세 상승
① 이 때가 기회
📌 단기간에 시세가 상승하면 마음이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내가 보고 있는 단지와 그 밖의 단지가 단기간에 몇천, 몇억씩 오르는 것을 보고 있자면 마음도 급해지고, 행동도 급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이러한 시장이 오히려 기회를 줄 수도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단기간에 오를 때는 그 단지들이 동시에 절대로 오르지 않고, 어느 정도의 시차를 두며 올라갈 수 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때, 분명 가치대비 덜 오른, 저평가된 단지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챙겨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사람이 바뀌면 입지가 바뀐다
① 환경의 변화
📌 지역의 입지를 바꾸는 주요한 요소는 직장과 교통이 전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환경 개선도 입지를 바꿀 수 있다고 하셔서 과연 얼마나 바뀔까, 바뀐다면 왜 그럴까라고 생각했었습니다.
📌 환경으로 인해 변화의 시작점은 ‘사람’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듣고보니, 지역에 거주하는 주체는 사람이니, 그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거리의 분위기, 상권의 종류 등등이 바뀔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해 대단지 신규 공급이 발생하면 입지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신 것이 비로소 좀 더 이해가 되었습니다.
댓글
단기간 시세상승을 잘 캐치해보는게 좀 어려운것 같아요! 시세트레킹 단지를 꾸준히 정리를 해놔야 그 시점에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이번 부천부터 잘 정리해봐야겠습니다 :) 파고님 마지막주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