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26년 봄학기 성장경험담+6강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26.06.23

월부학교_26년 여름학기_26년 7월 개강

안녕하세요 

부동산을 많이 가지고 싶은 욕심쟁이 부마니입니다.

 

시장 변화에 따라 정책이 나오면서 투자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이 있었는데

멘토님께서 그 고민을 해결해주신 것 같고 이 강의를 통해 

투자의 방향성과 마인드를 다시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점을 세 가지로 복기해 봅니다.

 

1. [방향성] '부동산 투자'라는 프레임을 깨고 유연해지기

지금까지 부동산 다주택으로 늘리면서 자산을 키우고 파이어까지 생각했었는데

점점 규제로 인해  똘똘한 한 채로 투자 방향성이 가지다 보니 앞에 투자 했던 선배들과

다르게 똘똘한 한채라는 것만 가지고 자산을 일구고 은퇴까지 가능할까 고민이이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며 자산의 규모를 10억 그 이상으로 넓혀가기 위해서는, 수단이 부동산에만 갖혀 있지 말고 앞으로는 주식이나 ETF 등의 수단을 바꿔가면서 시장과 정책에 맞게 유연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셨고 그 프레임을 깨주는 강의였습니다. 

그전에 10억까지는 부동산 투자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럼 지금의 나는 10억까지 달성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았습니다. 

제 결론은 ‘2주택 갈아타기를 목표로 하되, 종잣돈을 불리는 과정에서는 주식이나 ETF 투자를 병행하면서 유연하게 가자’였습니다. 당장은 낯설고 이해가 안 되는 영역일지라도, 이제까지 부동산 공부로 투자를 해왔듯이 다른 투자들도 공부하여 내 것으로 만들고 '나만의 원칙과 기준'에 맞게 자산을 운용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투자 원칙] ‘복기’를 통해 ‘액션 플랜’ 남기기

투자를 하면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지난 적적한 투자 튜터님께서 3강에서 강의 해주었듯이 과거의 결과만 보고 "아, 그때 살 걸" 하는 아쉬움의 감정만 남기는 복기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이제는 결과만 보고 감정에 사로잡혀 잊지 말고 그때 당시 투자에 대해 철저히 뜯어보면서 복기하고, ‘다음에 똑같은 기회가 왔을 때 즉각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정리해 두려 합니다. 그래야 진짜 기회가 왔을 때 망설임 없이 행동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수에 결정도 한결 명확해졌습니다.

  • 수도권은 살 수 있을 때 매수한다.
  • 당장 수도권이 힘들다면 지방에서 매수하고, 자산을 불려가며 갈아타기를 병행한다.
  • 가격이 올랐다고 무조건 포기하는 게 아니라 다시 한번 검토해 본다.

안 될거라는 생각보다 일단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선택지를 펼쳐 놓고, 가능성을 여러개 만들어 놓고 선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마인드셋] 완벽주의를 내려놓고 '나 사용 설명서' 작성하기

사실 가족과 회사, 건강, 그리고 투자까지 병행하다 보면 '왜 나는 이걸 다 체계적으로 딱딱 못 해낼까' 자책할 때가 많았고 그러다 번아웃이 오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 "그걸 다 완벽하게 해낸다는 건 애초에 말도 안 되는 거다"라는 현실적인 조언을 듣는 순간, 마음이 조금 편해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속도나 완벽함이 아니라 ‘놓지 않고 지속하는 것’이기에, 양파링 멘토님께서 이야기 하신 것처럼 목표에서부터 역산하여 당장 내일 제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 TOP 3를 정하고 에너지가 넘칠 때는 빡세게, 지치고 힘들 때는 쉬엄쉬엄하되,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하고 있는 투자를 놓지 말고 원하는 목표까지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포기하고 싶어질 때마다 꺼내 볼 수 있도록 저만의 ‘나 사용 설명서’정체성내적동기를 정성껏 적어보고 내가  왜 이 투자공부를 하는지 잊지말고 그만두고 싶은 순간마다 오직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을 때'뿐이라는 것을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강의를 통해 도출한 나의 Action Plan]

  1. 복기를 통해 다음에 실행할 행동 프로세스를 정해놓자
  2. ‘나 사용 설명서’을 위해 정체성과 내적동기를 작성하기
  3. 다음 날 할 것을 나열하고 TOP3를 뽑아놓자

 

양파링 멘토님께서 6강에서 좋은 강의를 해주시고

흔들리던 마음에 단단한 중심을 잡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6년 봄학기 3개월 성장경험담

 

1. 독서

 

  • 4월(2권/2권, 100%) : 일의 격(무엇이든 잘하기 위한 팁과 마인드) /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꿈 나의 인생2 :긍정의힘(긍정적인 마인드로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것)
  • 5월(3권/3권, 100%) : 그릿(끝까지 붙잡고 해낸다) / 원씽(단 하나를 위해 다른 것을 하지 않는것.) / 1분 전달력(1분 안에 전달 하는 것이 중요하다.)  
  • 6월(2권/2권, 100%) :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 / 행복한 성취주의(메리 엔더슨)

 

  • KEEP

    1) 책을 정기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읽은점과 시간이 될때마다 읽은점
    2) 정말 좋은 책은 거의 필사하듯이 문구를 적고 느낀점 쓰기

    3) 벤치마킹을 꼭 하나씩 넣은점 

    4) 반독모 후기 쓴점

     

  • PROBLEM

    1) 독서를 정기적으로 해야하는데 독서를 빼먹고 마지막에 몰아서 과제 하듯 한점

    2) 후기에 집착해서 질 높이려고 하기보다는 책 1개 읽으면서 지난번에 읽은 점과 다른 점을 쓰기

    3) 독서 모임을 최소한 발제문에 대해서 준비하고 들어가자.
     

  • TRY

    1) 책의 내용을 한구절로 남겨보자                                                                                                                 2) 독서 후기는 가볍게 해라

    3) 독서 모임을 하기전에 미리 발제문에 대해서 써보자

 

 

[부마니] 도서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_긍정의 힘' 후기

https://weolbu.com/s/MrktyTeu1y

[부마니] '일의 격' 도서후기

https://weolbu.com/s/M6nnyyvqC0

[부마니] '그릿' 독서 후기

https://weolbu.com/s/MrktyTeu1y

[부마니] '원씽' 독서후기

https://weolbu.com/s/MrktyTeu1y

[부마니] '1분 전달력' 도서후기

https://weolbu.com/s/Nq8uNvGNAs

[부마니] '죽음의 수용소에서' 독서후기

https://weolbu.com/s/OYXy2CFldu

[부마니] '행복한 성취주의자' 독서후기

https://weolbu.com/s/OJYHCSaW1C

 

 

 

2. 강의

 

  • 4월(총 2강/1,2강, 100%)

    월부학교 봄학기 1강(줴러미 튜터님 강의로 시장과 정책에 변화에 따라 대응과 월부학교에서 배움의 성장 태도)

    월부학교 봄학기 2강(밥잘 튜터님 강의로 현명한 수도권 투자 판단과 운영법을 알고 목표에 대한 로드맵)

  • 5월(총 2강/3,4강, 100%)

    월부학교 봄학기 3강(오렌지하늘 튜터님 강의로 매도 방법과 갈아타기 하는 방법)

    월부학교 봄학기 4강(적적한투자 튜터님 강의로 양도세, 종부세 계산으로 갈아타기 운영 방향)

  • 6월(총 2강/5,6강, 100%)

    월부학교 봄학기 5강(성공루틴 선배님 강의로 아는 것을 넘어 앞마당 관리 실행을 할 수 있는 방법/ 나알이 선배님 강의로 예측이 아닌 대응으로 굳건한 마인드 장착/후추보리 선배님 강의로 포트폴리오로 투자 공백기 채우기)

    월부학교 봄학기 6강(양파링 멘토님 강의로 월부학교 학생들에게 방향성, 투자, 마인드 방향성을 잡아주는 강)

 

 

  • KEEP

    1) 수강을 최대한 빨리 듣고 후기 남기고 다시 가공해서 기록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

    2) 강의 듣고 벤치마킹 할 점을 완전 따라하지 못하더라도 일단 바로 적용해보려고 하기

    3) 200프로 2번 수강을 듣고 복습하고 더 많이 배움

     

  • PROBLEM :

    1) 벤치마킹 1개는 꼭 적기만 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실행이 잘 안되는 것 같음

    2) 강의에 좀 더 집중해서 들어보려고 할 것

    3) 마지막인 것처럼 강의 듣고 200프로 채워 볼 것

    4) 바쁘다는 핑계로 강의 올라오자 마자 다 듣지 못한점

 

  • TRY :

    1) 수강을 최대한 빨리 듣고 후기 남기고 200프로 듣기

    2) 벤치마킹 작성하고 그 주에는 1가지는 무조건 실행해보기(강의 먼저 듣고 임장, 임보에 바로 적용하는 것이 실력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3) 강의 벤치마킹 장표도 표시해서 나중에 볼 수 있게 정리하기

     

     

  • 1강.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월부학교 1강 변화하는 시장 속, '대응'과 '태도'의 중요성 (by 줴러미 튜터님)

    https://weolbu.com/s/MbENDi2oU4

  • 2강. 월학 2강 오프강의 후기(feat.밥잘튜터님)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부마니]

    https://weolbu.com/s/MtEMpgOe2E

  • 3강.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10억 갈아타기를 향한 이정표: 매도 전략과 성장의 자세[오렌지 하늩 튜터님의 3강 후기]

    https://weolbu.com/s/NSApi70kec

  • 4강.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부마니] 지난 아쉬움을 복기를 통해 가져다준 변화[적적한투자 튜터님의 4강 후기]

    https://weolbu.com/s/NddqsvWzza

  • 5강. 5강 선배강의 후기(성공루틴님, 나알아님, 후추보리님)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https://weolbu.com/s/OMiizSIOgI

  • 6강. 26년 봄학기 성장경험담+6강후기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3. 임장/임보

 

  • 4월(100%) : 현장 임장(10/10), 부동산(10/17), 매임(20/25), 임보(1/1)
  • 5월(100%) : 현장 임장(12/12), 부동산(15/19), 매임(40/45), 임보(1/1)
  • 6월(100%) : 현장 임장(10/10), 부동산(14/16), 매임(30/30), 임보(1/1)

     

  • KEEP

    1) 임장보고서에 50장으로 줄이면서 좀더 질 좋은 장표를 만들 수 있었음.
    2) 임장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비교평가하기

    3) 생활권 선호도와 단지선호도 나누는 작업을 할 수 있었음
    4) 매월 임장지 TOP3와 앞마당 3분위시세표 업데이트 한점

    5) 내 자산점검 및 세금 계산하고 실제 1,2호기 매도 후 투자에 대해 적용해본점

    6) 전임을 생각보다 많이 하고 임보에 기록한것

    7) 임보 장표마다 투자적으로 생각을 한줄로 정리한점

     

  • PROBLEM :
    1) 투자 결론에 세금적으로 업데이트 못한점

    2) 앞마당 당지 비교평가 하고 앞마당 정리하기

    3) 서울/수도권/지방을 시세조사를 한달 안에 다 할 수 없다는 점 인정하고 꾸준히하고 못한 지역에 대해서는 트래킹으로 업데이트하기
    4) 임보에 말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 한문장으로 정리하기
    5)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게끔 깔끔하게 임보 정리보기(글씨체와 글씨가 너무 작다)

     

  • TRY :

    1) 각 임장지에 맞게 3분위 시세표 만들고 앞마당 시세 조사를 다 할 수 없지만 못한 곳은(서울, 경기, 광역시, 지방)은 3분위 시세표 기준 잡고 네이버에 필터 걸어서 지도에서 싼 것들을 찾아보자

    2) 상대방이 보기 좋게 임보를 만들어보자(글씨체든, 임보 정리든)

    3) 전임한 내용을 기록을 많이 하자

     

  •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4월 최종임장보고서

    https://weolbu.com/s/M62FacOMOc

  •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5월 최종임장보고서

    https://weolbu.com/s/NoxDqrJYmE

  • [월부학교 봄학기 나으1 수준이 팀으1 수준이다! 출동 어벤적적스🔥 부마니] 6월 최종임장보고서

    https://weolbu.com/s/OYzlfrInAU

 

 

4. 나눔

 

  • 4월(100%) : 나눔글(3/3), Q&A(70/71)  
  • 5월(100%) : 나눔글(4/4), Q&A(90/90)
  • 6월(100%) : 나눔글(3/3), Q&A(50/50)    

 

  • KEEP

    1) 나눔글을 양보다 질적으로 더 잘 쓰려고 시간을 더 많이 쓴점

    2) Q&A 양적으로 하면서 나눔에 대한 것과 메타인지 할 수 있었음

    3) 운영진분들에게 도움이 될것이 있는지 고민을 한점과 질문과 반원들과 더 많이 소통하려고 함

    4) 튜터님께서 따로 스터디 과제를 내주셔서 자료 만들고 튜터님께 피드백 받고 반원분들과 스터디한 것 

    5) 투경담 복기를 다시 해본것

     

  • PROBLEM

    1) 나눔글을 튜터님이 알려주신 방법으로 투경담 복기도 해보고 나눔글 써보고 해야겠고 좀더 행동 지침을 만들어가면서 나를 바꾸려고 노력해보자

    2) 3번째 달에는 힘들어서 반원들과 카톡으로 많이 이야기 못했는데 항상 마지막에 그릿을 잡고 가보려고 하자

    3) 마지막에 과제 하는것처럼 한번에 나눔글 쓴점.

     

  • TRY

    1) 지난 나눔글을 복기하면서 그리고 잘하는 사람의 나눔글을 보면서 더 잘 쓰려고 해볼것 

    (튜터님 알려주신 방법으로 작성하고 행동 지침이 나오도록 해보자)
    2) Q&A를 과제처럼 하기보다는 좀더 배우고 나누려는 관점으로 해보자

    3) 운영진분들과 소통을 통해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 메타인지 하면서 확인해보자!! 좀 더 적극적으로 질문을 통해 반원분들의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기

    4) 마지막까지 그릿하게 정신줄 잡고 해보자.

     

     

  • 동료들의 10억 달성기가 제게는 '독'이었습니다.[부마니]

    https://weolbu.com/s/ModX35I7q4

  • "나는 이 구역의 미친놈이다" : 막차 대신 부동산을 택해 쟁취한 수도권 2호기 투자 완료[부마니]

    https://weolbu.com/s/MnVp683l5W

  • 적금 만기 한 번 못 해본 제가 '1억'을 모으게 된 진짜이유[부마니]

    https://weolbu.com/s/Mya328HPqQ

  • [부마니] 주도적으로 해야하는이유!

    https://weolbu.com/s/Nq8tInvfyw

  • What(지식)만 남는 복기에서 How(행동)를 바꾸는 '진짜 복기'로[부마니]

    https://weolbu.com/s/Nq8sFQnNfi

  • 기회를 빠르게 선점하는 '5분위 시세표' 작성 4단계[부마니]

    https://weolbu.com/s/NpHgyLPvPq

  • '지방 공급' 제대로 보고 있나요? [부마니]

    https://weolbu.com/s/Nq8qxIHxCY

  • 몇 십만 원 아끼려다 몇백만원 날릴 수 있습니다. [부마니]

    https://weolbu.com/s/OMQklOYykA

  • 가격에 흔들리지 않고 가치를 봐야하는 이유[부마니]

    https://weolbu.com/s/OYZATybeEo

  • "그래서,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건가요?" 정보만 가득했던 제 임보가 달라진 이유[부마니]

    https://weolbu.com/s/OYZBZJFOXu

 

 

적적한투자 튜터님, 수박 반장님, 나두 부반장님, 적왕 부반장님, 화지님, 국사님, 코농님, 네건님, 스칼님  3개월동안 함께 월부학교 할 수 있었 즐거웠고 그리고 같이 성장할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였고 감사했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댓글

수박조아
26.06.23 10:06

미친 그릿의 소유자 마니님...ㅎㅎㅎㅎ 진짜 꼼꼼한 복기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마니님 덕분에 우리반이 항상 더 깊이 고민해보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너무 고맙습니다😊(연락할거니까...? 그쵸?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