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사보이호텔🏨] 독서후기#4 부동산 투자의 정석

  • 24.02.13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부동산 투자의 정석

저자 및 출판사 : 김사부(김원철) / RHK

읽은날짜 : ~2024.02.12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책에 대한 나의 한줄 평가


전세 레버리지 투자의 정석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책

(열반스쿨의 도서 버전 같은 느낌!)



깨달은 점

서두르지 않고 한채씩 자산을 쌓아나가면 여유로운 삶을 사는 것은 가능하다

투자 고수란 결국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적용할 점

시간을 가지고 한채한채 자산을 쌓아나가는 투자자의 삶을 살 것

활황이 아닌 불황에 시작하는 투자자가 되자

핵심지역에 있는 핵심 부동산을 투자하려고 노력하자




본 것



1장. 부동산 투자, 여전히 유효한가?


P. 26 다만 주택을 공급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원활하게 공급될 때와 그렇지 못할 때가 있고, 또 원활하게 공급되는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이 있다. 수요와 공급 간의 불균형은 향후 20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 분명하다. 바로 이것이 부동산 투자가 여전히 유요한 첫 번째 이유다.


P.36 부동산 경기가 하락하고 장기화되는 건 장기침체의 시작이 아니라, 투자자 입장에서 기회가 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P.51 전국적인 주택 상황을 봤을 때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50%다. 그런데 거기에 '대도시'나 '신규 아파트', '대단지', '역세권' 같은 조건을 집어넣으면 그 비율이 10% 이하로 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중장기적으로 볼 때 가격이 물가상승률보다 높게 상승할 것이 빤하고 이것이 자산 형성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


📌 하락장인 지금 이 순간에도, 그리고 앞으로도 부동산 특히 아파트 투자가 유의미한 이유



2장. 현명한 투자자의 정석


P. 64 무슨 일이 벌어진다고 해도 2년마다 2000~3000만원 씩 전세가가 오르는 지역은 반드시 있다. 그 지역이 어디인지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공부하면 된다.


P.68 부동산 시장은 활황과 불황을 반복하는데, 불황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이 만들어진다.

이처럼 부동산의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벌어졌다 좁혀졌다 반복되는 현상은 부동산 시장에서 불황과 호황이 반복되는 것처럼 계속 이어질 것이다.


P.74 부동산 활황기에는 전세 레버리지 투자가 관심 밖으로 밀려난다. 

P.77 매매가란 올라봐야 기분만 좋을 뿐 매도하기 전까지는 실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다만 전세가가 상승하면 전세 계약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실제로 현금흐름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훨씬 좋아할 일인 것이다. 결국 이러한 불황은 소유자로 하여금 부동산을 매도하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불러일으킨다.

P.79 매매가와 전세가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시점에, 전세 보증금이 꾸준히 오를 수 있는 대상에 회수된 자금으로 재투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P.81 문제는 이 정도로 열정적이다 보니 그 페이스를 오래 끌고 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런데 성과란 결국 돈을 버는 것인데, 단지 공부를 많이 한다거나 남보다 더 열정적으로 했다고 딱 그만큼의 정직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투자는 마라톤과 같다. 초반에 화끈하게 뛰기보다는 오래 달릴 생각을 해야 한다.


P.91 이러한 투자 방식이 우리를 순식간에 부자의 세계로 데려다 줄 고속열차는 아니지만, 최소한 여기에는 막차가 없다.


P.101 그들이 부자가 된 현실적인 이유는 딱 두 가지다. '위기가 왔다'. 그들에겐 돈이 있었다.


P. 128 핵심은 이것이다! 부동산을 통해 꾸준히 돈이 나오는 시스템을 구축한 뒤 거기에서 나오는 자금으로 그 시점에 가장 적합한 대상을 찾아서 재투자하는 것.


📌 갭투자가 아닌 전세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한 이유와, 사람들이 그 것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는 이유!




3장. 탁월한 투자자의 정석


P. 169 투자는 불황기에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막상 이때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은 적다. 이때 투자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고수'라고 부른다.


P. 171 핵심 부동산은 우선 리스크에 강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가격이 덜 무너지고, 설령 무너진다고 해도 빠르게 회복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도 평균보다 훨씬 높은 상승률을 보인다.

P. 173 부동산 투자로 큰 수익을 내고 싶다면, 핵심 부동산을 고르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P. 190 시장이 어디쯤에 와 있는지 모르겠고 가격에 거품이 있는지 아직도 상승 여력이 남아 있는지 헷갈린다면, 이런 때일수록 핵심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원칙을 더욱 지켜야 한다.


P. 194 이처럼 노력을 기울여 결과물을 얻는 데 익숙하다 보니, '돈 공부를 했으니 돈을 버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돈은 결코 그런 공식을 따르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투자로 돈을 번다는 것은 나의 노력으로 버는 게 아닌 시장이 벌어주는 것이다. 공부는 그 흐름을 잘 읽고 기다리다가 때를 알아보기 위해 하는 것이다.


📌 부동산 활황기는 길지 않다. 결국 우리가 투자대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핵심! 부동산이다. 돈은 노력한대로 나오는 것이 아닌 시장이 벌어다 주는 것!



4장. 투자 고수의 정석


P. 220 투자 분야에서 고수가 되는 방법은 이와 다르다. 물론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인내하는 것'이다.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 참을 줄 알아야 하고, 어떤 투자 대상 물건이 100% 맘에 들지 않는다면 버릴 줄도 알아야 하며, 버린 물건이 혹여 이후 대박이 난다 해도 차분히 다음 기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P. 223 투자란 반드시 불황의 끝자락에서 해야 한다. 그다음 중요한 건 이때 자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P.248 저평가 자산은 널려 있으나 이를 찾으려면 상당한 발품과 시간이 필요한 세상과 저평가 자산은 널려 있지만 정작 저평가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힘든 세상, 둘 중 어떤 세상이 수익을 내는 데 유리할까? 그렇다. 둘 다 어렵다.


P. 264 무조건 싼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물건이 싸게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물건을 잡으면 싸게 매입한 만큼이 바로 이익이 되기에 그렇다.


📌 고수가 되는 것은 결국 시간이 필요한 법!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실력을 쌓는 사람이 되자.







댓글


사보이호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