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1강을 들으며,
부동산 시장은 상수와 같이 언제나 일정하지 않고 변수라고 생각해 본다.
즉 사이클이 있다는 것이다.
봄-여름-가을-겨울 처럼 계절이 있다.
각 계절마다 부동산에서 무엇을 봐야 하고, 어떻게 접근하고, 왜 이러한 것들을 봐야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부동산 시장은 추운 겨울인 것 같다.
이렇게 추위를 탄 부동산 시장에 무엇을 봐야 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자음과 모음님의 강의를 통해 레버리지 해보았다.
급지의 위상보다 단지 vs 단지를 비교해라
이분법적인 생각으로 하급지 보다 상급지 단지에 투자해야지! 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실제 4급지의 선호도 높은 단지가 2급지의 선호도 낮은 단지보다 더 전고점이 높았고,
거주민들이 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단지 대 단지를 비교해서 더 선호하는 단지를 찾아봐야 한다.
하락장에서 가치성장투자에서 봐야 할 단지
1) 전세 수요가 많고, 전세가 빨리 올라가는 단지들 중. 즉, 가치 있고 싼 곳을 찾아봐야 한다.
2) 과거 매매가 상승이 빠르고, 상승 폭이 높은 단지들 중 가치 있고 가격이 싼 곳을 찾아봐야 한다.
가치성장투자에서 보지 말아야 할 단지
1) 매매/전세가가 늦게 올라가는 곳은 가치성장투자 대상이 아니다.
2) 전세 거래가 적고, 가격 변동이 없는 곳은 가치성장투자 대상이 아니다.
가치성장투자의 마음자세
지금 같은 하락장에서는
앞으로 올라갈 수도 있지만, 내려갈 수도 있다.
내려간다고, 마음이 흔들리거나 잘 못 산 건 아닌가 생각하지 말자.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대세 상승장을 기다린다는 생각을 하고, 그 전까지는 전체 상승분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그와 더불어 종잣돈을 모아 다음 투자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소액투자
소액투자 또한 가치성장투자와 같이 비선호단지를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1억 미만의 소액 투자로 진입 가능한 곳에 투자하되, 어느 정도 가치가 있으며
지금 당장은 아니라도 길게 봤을 때 상승 가능 한곳에 투자해야 하며
지금 시장에서는 서울 5급지만을 봐서는 안되고, 수도권 4급지와 비교하여 더 가치 있는 곳을 싸게 매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지금은 추운 겨울 시장이지만, 앞으로 다가오는 봄과 여름 시장을 위해서 투자자는 다시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부동산 시장을 생각하고 접근해야 할지 미리 생각을 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