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주차에 배운 내용으로 예산에 맞는 수십개의 단지를 정리하면서 어디에 어떤 단지를 선정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하는지 막막했었습니다. 2주차 강의에서 이러한 막막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단지선정에 대한 기준을 알려 주셔서 좋았습니다. 1강과 연결되면서 내용이 진행되니까 정말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강남쪽 이야기만 나와서, 쳐다 볼수 없는 금액을 보면서 막막한 마음이 들었지만, “땅의 가치” 를 위해 언급되는 내용으로 이해하고 나니, 지금 제가 있는 곳, 제가 보는 곳에 대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 듯(?) 합니다.
매매가와 호가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이부분을 짚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최근 실거래가로 협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볼게요.
말씀해 주신 기준들, 예산에 따른 단지선정법, 지역보는법, 단지 선정법들은 반복적으로 숙지해야 하겠네요. 학군이 중요하다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역시나 중요하다니!!
강의 이후 해야 하는 4가지 “가격 추적”, “종잣돈”, “주 1회 업데이트”, “임장” 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신 점 좋았네요.
진심으로 행복을 위한 내집마련 과정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전해지는 마무리 좋았습니다.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