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지금 넋놓고 있으면 안됩니다

  • 23.03.23



자음과모음님 소개


- 전국 아파트 지역 분석 전문가

- 소액 전문 투자자

- 천만원으로 시작해 순자산 10억 달성

 

 

 

 

안녕하세요 자음과모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 집'에 대해서 양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에게는 그저, 나와 내 가족의 몸을 안전하게 뉘일 집 한 채만 있으면 돼.' 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왕이면, 그 집이 상승장에 많이 올랐으면 좋겠고 이 집이 나에게 돈을 가져다 주었으면 좋겠어.' 라는 마음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들을 합니다. 지금 싸니까 감당 가능한 예산을 넘어서서 좋은 자산을 사려는 욕심을 부려야 하는건가? 욕심을 부리다가도 감당 안되는 빚을 생각하면 사면 안되는건가? 그러다 결국 내가 결혼해서, 내가 우리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집 한 채나 살 수 있을까 막막해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할 수록 괴로우니 일단 결정을 미뤄둡니다. 여러분, 언제까지고 고민만 하실 건가요? 원점에서 계속 해결하지 못한 문제만 남겨 놓으실 건가요? 


 

 

지금 시장은? 

 

 

 

수도권 상급지의 부동산 가격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단지에 따라서 2020년의 가격을 만나거나 2019년도의 가격으로 돌아간 단지들도 있습니다. 강동구 19년식 아파트인 이 단지는 23년 3월의 가격이 2018~19년도의 가격과 동일합니다.

 

 

 

 


1.png

 

 

 

 

수도권 시장이 쌌던 시기는 2013년~2018년 상반기 정도까지이고 2013년에서 2014년도는 아주 쌌던 바닥 가격임을 고려해 보면  2019년의 가격을 만난 단지들은 우리가 주시하며 지켜보아야 하는 단지임에는 분명합니다. 왜냐구요? 지금 시장은 싸지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으며 하락폭이 크고 급매는 소진되고 있으나 다시 급매가 나오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2.jpg

 

급매가 거래되고 있지만, 급매가 또 다시 나오는 시장의 모습


 

 

 

 

지방 역시 지역별로 다르긴 하지만 꽤나 괜찮은 입지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기도 합니다. '0억이 하락했다가 거래가 되고 있다' 는 기사를 보며 '오르는건가?'를 생각하기보다 그 단지가 현재 얼마인지 그 가격이 내가 감당가능한 범위에 들어오는지를 지켜보는게 더 중요합니다. 넋놓고 있으시면 안됩니다. 그렇다고 조급하시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오므로 미리 부동산 공부를 해두셔야 합니다.  



내집마련 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대전제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과 대출을 합쳐 집을 매수했을 때 월 소득에서 이자를 제외하고 숨만 쉬어도 지출되는 생활비를 제외한 후 모을 수 있는 돈이 남느냐가 중요합니다. 

 

 

 

 

[월 소득 - 대출이자 - 생활비 = 연에 모을 수 있는 종잣돈이 있는지?]  

 

 

 

내가 감당가능한 수준의 대출이자가 어느 정도인지. 나는 어느정도의 종잣돈을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 모아나갈 수 있는 종잣돈이 얼마인지는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공부를 바탕으로 가치있는 단지를 싸게 살 수 있고 이미 충분한 여력이 된다면 자산을 취득하시는 미루시면 안됩니다.  나는 종잣돈이 부족하고, 나는 부동산을 모르고 00때문에, 00때문에 라는 이유로 공부하기를 미루지 마세요 



내 집 갖기 위한 준비 


 

 

첫째, 내 집을 갖기 위해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내 돈 몇 억이 들어가는 일이다 보니 나에게도 충분히 고민할 시간이 필요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둘째, 내가 기존에 유투브를 통해 알고 있던 짜깁기식 부동산 지식말고 진짜 실제 경험을 통해 검증된 내용을 배우고 삶에 적용해야 합니다. 


 

 

셋째, 어렵고 힘들지만 결정의 과정에서 반드시 비교해야 합니다. 아는 것이 없고 어렵다고 포기하면 안됩니다. 내 가족의 안식처가, 나의 안식처가 생기는 일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포기하면 안됩니다. 

'나는 안돼'라고 생각해선 안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산을 취득하는 일이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반짝하는 나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공부하고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이 되세요. 

 

 

 

 

너나위님과 제가 강의를 통해 최선을 다해서 돕겠습니다

여러분이 이 기회를 꼭 놓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모님_내마반.png


 

 

 

  • 전문가칼럼_자모님.png

    다운로드

댓글


진수도리
23. 07. 21. 11: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