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유투버 매니아이며, 저평가아파트투자법,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한 부린이입니다.
올해 결혼을 하고 작은 오피스텔(자가)에서 거주 중인데, 자녀계획도 있어 내년 중으로 이사를 할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나름대로 자신감을 얻었으나, 막상 내집마련을 하려다보니 쉽게 마음이 결정되지를 않아 글을 남깁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질문을 남겨도 될지 올리면서도 송구스럽지만,
저보다 공부도 오래하시고 현명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조심스럽게 질문을 남겨봅니다.
오피스텔을 덜컥 매수하다보니 그 때문에 신용대출도 받게 되고, 상황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집마련 만큼은 신중하게 하여 성공하고 싶으나,
현재 부동산시장이 좋지 않아 걱정입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댓글
BEST | 와 수정물고기님 정말 아껴쓰시네요 :) 저축 잘하고 계시니 미래가 밝으실 것 같습니다. 8.5억 아파트 매수도 물론 가능하지만, 350이 넘는 대출금을 상환하시는 것이 차후 갈아타기를 하기 위한 저축금을 모으는데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아이 계획이 있다고 하셨으니, 신생아특례대출을 적극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 구간이 들어올 것 같아서요. 5억까지 대출 가능하고요. 3.3% 정도 이자로 7억 중반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것 같습니다.(매수 때까지 진행할 저축금 포함) 이자도 187만원이고 빠르게 추가 저축 or 대출 상환을 진행하여 상급지 갈아타기를 무난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7억 중반이면 동작구 아파트 매수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상기 시나리오대로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매수하시려는 아파트가 고점 대비 많이 저렴해진 아파트를 매수하셔야 나중에 잃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수정물고기20님 :) 부동산시장과 상관없이 내집마련을 위해서는 감당 가능한 주택을 구입해야 합니다.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하셨다면 내집마련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말씀주신 바로는 오피스텔에서 아파트로 갈아타는 것이 아니라 8억대 아파트를 전세안고 매매하는 '투자'의 개념으로 보이며 '투자'라 할지라도 신용대출을 일으키며 무리해서 주택을 매수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실거주 마련을 원하신다면 '오피스텔 매도 후 감당 가능한 아파트로 갈아타기'와 같이 구체적 계획을 세우셔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 ! :)
안녕하세요 수정물고기20님~ 내집마련으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네요~! 고민내용을 보니, 일단 방향부터 제대로 잡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가족이 실제로 들어가서 살 내집마련을 할 것인지, 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내집마련과 투자를 병행할 것인지에 대해 방향을 설정하시면 지금 하고 계시는 고민이 조금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이라고 말씀은 하셨으나 투자 계획을 세우고 계신거 같아서요~! 입주할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신용대출로 매수 계획을 세우시는 건 위험해 보입니다. 내집마련이라면 감당 가능한 선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지만, 투자는 대출로 진행할 경우 추후 있을지 모르는 리스크(역전세 등) 대비가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투자에 있어서 대출은 혹시 모를 리스크 대비용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을 할 계획이시라면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배우신 대로 수정물고기20님 가족의 수요에 맞고, 주택담보대출과 자산 상황 등을 꼼꼼하게 검토해 감당 가능한 선의 아파트를 몇 개 후보로 추려 매물을 보시고 꼼꼼하게 검토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내집마련은 금리상황이나 부동산 사이클/타이밍을 맞추는 게 아닌, 내 상황에 맞춰 감당 가능한 선에서 가치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건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만약 방향 설정이 어려우시다면 월부의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수정물고기20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