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간절합니다..가계약금 날려도 되는걸까요?

3시간 전

 

 

안녕하세요 

많은도움받고있어 미리 감사드립니다.

상황설명 드리자면

 

  1. 같은 단지내 a와b를 고민했습니다.

 a는 5억2천 / 중층 /올수리 / 실제로 봄

 b는 5억 / 로얄층/올수리 / 실제로 못보았지만 여기가 좀 더 컨디션이 좋다고 부사님께서 말씀하심

 

2. b가 나갔다는 소식에 a를 5백 깎아서 5.15억에 하기로하고 가계약금 500만원을 송금

 

3. 다른부동산에서 b 안나갔다고 연락옴. 
 a를 보여준 부동산에서 가끔 일처리를 그렇게해서 아무도 그 부동산과 공동중개를 안한다, 손님이 당한것 같다고 함.  b를 오늘 저녁에 보고, 천오백이나 싸니까 물건만 맘에들면 b를 하라고 함

4. 현재 해당아파트 kb시세는 4.85억이며, 저는 보금자리론을 받을예정이라 a(5.15억)를 했다가 현금이 조금 부족할까봐 걱정입니다. a부동산에서는 시세는 자기가 올릴거라 걱정안해도 된다고했지만 이미 신뢰가 깨졌습니다.

 

 

정말 조언이 간절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b를 보고 a보다 물건이 괜찮으면, 가계약금 500을 손해보고 a를 파기하고  b를 한다.
  2. 물건이 비슷하면 그냥 a를 한다.
    3. 기타등등./..

동료,선후배님들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가계약금 5백은 못받을 것 같다는 월부동료님들 의견을 받았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운조creator badge
2시간 전N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마음이 정말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상황을 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물건을 보고 a보다 물건이 비슷하거나 괜찮으면 500을 손해배고 a를 파기하고 b를 할 것 같습니다. 결론 적으로 보면 a물건을 5.2억에 매수하는 것과 b물건을 5억 + 날린 계약금 500만원을 더해서 5.05억을 주고 매수하는 것이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물건이 비슷하다면 차라리 5.05억에 산다고 생각하고 b물건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이 정말 힘드실텐데 가능 하다면 부동산 사장님께 책임을 물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ㅠ 모쪼록 잘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어
2시간 전N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계약까지 했는데 전에 마음에 드는 물건이 나오다니! 정말 어려우실 것 같네요 :( 앞서서 운조님께서 말씀해주신것처럼 B물건을 5.05에서 매수한다고 생각하고서 의사결정을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집을 본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B집을 보고 난 뒤 결정을 내려볼 것 같습니다 가계약금을 혹시 돌려줄 수 있는지 물어는 볼 수 있으니 물어는 볼것 같습니다. 아마 못받을 확률이 매우 높겠지만 ㅠㅠ 좋은 결과 나오길 응원하겠습니다!

적적한투자
51분 전N

안녕하세요 아치즈님 부동산 사장에 대해 신뢰가 깨지셨다는 말씀이 너무나 이해가 되는 상황이네요.. 나가지 않은 물건에 대해 본인이 자의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하셨다는 것에서부터.. ㅜㅜ 마음이 힘드실텐데도 이렇게 질문 주시고 같이 방향성 찾아갈 수 있음에 천만 다행이네요!! 저도 위 운조님께서 말씀해주신 것 과 같이 판단을 합니다. 500만원이 이미 가계약금이 들어갔기에 아쉬울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는 더 좋은 물건을 5.05에 사는 것과 같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 계약에 대해 한가지 확인해보실 점은 가계약 문자에 입금한 돈만 돌려 받지 않는 것으로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지, 혹은 "계약금"에 을 다 주어야 파기할 수 있는지는 꼭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보시기를 바래요! "계약금"이라고 명시되어져 있다면, 가계약금에 더해 남은 계약금을 다 주고 파기를 해야할 수 도 있습니다. 모쪼록 잘 해결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