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역시 너나위님의 강의,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은 강의였다.
내 집마련을 생각하는 모든 친구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1강이 였다.
나는 투자를 하기로 하고 마음먹은 상태에서 수강한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 였지만,
왜 내가 이걸 안듣고 이제서야 들을까? 작년에 안듣고 왜 임장다녔지? 후회가...
대출에 대하여 DSR, DTI, LTV가 뭔데? 스트레스DSR은 또 머야?
강의를 듣기전에 가지고 있었던 생각이며, 대출은 나와 먼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제대로 알아보지 않았던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투자를 하기로 마음 먹은 지난 10개월 동안 제대로 대출공부도 안했었다니! 정부의 규제방향에 따라서 게속해서 새로운 대출규제방안이 생겨나고, 업그레이드 되가는걸 보면서 이렇게 하면 대출 이자너무 힘들겠다 라고 생각한 일반인의 눈에서 투자자와 내집말련을 꿈꾸는 사람은 다른 시각의 눈으로 봐라봐야 되다는걸 알게 깨닫게 해주신 부분이였다. 남들 두려워할 때, 신나서 어떤 걸 투자하면 좋을지 고르고 있어야 된다.
대출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시는데, 영끌이 아닌 내가 감당가능한 선에서의 계산을 해서 알려주시는 모습을 보고 진짜 너나위님이 하라는대로만 하면 리스크없이 내집 마련 가능하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대출을 생각하면 가능한 나의 모든 종잣돈을 다 쏟아붓고 나머지 대출로 채우는걸 생각했는데, 너나위님께서 알려주시는 방식은 달랐다. 내가 활용가능한 금액에서의 대출감당범위를 정해주셨기때문에, 꼭꼭 이부분 때문이라도 내집마련 하려는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감당가능하니깐 괜찮아 보험료!
마지막으로 보험, 너나위님께서 항상 이 파트를 없앨까 말까? 고민하신다고 하셨는데( 없애지마세요.. 저는 처음들었고 듣자마자, 바로 보험확인하고 좌절하고 민원해지까지 넣은 상태입니다)
나 처럼 아무것도 모르고 지인추천으로 또는 목돈을 모을 수 있다는 설계사의 말의 홀려서 가입한 사회초년생분들에게 너무나 도움되는 파트였다. 사실 종신보험 가입할 때, 원금보전이니까 난 손해보는 거 없지 뭐, 10년뒤에 화폐가치가 얼마나 떨어지겠어?? 안일하게 생각하고 넘어갔었다. 과도한 보험료는 안좋다는 많은 유튜브를 보면서 '나는 과도하지 않아 내 수입에서 커버 가능해' 라고 애써위로하면서 불입한지 3년 넘은 시점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고, 와 여태까지 왜 그냥 덮고 지나갔을까? 알면서 그 포기하게 되는 기회비용이 아까워서, 일반 사람들 처럼 행동을 했었구나, 돈을 모은다면서.. 반성을 하게 되는 부분이였다. 어제와 다른 내가 되기로 했으면 과감하게 아닌건 포기할 줄 알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고 계속 끌어갔던 내 자신... 반성한다.
민원해지가 되면 좋지만, 앞으로 불입해야될 금액이 2/3이나 남았기에 안되더라도 과감하게 해지할 생각이다.
(좋은...배움이 였다...!)
깨달은 점, 일반 사람들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키우자. 평범하게 월급쟁이로 돈 벌 생각 아니라면
댓글
도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