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월부학교_26년 여름학기_26년 7월 개강
양파링, 줴러미


안녕하세요 코농입니다.
어느새 첫 월부학교의 3개월이 지나고 마지막 달의 성장경험담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 처음 수강하는 월학 강의, 적투튜터님과 수준 높은 동료들,
모두 저에게는 새롭고 배울점이 많았던 시간이었지만 무엇보다
저의 바탕을 견고하게 다질 수 있었던 시간이어서 무엇보다 감사했습니다.
그럼 3개월을 돌아보며 양파링 맨토님의 6강 후기 + 성장경험담을 작성해보겠습니다.
1~5강에서 규제가 심해졌을 때 상황 안배웠나요?
6강은 수강생분들의 질문 내용으로 진행되었는데요 거의 ⅓에 가까운 질문들이
지금 규제가 너무 심해지는데 어떻게 하죠? 시스템 투자는 이제 어려운 것 같아 힘듭니다
등의 질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양파링멘토님께서는 1~5강에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내용을 배우지 않았냐는
말씀을 강의 초반에 해주셨습니다.
분명 강의 에서 배웠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수강할 때일 뿐 금새 상황에 나도 모르게 압도되며 서서히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지금과 같이 다주택자 포지션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앞으로 해 나가야
하는 것들이 무엇이고 그것이 나의 자산을 늘리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지만 여전히
배운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저의 모습을 느꼈습니다.
배운대로 행동하기, 혹시 그럼에도 부족하다면 반드시 환경안에서 배움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완벽한 투자는 없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양파링 멘토님께서 놓쳤던 단지들을 직접 보여주셨습니다.
정말 모든 것을 다 보여주신 강의 였습니다.
양파링님이시라면 이미 월부에서는 가장 높은 곳에 계시기 때문에 작은 부분에서의 결핍이나
부족함 없이 최선의 그리고 최고의 선택을 하셨던 것만 보여주고 싶으실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멘토님께서도 이번 하락장 에서 어떤 실수를 했었고 어떤 부분에서 부족했는지
모든 것들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보여주신 의미는 완벽한 투자를 하려는 것은 없으며 결국 그 당시에 내가
선택한 투자에 대해서 잘 보유해 나가고 운영해 가면서 매도하고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고 가치가 좋은 자산으로 불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완벽한 투자란 없다. 내가 선택한 투자에 대해서 보유, 운영, 매도, 갈아타기가 훨씬 중요하다.
할 수 있을 때 더 좋은 자산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 위해 미리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월 성장경험담 https://weolbu.com/s/M6pAnxm5fa
5월 성장경험담 https://weolbu.com/s/NstxthBmJS
6월 성장경험담 https://weolbu.com/s/OYR3GDM9f6
독서
4월 : 인생설계자, 긍정의 힘, 퓨쳐셀프
5월 : 그릿, 변화와 생존, 완벽한 원시인
6월 : 5가지 사랑의 언어, 행복한 성취주의자, 프로이트의 감정수업 (독서 중)
K : 매달 3권 목표 그대로 독서 목표 달성함. 계속 3권 목표이며 지속해 나갈 것.
P : 매일 일정 페이지를 읽기로 했지만 몰아서 읽는 날이 많았음. BM포인트의 적용 및 실제 행동으로 연결이 부족함.
T : 후기를 어떻게 작성하든 나의 성장과 바로 연결시킬 수 있는 포인트를 1가지만 적용할 것. 매일 목표 독서량 채울것
=> 적투튜터님, 반원분들과의 반독모는 감동과 배울점이 넘쳐나는 시간들이었다. 무엇보다 3개월을 함께하는 동안 계속해서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부분을 독서의 bm 포인트와 연결시켜 나눈 이야기는 더없이 감사한 시간이었다.
강의
1강 줴러미 튜터님: 월학에서 배우는 저환수원리, 내가 배우는 투자의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다.
단순하게 세대수, 전세가 몇 퍼센트가 아닌 각 항목마다의 진정한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자.
2강 밥잘 멘토님 : 더 오를 곳 찾아다니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곳 알기.
비슷한 말 같지만 너무도 다른 의미. 사람들의 시선으로 지역과 단지를 보기위해 노력하자.
3강 오하 튜터님 : 시장의 상황은 항상 대응의 영역.
현재 시장에서도 꾸준히 갈아타기에 대한 연습을 해야하는 필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더 좋은
자산으로 바꿔 끼우기 위한 과정과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4강 적투 튜터님 : 처음 복기에 대한 내용을 강의 수강했다. 복기에 대한 체계가 필요하고 실전 투자를 많이
못하더라도 복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매우 많음을 알 수 있었다.
투자한 대상과 나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야 앞으로의 운영 방향을 세울 수 있다.
5강 선배강의 : 규제 속에서도 계속해서 기회를 찾고 선진입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 이유.
지속적으로 가치에 대해서 이해하고 나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해 나가면서 자산을 키워 갈 것.
6강 양파링 맨토님 : 완벽한 투자는 없다. 결국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이 옳게 만드는 보유와 매도, 갈아타기 과정 중요.
복기는 너무도 중요하다. 하지만 복기만 하면 기록만 하는 것. 반드시 행동으로 연결해야 함.
K : 너무 소중하고 감사한 3개월의 강의였다. 강사님들의 진심을 다해서 전달해 주시는 내용만큼 지금 시장에서도 계속해서 기회를 찾고 더 좋은 자산으로 키워 가기 위한 노력을 할 것.
P : 양파링멘토님 말씀처럼 이미 강의에서 다 배운 것들을 또 걱정이 앞서 질문을 남기고 있다.
T : 스스로 확신을 갖기 위한 노력을 할 것. 무엇보다 환경에 깊이 남기 위한 노력을 할 것.
=> 월학에서 계속 투자공부를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에 남아서 강의 수강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 그 다음 배운대로 투자 실력을 키우며 성장하고 복기를 해 나가자.
임장
4월 : 분임 2, 단임 4, 매임 3, 반임장 2
전임 임장지 16, 앞마당 41
5월 : 분임 2, 단임 4, 매임 4, 반임장 2
전임 25번 임장지 7, 앞마당 18
6월 : 분임 2, 단임 2, 매임 4, 반임장 2
전임 임장지 10, 앞마당 4
K : 임장 횟수는 계획한 만큼 달성, 매달 숫자로 나타내는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 나갈 것.
P : 항상 매임 횟수에 대해서 갈등이 생긴다. 더 갈 수 있지만 밀린 임보에 매임을 포기하는 선택함.
전임 수준이 너무 부족했다. 6월 전임은 거의 안한 수준 ㅠㅠ
T : 다시 정량적 목표를 세우고 지키기 위해너 노력하자.
투자
4월 : 와이프와 함께 용맘튜터님께 코칭 다녀옴. 코칭 후 투자 방향성을 와이프와 함께 세움.
5월 : 지난 달에도 실전투자의 마음 갖기에 대한 부족함을 스스로 적었었지만 이번달도 마찬가치!!
6월 : 나의 투자 매물에 대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리스크 대비 및 투자 방향성 고민해 나갈 것.
K : 4월 투자코칭과 적투 튜터님께 지속적으로 코칭을 받으며 투자 매물에 대한 방향성과 앞으로의 계획 세움
P : 투자에 대한 실전 투자가 어려운 만큼 투자 시나리오에 대한 좀 더 깊은 분석과 결과를 만들어 내는 노력이 필요했지만 부족함.
T : 실전투자가 어려운 만큼 간접투자를 할 수 있는 qna, 나눔글을 통해 성장하기 위한 노력 할 것.
26년 월부학교 봄학기의 3개월을 돌아보며
무엇보다 첫 월학을 들을 수 있어 너무도 감사했다. 크게 3가지에서 가장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첫번째는 유리공에 대한 고민과 부족했던 점이었다. 분명 오랜시간 와이프와 문제가 있었음에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문제를 그냥 등한시한 채 시간을 보내고 있었고 생각보다 위태로웠다는 생각이 든다.
튜터님, 우리 반원분들의 3개월 내내 보내준 걱정과 관심, 방법들 덕분에 와이프와의 관계를 편안한 매일을 보낼 수 있어 너무도 다행이고 감사했다.
두번째는 실력에 대한 부분이다. 분명 많이 부족했던 부분들도 있었지만 적어도 임보의 결론 파트를 어떻게 나의 투자적인 관점으로 끌어내는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배운만큼 모두 적용을 하지 못했지만 꼭 적용하고 검토하면서 투자 시나리오에 더욱 진심을 담아 내도록 노력하자.
마지막으로 뭐니뭐니해도 환경의 중요성, 동료의 중요성을 가장 깊게 느끼고 배웠다.
위의 2가지 모두 환경속에서 적투튜터님, 동료분들과 함께하지 않았다면 결코 배우고 성장할 수 없었던 것들이다.
너무도 소중한 3개월을 보내고 함께 할 수 있었던 적투튜터님과 우리 적적스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적투튜터님 : 반임장때마다 와이프와의 어려운 질문에도 정성을 다해 말씀해주시고 어떻게 대화를 했는지 계속 관심가져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무엇보다 극T의 성격이신 튜터님께서 다른 투자자를 돕기 위한 튜터가 되기 위해서 F성향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셨다는 말씀. 너무 신기하고 멋지셨습니다.
수박조아님 : 우리 반장님^^, 첨부터 너무 멋지고 3개월 내내 우리 반원분들 모두에게 쏟는 관심과 사랑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항상 겸손하면서도 적극적인 모습. 그리고 섬세하면서도 살짝 터프?? 암튼 반장님과 함께 할 수 있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킴나두님 : 두부님과 매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정말 느긋한 저를 데리고 다니느라 약간 속이 탓을지도 ㅎㅎ
3개월 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과정도 함께 해나가시며 많이 힘드셨을텐데 묵묵히 해내시고 계신 모습. 정말 본받을 점이 많았습니다.
해적왕님 : 똑같이 첫 월학인데 ㅎㅎ 완전 다른 동료인 왕부님. 매사 적극적 + 긍정적인 모습이 최고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어떻게 매일 루틴을 하루도 빼지 않고 해내시죠? ㅎㅎ 배울점이 넘나 많은 왕부님을 만날 수 있어 너무 영광이었습니다.
부마니님 : 첫 달 강서구 임장하며 단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시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매달 임보 발표에서 5분위 시세와 장표마다 한줄 남기기는 꼭 BM해야할 부분이었습니다. 마니님 역시 오랜 시간 월부에서 해오신 만큼 그 과정이 존경스럽고 저도 흔들리지 않게 오래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건님 : 정말 단단한 투자자 건님^^ 네건님과 함께 3개월을 보내며 들었던 첫번째 느낌은 신뢰감이었습니다. 무엇이든 목표한 것은 해낼 것 같은 의지와 자신감. 그리고 사진찍을때마다 하얀 이가 보이게 ㅎㅎ 웃는 모습 넘 멋졌습니다.
불국사님 : 3개월동안 우리 총무를 확실하게 책임져주신 국사님^^ 3개월 함께 하면서 크고 작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할 일은 반드시 해낸다는 모습이 느껴지는 국사님이었습니다. 주어진 상황속에서 흔들림이 있더라도 결국에는 옳은 행동으로 이어가는 멋진 투자자. 국사님입니다.
오스칼님 : 정말 두말할 필요 없는 스칼님입니다. 한달 한달이 지날 수록 스칼님이 그동안 해온 과정과 노력들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들이 스칼님에게 얼마나 소중한 것들이었는지 듣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모습으로도 앞으로 또 꾸준히 해내실 스칼님이라 생각됩니다. 항상 홧팅^^
연화지님 : 부드러운 카리스마!! ㅎㅎ 화지님 덕분에 투경담, 임보 결론부분들 정말 많이 도움 받았습니다. 어떻게 아시고 한참 헤매고 있을때 전화를 주셨는지^^ 3개월동안 정말 많은 도움 받을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화지님도 중요한 일들 앞두고 계신데 분명 잘 해내시리라 생각합니다. 화지님도 홧팅^^
적투튜터님, 적적스 모두 감사합니다!!
part 1. 방향
그동안 우리가 배워온 건 다주택, 시스템 투자인데..
앞으로 시장은 여러분들이 겪어보지 못했던 시장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벌지는 못하더라도 망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부동산은 개별성이 너무 강하다.
그지역 이 날아갔다고 하더라도 그 지역의 그 단지의 어떤 매물이 어떤 가격에 나올지 알 수 없는 것이다.
그 개별성이 너무 강하고 재미있다.
내가 투자한 집이 빠르게 올랐다면 그것이 운일까 실력일까?
내가 좋은 집을 투자했음에도 여전히 헷갈려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취득세 세금을 내고 나서도 감당이 가능하다면 취득해도 됩니다.
하지만 세금보다 더 무서운 것이 무엇일가?
무슨 일이 벌어질지, 무엇을 감당해야 할지 계산해 보지 않는 것이 더 무섭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자산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건 성공하고 나가는 것 + 과정에서 유연함 입니다.
여러분 월부학교 놀러온것 아니자나요 내가 원하는 목표 달성하려고 온 것이자나요.
중요한 것은 성공하고 나가시면 됩니다.
앞으로는
7월 세제개편안이 나와봐야 합니다.
다만, 다주택자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건 빤히 보이죠..
취득세, 양도세, 보유세가 늘어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월부에 온 이유는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시장과 각자 상황에 맞춰 할 수 있는 투자를 해 나가면 됩니다.
네기 원하는 결과는 목표를 찍고 가되 그대로 갈 수 없습니다.
시스템투자를 만든다고 해도 그 다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포트폴리오를 바꿔 나가는 것.
챗수를 늘려나가도 다시 줄이는 순간이 옵니다.
1 챗수 늘리기 - 2. 줄이기 - 3. 바꾸고 더 좋은 자산으로 한다.
챗수를 계속 늘리더라도 규모를 줄이는 순간은 반드시 옵니다.
***** 여러분 안되는 일과 어려운 일을 찾으면 정말 끝도 없습니다.
매수는 내가 선택하는 것이지만 매도는 내가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 이시기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그냥 흘려보내기에는 나중에 아쉬움과 후회가 클 수 있다.
지금 시장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
내가 앞으로 어떤 투자를 해 나갈 지 계속해서 뚜렷하게 남기지 않으면 머뭇거리게 됩니다.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때 멈추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나의 방향에 대한 대안을 찾아가는 것이
너무도 중요합니다.
part 2.투자
절대가 만으로 싸다 비싸다를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치대비 저평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 지금 시기에 이게 나의 탐욕일까를 고민일때
1.기준에 맞게 사는가
2. 감당이 가능한가?
이기준이 맞다면 여러분은 탐욕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
서울은 살 수 있을 때 사는 겁니다.
수지, 평촌도 있지만 서울이 갖는 땅의 가치는 절대 무시할 수준이 아닙니다.
서울을 노원이라도 그 가치가 있습니다. 서울은 꼭 살 수 있을 때 사세요.
열러분들이 갈아타기를 판단할 때 적정한 기준은?
적정성 의 기준으 ㄴ가격차가 아니라 가치차 입니다.
1채만 갈아타기
2채 매도 후 갈아타기
시기 : 갈아탈 수 있는 시가기 중요합니다.
*상승이 진행된 물건의 가치를 어떻게 복기해 볼 까?
과거 원인의 분석을 해본다 - 본질적 가치 (땅)
과거의 원인을 분석할 때 궁극적으로 고민할 부분은 땅의 가치가 어디가 좋았느느가를 봐야 합니다.
복기할 때 땅을 보고 판단한다.
이곳이 얼마만큼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 현재 가지고 있는 가치와 더해서 앞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언제쯤
있을 지 그리고 어떤 효과가 있을지 생각해 보면 된다.
그리고 그것이 가격으로 나타나게된다.
우리들의 원칙 : 좋은 것 산다.
돈되면 수도권 산다.
안되면 지방 산다.
지방에서 돈 불어나서 수도권 바꿀 수 있으며 ㄴ바꾼다.
만약 수도권보다 지방물건이 가치있다면 더 좋은 것을 산다.
어디가 수도권 외곽의 마지노선인가?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집 중에 가장 좋은 집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게 얼마인지가 중요합니다.
지역 위상이 떨어진다면 단지 위상 (지역 내 가치 + 선호도) 이 좋아야 합니다.
양파링님이 떠나보낸 단지들.
내가 가치를 몰랐을까 가격을 몰랐을 까 전략이 없었을까
월부학교까지 온 여러분들이라면 위 3가지 에 대한 판단도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저의 마지막 결단을 가로막았던 것은 보상 받고 싶은 마음 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 정도 공부했으면, 나 정도 투자했으면 더 좋은 걸 사야지. 라는 마음이 잇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완벽한 투자를 하고 싶었나 보다.
그럼에도 시간이 지나고 보니 어떤 선택을 했더라도 다 옳은 선택이었다.
그래서…
다음 시장을 준비하는 저의 방법도 똑같습니다.
더 좋은 걸 기다리지 않고 기준에 맞으며 ㄴ사는 ㅓㅅ
그 한 번의 실행이 다음 시장의 안목이 됩니다.
완벽한 투자는 없습니다.
선택한 투자를 옳게 만드는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잘 선택하고 잘 보유해서 가지고 있다가 더 좋은 자산으로 바꿔 나가는 것이 좋은 투자입니ㅏㄷ.
양파링님의 지난 시장 복기 , 이번 시장 어떻게 적용했나요?
내가 잘 산 이유보다. 알고도 못 산 이유를 남기세요.
다음 시장에서 발목 잡는 건 늘 그 자리입니다.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을 남겨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이유로 다음 시장에서 똑같은 이유로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가치, 가격, 선호도를 잘 정리 해놔도 투자에 적용하지 못한 건 늘 ‘기준’이 아니라 ‘마음’이었습니다.
더 좋은 걸 기다리는 마음. 완벽한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
기준은 매번 정답을 가리키고
못한 결정을 옆에 감정을 적어놓으세요.
왜 못했는지.. 그 이유가 중요합니다. 다음 시장에서 같은 감정이 올라왔을 대 그 물건을 왜 놓쳤는지
적어놔야 합니다.
복기를 행동까지 연결하는 방법
감정만 정리하고 끝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다음에 이런 상황이 또 온다면 나는 어떤 행동을 할지 정리해 놔야 합니다.
복기는 끝나면 지식이지만 행동규칙으로 바꾸면 다음 시장의 액션플랜이 됩니다.
그리고 복기는 매달/분기/반기마다 살아있는 복기로 만드세요.
적어도 분기에 한번은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투자를 못하는 시기에도 복기가 실력을 키워 줍니다.
복기의 완ㄱ셩은 기록이 아니라 실행입니다. 다음 투자에 써먹기 위함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part 3.
마인드.
분명 우리는 가치, 가격, 저평가라는 것을 배웠지만
가격이 오르면 옳았다고 생각하지만 가격이 떨어지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에 따라 가치가 등락하게 되는 것.
하락장을 이겨내는 방법 - 마음이 어려운 시기, 경제적으로 까지 어려워지지 않는 것.
[하락장을 이겨내는 방법]
마음이 어려운 시기에도 경제적으로까지 어려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다/안한다가 아니라 덜 한다.
혼자 버티지 않기. 저를 일으킨 건 의지가 아니라 사람이었습니다. 땔론 더 힘든 누군가를 돕는 일에서 오히려 제가 일어섰습니다.
시간에게 시간을 주기. 슬픔도 회복도 속도가 있습니다. 슬픔도 회복도 속도가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누가 끝까지 살아 남아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목표 자산이 10억이 끝이 아니기 대문에
지금 가장 신경쓰는 것은 내일 할 일은 오늘 정해 놓는다.
내일 할 일은 오늘 적는다. 다음주 할 일은 이번주에 적는다.
일단 다 적고 그 중에 중요한 것을 남기곡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정해서 우선한다.
*나 사용 설명서 - 정체성 / 내적 동기
내가 언제 가장 힘을 낼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매일 할일을 적을 때 정체성, 내적 동기를 함께 적는다.
정체성 내가 되기를 바라는 모습. 나는 이렇게 되고 싶지만 부족한 지금의 나의 모습. 나는 중요한 일을 미루지 않고 빠르게 해내는 사람이다.
나는 편안함 대신 나에게 이로운 선택을 하는 사람이다.
나는 내 딸에게 자랑스러운 엄마이며 세상에 이로움을 주는 사람이다.
나 사용 설명서 - 내가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가 뭐지 결국 투자를 잘 오래 해 나가고 싶은 마음이다.
댓글
감동적인 편지 뒤의 긴 공백은 저희를 향한 농님의 마음 깊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ㅋㅋㅋㅋ 첫 월학에 여러 상황들이 겹치면서 적응하기 힘드셨을텐데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수용하고 성장하시는 농님의 모습이 넘 인상깊었던 것 같아요. 유리공도 성장도 모두 잡아가실 농님도 홧팅^^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농님... 근데 우리반 돈마니 누구에요😊 아증말 마지막까지 농님은 증말~ 최고입니다! 그럼 터프한 수박이가 한말씀 올리자면... 우리 농님 누구보다 섬세하시고 깊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라는 것 잘 압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월학에 적응하면서 끝까지 해내시는 모습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아내와의 관계도 지금처럼 잘 챙겨주세요~ 힘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농님! 빠이팅이에요!
ㅋㅋㅋㅋ 저도 공백뒤에 뭔가 짜잔 하고 사진이 나올 줄 알았는데 ㅎㅎㅎㅎㅎ 농님 정말 농님이 보여준 투자에 임하는 자세는 저와 많은 동료들에게 깊은 귀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어려운 일을 해내시면서 투자까지 병행 하시는 모습!! 경의스럽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매임할때도 정말 여유있게 하시는 모습보고 찐 투자자라 생각했습니다 ㅎㅎ 마지막 한분 한분 정성스럽게 편지까지 써주셔서 진심 감사합니다 🙏🏻 농님을 늘 진심 응원하겠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계속 쭈욱 함께 가시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