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 강의를 꾸준히 들어오면서 작년에 내집마련을 성공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두려워하던 시기에 용기를 내서 내집마련을 한 건 정말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1년이 지난 지금 1년에 1채씩 투자하겠다던 나의 투자자로써의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착실하게 월급을 1년간 모아 만든 종잣돈과 꾸준히 만든 앞마당 내에서 저평가 되어 있는 지역을 찾아 계약하였습니다.
이번 투자를 진행하면서 복기할 점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월부인들은 저와 같은 후회(?)하지 않길 바라며 투자 복기 글을 작성해봅니다.
저평가 되어 있음을 확신한 단지의 조건 좋은 매물을 보게 되었습니다. 매물을 보고 온 날 조건도 좋고 선호도도 있는 단지여서 투자를 해봐야 겠다는 고민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앞마당과 먼저 비교해보자고 마음을 먹고 앞마당 내에서 아래와 같은 조건에 있는 단지를 찾아 보았습니다.
저평가 되어 있는가
전세가율 60% 이상&전고점 대비 -20% 이하
보고 온 단지보다 더 좋은 선호도인지
세낀 매물 중 종잣돈 내에서 투자 가능 물건 있는지
제가 가진 앞마당 내에서는 가장 최선의 단지와 매물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100%는 아니지만 80%의 확신이 들어서 투자를 진행하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계약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사님이 매물을 보여주시기 전에 매물 리스트를 문자로 정리해주시는 걸 보고 “오! 일을 잘하시는 부사님이시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매물을 보고 온 그 다음주 부사님께서 조건 좋은 매물의 등기부등본을 문자로 보내주셨습니다.
가계약 전에 매매가를 깎아보고자 시도했지만 마음처럼 네고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부사님이 우리 뒤에 대기 매수자가 있다는 말에 마음이 급해졌습니다. 거짓말일 수 있다고 알고 있지만,,,
이외에 협의하는 과정에서 부사님의 부축이는 전화가 많이 왔고 회사 업무도 많아 정신없는 저를 더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계약 전에 매수 금액, 매물의 상태, 계약 일정, 특약 조건 등을 확인하고 가계약금을 넣어야 한다는 사실응 알고 있었지만 급하게 매수 금액, 계약 일정만 정하고 가계약금을 넣었습니다.
가계약금을 넣고 나니 매물의 상태와 특약 조건에 대해 협의하지 않았음을 깨달았고 협의하려고 많은 시도를 해봤지만 부사님은 저보단 매도인의 편이셨습니다😭😭😭
그래도 어찌저찌 내집 마련할 때 꼭 해보기로 마음 먹은 매물 털기도 해보고!
계약 일정을 잡고 제 앞마당에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되는 매물을 계약했습니다.
이번 계약에서 후회되는 점은 5가지 입니다.
너무 급하지 말 것
계약을 마음 먹었다면 네고 point 잡기
가계약 전에 매수 금액, 매물의 상태에 대한 파악(위아래집 방문해서 누수 확인), 계약 일정, 특약 조건을 먼저 협의할 것
세낀 매물이므로 임대차계약서를 우선 확인할 것
부사님을 무조건적으로 믿지 말 것
칭찬하고 싶은 점은 4가지 입니다.
급한 마음이 들었지만 앞마당 내에서 더 좋은 투자처가 있는지 찾아본 것 (전수조사)
재촉해서 어쩔 줄 모른 상황에서 전임으로 매물을 털어 본 것 (매물털기)
가격이 네고 되지 않아 잔금 기간을 나에게 유리하게 길게 잡은 것
계약을 결심하고 실행한 것
그래도 좋은 매물을 계약하게 되서 행복합니다🫶
잔금일이 남아 있으니 마지막까지 집중!!
2호기를 잘 보유하며 이번 복기 사항을 반영하여 더 나은 투자자로 성장 해보려고 합니다❤️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를 꾹! 눌러주세요. 댓글과 팔로우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 0
양프롱 : 어머 원어비님...!!! 2호기라뇨!!omg 축하드려요!!!!